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레반과 싸우다 왼팔 잃은 참전용사…자신과의 싸움 이겨내고 ‘금빛 질주’

최희진 기자

‘저격수 복무’ 영국 야코 반 가스

사이클 3000m 세계신기록 ‘금’

“아프간 상황 지켜보는 것 슬퍼”

탈레반과 싸우다 왼팔 잃은 참전용사…자신과의 싸움 이겨내고 ‘금빛 질주’

아프가니스탄에서 탈레반의 공격에 왼팔을 잃었던 참전용사가 패럴림픽 금메달리스트로 다시 일어섰다.

남아프리카공화국 태생의 영국인 야코 반 가스(35·사진)는 26일 일본 시즈오카현 이즈벨로드롬에서 열린 2020 도쿄 패럴림픽 사이클 남자 3000m(C3) 개인 추발 결선에서 3분20초987의 기록으로 핀 그레이엄(영국)을 제치고 우승했다.

반 가스는 앞서 열린 예선에서 3분17초593에 경기를 마쳐 세계신기록 및 대회신기록도 수립했다.

반 가스는 “오늘 매우 힘들었지만 놀라운 일을 해냈다”며 “함께 경주한 그레이엄에게 모든 영광을 돌리겠다. 그는 나를 정말 세게 밀어붙였다”고 소감을 밝혔다.

패럴림픽 메달 시상대에 오르기까지 반 가스의 여정은 평범하지 않았다. 2008년 아프가니스탄에 처음 파병됐던 반 가스는 2009년 영국 낙하산 연대의 저격수로 다시 아프간 땅을 밟았다.

당시 23세였던 반 가스는 탈레반이 발사한 로켓 추진 유탄에 맞아 왼팔을 잃었고 폐 손상, 장기 파열, 왼쪽 무릎과 발목 골절상 등을 입었다. 영국 복귀까지 불과 2주를 남긴 시점에 벌어진 사건이었다. 11차례 수술을 받고 살아난 그는 길고 긴 회복의 시간을 보내야 했다.

군 생활은 불가능해졌지만 그는 무너지지 않았다. 스키를 배워 장애인스키팀에 들어갔고, 세계에서 8번째로 높은 봉우리인 히말라야 마나슬루를 등정한 최초의 남아공 출신 산악인이 됐다. 그러던 중 2012 런던 패럴림픽 사이클과 육상 경기를 현장에서 관전한 게 인생의 전환점이 됐다. 반 가스는 “패럴림픽 경기를 보고 놀랐다. 나도 그들의 일원이 되고 싶었다”고 말했다. 반 가스는 2016년 리우 대회 대표 선발전에 도전했으나 최종 탈락했다. 실망감 때문에 사이클을 잠시 떠났던 반 가스는 마음을 추스른 뒤 다시 훈련장으로 돌아왔고, 도쿄 대회 대표팀에 선발됐다. 그리고 세계신기록 작성과 금메달의 영광을 차지했다.

공교롭게도 반 가스는 탈레반이 아프간을 장악한 때에 금메달을 획득해 더욱 시선을 끌고 있다. 반 가스는 “나한테 일어난 일에 대해 실망하거나 후회하지 않는다. 그곳에 가서 내 임무를 해야 했다”면서 “지금 아프간에서 벌어지는 일들을 지켜보는 게 슬프다. 그곳에서 희생당한 사람들을 기리겠다”고 말했다.


Today`s HOT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