두 달 우여곡절 끝…토트넘 새 사령탑은 누누 산투

이정호 기자

4년간 울버햄프턴 이끌어온 명장

탄탄한 수비 구축 후 역습 주력

손흥민 활동폭 더 넓어질 가능성

누누 산투 토트넘 신임감독이 1일 토트넘 유니폼을 들고 환하게 웃고 있다. 토트넘 홈페이지 캡처

누누 산투 토트넘 신임감독이 1일 토트넘 유니폼을 들고 환하게 웃고 있다. 토트넘 홈페이지 캡처

토트넘이 오랜 사령탑 공백기에 마침표를 찍었다. 누누 에스피리투 산투(47·포르투갈) 전 울버햄프턴 감독 영입을 공식 발표했다. 토트넘은 1일 구단 홈페이지를 통해 산투 감독과의 계약 소식을 전했다. 계약 기간은 2023년까지다.

산투 감독은 발렌시아(스페인), 포르투(포르투갈)를 거쳐 2017~2018시즌부터 4년간 울버햄프턴을 이끌면서 지도력을 인정받았다. 울버햄프턴 부임 첫해에 잉글랜드 챔피언십(2부리그)에 속해 있던 팀을 승격(1위)시켰고, 이후 두 시즌 동안 팀을 7위로 이끌면서 타 구단의 영입 리스트에 올라 있었다.

산투 감독은 “토트넘에 오게 돼 매우 기쁘고 영광스럽다”며 “며칠 내에 프리 시즌이 시작되기 때문에 곧장 일을 시작해야 한다”고 의욕적인 자세를 보였다.

토트넘은 지난 4월 조제 모리뉴 감독을 경질한 뒤 두 달여 만에 새 사령탑을 맞았다. 잔여 시즌을 라이언 메이슨 감독대행 체제로 치렀고, 이후 율리안 나겔스만, 브랜던 로저스, 에릭 텐 하흐, 마우시리오 포체티노, 안토니오 콘테, 파울루 폰세카, 젠나로 가투소, 훌렌 로페테기 등 수많은 감독들이 거론됐지만 계약에 이르지 못하거나 거절당하는 우여곡절이 있었다.

산투 감독 체제에서 팀의 에이스로 자리 잡은 손흥민(29)의 활용법도 궁금해진다. 산투 감독은 울버햄프턴 시절 기본적으로 3-4-3(또는 3-5-2) 포메이션을 썼다. 타이트한 수비 라인을 먼저 단단히 세운 뒤 역습 전략을 통해 성적을 냈다. 울버햄프턴의 수비 조직력을 리버풀, 맨체스터 시티와 비교될 만큼 끌어올렸다.

지난 시즌 리버풀로 이적한 디오고 조타, 라울 히메네스, 아다마 트라오레로 구성된 공격라인도 수준급이었다. 조타-히메네스 조합은 지난 시즌 해리 케인-손흥민 듀오와 비교될 만하다. 리그 정상급 윙어로 꼽히는 조타도 손흥민과 활동 영역이 비슷한데, 역습 시 스피드는 물론 좁은 공간에서의 볼 컨트롤이 가능한 선수다.

토트넘의 전력을 고려하면 감독 전술은 바뀔 수 있다. 또 울버햄프턴 시절 선수 몇몇을 데려올 수도 있다는 루머도 나온다. 다만 산투 감독이 조타, 트라오레 등에게 개인 능력을 충분히 펼칠 공간을 마련해줬다는 점에서는 손흥민의 활동폭이 넓어질 가능성은 충분하다.


Today`s HOT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