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아있는 전설, 또 ‘새 역사’...최경주, PGA 챔피언스 투어 우승

이정호 기자

최경주, 한국인 최초 ‘PGA 챔피언스 투어’ 퓨어 인슈어런스 챔피언십 우승

최경주가 27일 미국 캘리포니아주 몬터레이의 페블비치 골프 링크스에서 열린 PGA 챔피언스투어 퓨어 인슈어런스 챔피언십 우승을 확정지은 뒤 기뻐하고 있다.   페블비치 | AFP연합뉴스

최경주가 27일 미국 캘리포니아주 몬터레이의 페블비치 골프 링크스에서 열린 PGA 챔피언스투어 퓨어 인슈어런스 챔피언십 우승을 확정지은 뒤 기뻐하고 있다. 페블비치 | AFP연합뉴스

지난 6월 “미컬슨 우승에 자극”
종양 수술·허리 부상 이겨내고
19년 전 한국 첫 PGA 우승 이어
시니어 투어서도 ‘개척자’ 우뚝

‘탱크’ 최경주(51)는 2002년 컴팩 클래식에서 한국 선수 최초로 미국프로골프(PGA) 투어 우승 소식을 전했다. 이후 19년이 지나 시니어 투어에서도 한국 골프 역사의 한 페이지를 장식했다.

최경주는 27일 미국 캘리포니아주 몬터레이의 페블비치 골프 링크스(파72)에서 끝난 PGA 챔피언스 투어 퓨어 인슈어런스 챔피언십(총상금 220만달러)에서 우승했다. 챔피언스 투어는 50세 이상 선수들이 출전하는 대회다.

2라운드까지 2타 차 선두였던 최경주는 5번부터 8번 홀까지 4연속 버디를 몰아치며 승기를 잡았다. 이날 버디 5개와 보기 1개로 4언더파 68타를 친 최경주는 최종합계 13언더파 203타로 베른하르트 랑거와 알렉스 체카(이상 독일)의 추격을 2타 차로 뿌리쳤다.

최경주는 한국 골프 역사의 ‘살아 있는 전설’이다. 1999년 11월 PGA 투어 퀄리파잉스쿨을 거쳐 미국에 진출하면서 한국인 최초 PGA 투어 선수의 길을 걸었고, 첫 우승 소식도 그가 전했다. 전남 완도 출신으로 역도 선수였다가 고등학생이 돼서야 골프를 시작한 최경주는 그야말로 비주류의 인생을 살아왔지만, 역도로 단련된 강한 하체와 성실함으로 대변되는 승부 근성으로 한국을 넘어 아시아를 대표하는 선수로 우뚝 섰다. PGA 정규 투어에서 가장 많은 우승 트로피(8승)를 든 아시아 국적 선수 기록은 아직 깨지지 않았다. 이번에 한국 선수 최초로 PGA 챔피언스 투어에서 우승하는 기록까지 더했다.

최경주가 PGA 투어 주관 대회에서 우승한 것은 2011년 5월 플레이어스 챔피언십 이후 3788일 만이다. 마지막 우승은 2012년 10월 한국프로골프(KPGA) 투어 CJ 인비테이셔널이었다. 최경주는 우승을 확정한 뒤 기자회견에서 “2011년 이후 첫 우승이다. 꼭 우승하고 싶었다”며 “기도도 열심히 해서 마음이 편안했다. 챔피언스 투어 첫 우승의 꿈을 이뤄 매우 기쁘다”고 소감을 밝혔다. 2018년 갑상샘 종양 제거 수술, 최근 허리 부상을 극복하고 다시 올라선 정상이다.

최경주는 2002년 PGA 첫 우승을 회상하며 “처음 우승할 때가 어려웠다”고 말하기도 했다.

지난해부터 시니어 대회 출전을 시작한 최경주는 지난 6월 코리안투어 SK텔레콤 오픈에 공동집행위원장으로 참여하며 취재진을 만난 자리에서 PGA 챔피언십에서 우승한 동갑내기 필 미컬슨(미국)에게 자극을 받았다고 했다. 그는 “미컬슨 우승 이후 나도 바벨 무게를 올렸다”며 “PGA 투어는 아니더라도 챔피언스 투어에서 우승해보고자 한다. 다시 목표가 생겼다는 사실에 심장이 뛴다”고 말했다. 그로부터 석 달이 안 돼 목표를 달성했다. 최경주는 지난주 샌퍼드 인터내셔널에서 연장 접전 끝에 준우승했다. 그리고 인슈어런스 챔피언십에서 시니어 투어 정상도 밟으며 건재를 증명했다.

최경주는 곧바로 귀국길에 올라 오는 30일 경기도 여주에서 개막하는 KPGA 코리안투어 현대해상 최경주 인비테이셔널에 출전한다. 최경주는 KPGA 코리안투어 17승에 도전한다. 최경주는 “이번 대회 날씨도 좋았고, 주니어 선수들과 함께 치르는 대회 방식, 훌륭한 팬들이 있어 행복했다”면서 “또 이렇게 우승하고 곧바로 한국으로 가는 일정도 아주 좋은 것 같다”며 기대했다.


Today`s HOT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황폐해진 칸 유니스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개전 200일, 침묵시위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