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올림픽 한국선수촌 '이순신 장군 12척' 현수막 뗐다

박성진 기자
17일 오전 도쿄 하루미 지역 올림픽선수촌 한국 선수단 숙소에 ‘신에게는 아직 5천만 국민들의 응원과 지지가 남아 있사옵니다’라고 적힌 응원 현수막이 철거되고 있다.

17일 오전 도쿄 하루미 지역 올림픽선수촌 한국 선수단 숙소에 ‘신에게는 아직 5천만 국민들의 응원과 지지가 남아 있사옵니다’라고 적힌 응원 현수막이 철거되고 있다.

대한체육회가 국제올림픽위원회(IOC)의 압력으로 도쿄올림픽 선수촌 아파트 한국 선수단 거주층에 내건 ‘이순신 장군’ 현수막을 떼기로 했다.

체육회는 임진왜란 당시 이순신 장군이 임금에게 올린 장계 ‘상유십이 순신불사’(尙有十二 舜臣不死·아직도 제게 열두 척의 배가 있고, 저는 아직 죽지 않았습니다)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신에게는 아직 5천만 국민들의 응원과 지지가 남아 있사옵니다’라는 한글 현수막을 제작했다.

온 국민의 응원을 등에 업고 결연한 각오로 도쿄올림픽에 임하겠다는 재치 있는 메시지라는 평가를 받았다.

그러나 일본 언론이 이를 정치적인 의도가 있다고 문제 삼고, 극우 세력마저 일본 제국주의 전범기의 상징인 욱일기를 흔들며 강력하게 항의하자 파문은 일파만파로 커졌다.

체육회는 17일 보도자료를 내고 “IOC 관계자가 전날 대한민국 선수단 사무실을 방문해 현수막 철거를 요청했고, 서신으로도 ‘현수막에 인용된 문구는 전투에 참여하는 장군을 연상할 수 있기에 IOC 헌장 50조 위반으로 철거해야 한다’고 재차 요구했다고 전했다.

체육회는 즉시 IOC에 응원 현수막 문구와 관련한 우리 입장을 적극적으로 설명하고 경기장 내 욱일기 응원에 강력하게 이의를 제기했다고 밝혔다.

IOC가 모든 올림픽 경기장에서 욱일기를 사용하는 것도 올림픽 헌장 50조를 적용해 판단하기로 약속하자 체육회는 이순신 장군 현수막을 철거하기로 상호 합의했다고 전했다. IOC 올림픽 헌장 50조는 경기장 등 어떤 장소에서건 올림픽 기간 정치적·종교적·인종적 선전을 불허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그러나 IOC가 실제 욱일기에도 동일한 잣대를 적용할지는 미지수다. 게다가 사실상 무관중으로 치러지는 이번 대회에서 욱일기를 흔드는 일본 국민을 쉽게 볼 수 없기에 체육회와 IOC의 상호 합의에 실효성이 없다는 지적이 나온다.

체육회도 국가올림픽위원회(NOC) 간 첨예한 갈등을 치우치지 않고 중립적으로 판단해야 하는 IOC가 초지일관 일본 편만 드는 현실에 답답해 하고 있다. 체육회 관계자들은 일본 정부나 도쿄조직위가 직접 항의한 것도 아니어서 IOC가 중재를 위해 개입할 만한 사안이 아니었는데도, 마치 기다렸다는 듯 직전 동계올림픽 개최 국가인 한국을 표적으로 삼은 것에 상당한 불쾌감을 토로했다.

IOC는 코로나19 펜데믹에도 도쿄올림픽 개최를 밀어붙여 일본에서 손가락질 대상으로 전락했다.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은 변종 바이러스의 급속한 확산으로 일본 내 코로나19 상황이 갈수록 악화하는데도 대회 기간 상황이 개선되면 관중 입장을 허용해달라고 일본 정부에 요청해 현실과 동떨어졌다는 비판을 받았다.

체육회는 그나마 2022 베이징동계올림픽, 2024 파리하계올림픽 등 이후 올림픽에서 욱일기 사용을 규제할 근거를 마련했다는 데 위안을 삼고 있다.


Today`s HOT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2024 파리 올림픽 D-100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솔로몬제도 총선 실시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