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선홍 U-23 축구대표 감독 “A대표팀 감독 꿈…제대로 검증받겠다”

이정호 기자

내년 항저우 아시안게임 우승 목표

그 이후에 파리 올림픽 생각할 것

포항 맡았을 때처럼 빠른 축구 구사

소통 부족하다는 말 안 듣게 노력

“자신있습니다” 황선홍 신임 23세 이하 축구대표팀 감독이 16일 서울 신문로 축구회관에서 취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대한축구협회 제공

“자신있습니다” 황선홍 신임 23세 이하 축구대표팀 감독이 16일 서울 신문로 축구회관에서 취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대한축구협회 제공

2022 항저우 아시안게임과 2024 파리 올림픽에서 23세 이하(U-23) 축구대표팀을 이끌게 된 황선홍 감독(53)은 “A대표팀 감독이 되기 위한 검증을 제대로 받고 싶다”고 말했다.

황 감독은 16일 서울 종로구 축구회관에서 U-23 대표팀 취임 비대면 기자회견을 했다. 황 감독은 2024년 파리 올림픽 본선까지 U-23 대표팀을 이끈다. 내년 9월 열리는 2022 항저우 아시안게임 이후 중간평가를 거쳐 계약 지속 여부가 결정된다. 계약은 사실상 ‘1+2’다.

황 감독은 “대표팀이라는 곳은 냉정하게 평가받아야 한다. 그에 따른 책임도 막중하다. 돌아가는 방법은 전혀 없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공감했다. 자신있다”고 밝혔다. 그는 “아시안게임 금메달이 목표다. 면밀하게 준비하면 가능성이 충분하다”면서 “아시안게임 잘 치르고 그 이후에 파리 올림픽을 생각하겠다”고 말했다. 또 과거 포항 스틸러스를 이끌 때처럼 ‘빠른 축구’를 펼치겠다고 말했다. 황 감독은 “세계 무대에서 한국 축구가 경쟁력을 가지려면 적극적이고, 스피디해야 한다”면서 “방법론은 차이가 있겠지만, 이런 축구를 해야 한다는 방향성은 변함이 없다”고 강조했다.

김판곤 대한축구협회 국가대표전력강화위원장(52)은 이 자리에 동석해 “선수 육성에 잘 준비된 감독”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김학범 감독이 연임을 고사하면서 22명의 후보군을 놓고 선정 작업을 펼쳤다”며 “10월 예정된 아시아축구연맹(AFC) U-23 챔피언십 예선전부터 새로운 감독이 팀을 이끄는 게 낫다고 판단해 현재 K리그에 소속되지 않은 감독들로 후보군을 추린 뒤 황선홍 감독을 포함한 최종 후보 2명을 축구협회에 추천해 선정하도록 했다”고 과정을 설명했다.

축구에 관심 없는 사람들도 이름만 대면 다 알 만한 ‘스타급’ 축구인이 U-23 대표팀을 맡은 것은 2010 광저우 아시안게임과 2012 런던 올림픽에 나섰던 홍명보 현 울산 현대 감독 이후 9년 만이다. 한국 축구도 다른 축구 선진국처럼 유소년 전문 지도자를 지속해서 발굴해 U-23 대표팀을 맡겨야 한다는 목소리가 컸는데, 이와는 다른 흐름이다.

황 감독은 이런 비판적 시선에 대해 “도전하고 싶은 마음이 있기 때문에 크게 개의치 않고 즐거운 마음으로 임하겠다”고 말했다.

황 감독은 “모든 감독의 꿈은 A대표팀이지만, 그만큼 어려운 절차를 거쳐야 하고 검증받아야 하는 자리다. 나는 이 자리를 통해 그런 검증을 제대로 받고 싶다”고 강조했다.

포항을 이끌던 시절 이후에는 국내외에서 감독을 하며 소통이 부족했다는 지적을 받는 부분에 대해 “실패는 누구나 할 수 있고, 미래는 어떻게든 달라진다고 생각한다. 과거보단 미래가 중요하기 때문에 그 부분은 겸허하게 받아들인다. 발전된 모습을 보이기 위해 노력하겠다. 소통이 부족하다는 지적은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개선하겠다”고 말했다.


Today`s HOT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장학금 요구 시위하는 파라과이 학생들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케냐 의료 종사자들의 임금체불 시위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2024 파리 올림픽 D-100 솔로몬제도 총선 실시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