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영욱, 결승골에 PK 유도까지…FC서울 ‘슈퍼매치’ 수원 잡았다읽음

수원 | 이정호 기자

안익수 감독 부임 후 4경기 무패

수원, 결정적인 찬스 2개 못 살려

FC서울 조영욱이 26일 수원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K리그1 수원 삼성과의 원정경기에서 선취골을 넣자 동료들이 모여 기뻐하고 있다.<br />프로축구연맹 제공

FC서울 조영욱이 26일 수원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K리그1 수원 삼성과의 원정경기에서 선취골을 넣자 동료들이 모여 기뻐하고 있다.
프로축구연맹 제공

강등 위기의 FC서울이 ‘난세영웅’ 조영욱(22·FC서울)의 활약으로 ‘슈퍼매치’에서 웃었다.

서울은 26일 수원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K리그1 2021 32라운드 수원 삼성과의 원정경기에서 2-0으로 승리하며 10위를 지켰다. 박진섭 전 감독의 후임으로 최하위로 추락한 서울의 지휘봉을 잡은 안익수 감독은 이후 4경기에서 무패(2승2무)를 이어가는 동시에 첫 ‘슈퍼매치’ 승리로 터닝포인트(승점 33점·8승9무14패)를 만들었다. 반면 한때 선두권 싸움을 벌이다가 최근 내리막을 걷는 수원은 승점을 추가하지 못하며(승점 39점·10승9무12패) 파이널A 진입의 마지노선인 6위 수성에 비상이 걸렸다.

‘슈퍼매치’ 통산 맞대결에서도 서울이 38승29무37패(K리그 통산은 37승24무34패 서울 우세)로 다시 앞서나갔다. 서울은 이번 시즌 수원과의 세 차례 맞대결도 2승1패로 앞섰다.

4-1-4-1 전술의 원톱 공격수로 나선 조영욱이 히어로가 됐다. 지난달 25일 울산 현대전에서 시즌 첫 골을 터트린 조영욱은 최근 7경기에서 5골을 기록하며 서울의 위기 탈출 선봉에 서고 있다. 이날은 전반 볼 점유율을 65%로 끌어올리며 파상공세를 펼치고도 선제골을 넣지 못한 불안한 흐름을 깼다. 전반 이렇다 할 움직임을 보여주지 못했던 조영욱은 후반 18분 오른쪽 코너킥 상황에서 볼을 받은 강성진의 크로스를 연결해 수원 골망을 흔들었다. 먼 쪽 포스트에서 뛰어들면서 수비수에 가려 시야가 확보되지 않은 상태였지만 집중력을 잃지 않고 슈팅으로 연결했다.

쐐기골은 조영욱의 개인기에서 비롯됐다. 상대 진영 오른쪽에서 발재간으로 수비 둘을 따돌린 뒤 페널티박스로 돌진한 조영욱이 수비수 둘 사이를 노린 슈팅을 날렸는데, 볼이 굴절되면서 뒤쪽 수비수 장호익의 오른팔에 맞았다. 주심을 페널티킥을 선언했고, 나상호가 후반 40분 골문 가운데로 힘껏 차넣어 쐐기골을 마무리했다.

수원은 후반 초반 김태환과 권창훈이 잇달아 결정적 기회를 잡았으나 골을 넣지 못하면서 홈에서 완패했다.

성남FC도 강등권 탈출의 희망을 살렸다. 김남일 감독이 이끄는 성남은 이날 강원FC와의 홈경기에서 수비수 마상훈의 멀티골에 힘입어 2-0으로 승리했다. 9위 성남(승점 34점)은 강등권인 11위 광주FC와의 승점차를 5점으로 벌렸다. 김 감독이 성남 지휘봉을 잡은 이래 2무3패로 고전했던 강원을 상대로 첫 승리를 거뒀다.


경향티비 배너
Today`s HOT
젖소 복장으로 시위하는 동물보호단체 회원 독일 고속도로에서 전복된 버스 아르헨티나 성모 기리는 종교 행렬 크로아티아에 전시된 초대형 부활절 달걀
훈련 지시하는 황선홍 임시 감독 불덩이 터지는 가자지구 라파
라마단 성월에 죽 나눠주는 봉사자들 코코넛 따는 원숭이 노동 착취 반대 시위
선박 충돌로 무너진 미국 볼티모어 다리 이스라엘 인질 석방 촉구하는 사람들 이강인·손흥민 합작골로 태국 3-0 완승 모스크바 테러 희생자 애도하는 시민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