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kyo 2020

정치·인종·종교…올림픽에 ‘행동하는 선수들’이 왔다읽음

최희진 기자

IOC “올림픽 헌장 유연한 해석”

영국·칠레 여자축구 개막전 등

인종차별 반대 ‘무릎꿇기 시위’

미국 여자축구대표팀 선수들(흰색 유니폼)과 스웨덴 대표팀 선수들이 21일 일본 도쿄의 도쿄스타디움에서 열린 2020 도쿄 올림픽 조별리그 경기를 앞두고 인종차별에 항의하는 의미의 무릎 꿇기 시위를 하고 있다. 도쿄 | EPA연합뉴스

미국 여자축구대표팀 선수들(흰색 유니폼)과 스웨덴 대표팀 선수들이 21일 일본 도쿄의 도쿄스타디움에서 열린 2020 도쿄 올림픽 조별리그 경기를 앞두고 인종차별에 항의하는 의미의 무릎 꿇기 시위를 하고 있다. 도쿄 | EPA연합뉴스

21일부터 2020 도쿄 올림픽 종목별 예선이 개최되면서 경기장에서 정치적 견해를 표현하는 선수들의 행렬도 시작됐다. 이번 올림픽은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올림픽 헌장 50조를 유연하게 적용하는 첫 대회인 만큼 50조를 둘러싼 새로운 쟁점과 갈등이 불거질 가능성이 있다고 AP통신이 보도했다.

도쿄 올림픽은 이날 오전 9시 호주와 일본의 여자소프트볼 개막전을 시작으로 약 3주간의 대장정에 돌입했다. 선수들의 첫 번째 시위는 오후 4시30분 홋카이도 삿포로돔에서 열린 영국과 칠레의 여자축구 개막전에서 나왔다. 양팀 선수들은 경기 개시 전 그라운드에 무릎을 꿇고, 인종차별에 반대한다는 무언의 메시지를 전 세계를 향해 전달했다. 영국 여자축구대표팀은 개막전에서 무릎 꿇기 시위를 벌이겠다고 일찌감치 공언해 왔다.

올림픽에서 선수들의 정치적 의사 표현이 가능해진 것은 이달 초 IOC가 정치적·인종적·종교적 선전을 금지하는 올림픽 헌장 50조를 일부 완화하겠다고 발표하면서부터다. IOC는 시대 변화에 발맞춰 경기 개시 전 선수 소개 시간, 기자회견 등 특정 상황에서 선수가 견해를 표현할 수 있도록 했다. 다만 메달 수여식 도중 시위는 여전히 금지된다.

그러나 IOC가 경기 단체별로 가이드라인을 만들 수 있게 여지를 둔 것은 갈등의 불씨로 남아 있다.

가령 국제축구연맹(FIFA), 세계육상연맹(WA) 등은 선수들의 정치적 행동에 열린 자세를 보이고 있다. FIFA는 성명을 통해 “FIFA는 의견과 표현의 자유를 믿는다. 이는 FIFA 활동의 범주 내에 있는 선수들과 코칭스태프, 직원 등 모든 사람들에게 적용된다”고 밝혔다. 서배스천 코 WA 회장은 “만약 선수가 메달 시상대에서 무릎을 꿇기로 했다면 난 그것을 지지하겠다”고 말해 IOC가 금지한 메달 시상대 위의 시위도 찬성한다는 뜻을 나타냈다.

반면 세계수영연맹(FINA)은 IOC가 허용한 선수 소개 시간의 시위도 불허하겠다고 강조하고 있다. 후세인 알 무살람 FINA 회장은 “스타팅 블록은 스포츠의 신성함이 남아 있는 곳이고, 개인이 아닌 더 큰 전체를 존중해야 하는 곳”이라고 말했다.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은 ‘일부 종목 선수는 다른 종목 선수들에 비해 표현의 자유를 보장받지 못한다’는 지적에 대해 “모든 것에 딱 맞는 해결책은 없다”면서 사실상 방관하고 있다. 이번 올림픽 기간 선수들의 시위 형태와 범위를 두고 IOC와 경기단체 및 선수들 간에 갈등이 생길 것으로 보이는 이유다.

AP는 소셜미디어의 등장 이후 선수들의 영향력이 IOC 등 경기단체를 넘어서는 전환기가 도래했다고 지적했다. 스포츠인권센터의 데이비드 그레벰버그는 “(선수들이 표현의 자유를 요구하는 변화는) IOC뿐만 아니라 전 세계 스포츠가 직면한 도전”이라며 “모든 스포츠가 갈림길에 서 있다”고 말했다.


경향티비 배너
Today`s HOT
젖소 복장으로 시위하는 동물보호단체 회원 독일 고속도로에서 전복된 버스 아르헨티나 성모 기리는 종교 행렬 크로아티아에 전시된 초대형 부활절 달걀
훈련 지시하는 황선홍 임시 감독 불덩이 터지는 가자지구 라파
라마단 성월에 죽 나눠주는 봉사자들 코코넛 따는 원숭이 노동 착취 반대 시위
선박 충돌로 무너진 미국 볼티모어 다리 이스라엘 인질 석방 촉구하는 사람들 이강인·손흥민 합작골로 태국 3-0 완승 모스크바 테러 희생자 애도하는 시민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