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향신문 주최, 스포츠 진학진로취업 박람회 ‘스스路’

김세훈 기자

글로벌 스포츠 기업들도 동참

선진 시스템·노하우 ‘한눈에’

스태츠 퍼폼 홈페이지에 소개된 옵타.

스태츠 퍼폼 홈페이지에 소개된 옵타.

스태츠 퍼폼, 데이터 분석 최고
캐타펄트, 웨어러블 솔루션 제공
위디어스는 취업 상담도 함께

오는 9월2~3일 잠실학생체육관에서 열리는 ‘2022 스포츠진학진로취업박람회’에는 다양한 스포츠 기업들이 참여한다. 국내 기업뿐만 아니라 국제 기업들도 부스를 차린다.

대표적인 글로벌 기업은 영국에 본사가 있는 ‘스태츠 퍼폼’이다. 세계 각국 스포츠리그와 관련된 데이터를 만들고 판매하는 곳이다. 국제축구연맹(FIFA), 유럽축구연맹(UEFA), 아시아축구연맹(AFC)을 비롯해 전 세계 유명 축구단, ESPN, BBC, 스카이스포츠, 구글, 아마존, 애플 등이 파트너다. 퍼폼은 박람회 방문자들에게 방송용 솔루션, 경기분석 솔루션을 소개한다. 스태츠 퍼폼은 세계 최고 스포츠경기 데이터 분석 시스템인 ‘옵타(OPTA)’도 운영한다. 이번 박람회에서는 옵타가 가진 데이터 분석 노하우도 공개된다.

세계 최고 웨어러블 솔루션을 제공하는 ‘캐타펄트’도 참가한다. 캐타펄트는 GPS와 심박수 기반 웨어러블 솔루션을 만드는 세계 최고 기업으로 호주에 본사가 있다. 레알 마드리드, 맨체스터 시티, 파리 생제르맹 등 세계 유명 축구단이 쓰고 있다. 세계 축구단 시장 점유율이 70% 안팎에 이른다. 한국에서는 대한축구협회, 대한체육회, 포항 스틸러스, 인천 유나이티드, LG세이커스 등이 캐타펄트 웨어러블을 쓰고 있다. 스태츠 퍼폼(옵타)과 캐타펄트는 스포츠경기 데이터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는 즉석 강의도 준비했다.

스포츠 정보통신기술(ICT) 기업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는 생활스포츠 기록 및 영상 플랫폼인 플렉서(FLEXER)를 소개한다. 플렉서는 다양한 생활 스포츠시설을 용이하게 찾아내고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시설을 한데 묶었다. 골프대회 등 이벤트 관람 티켓도 판매하고 골프 갤러리도 분석한다. 또 전국 테니스장, 강남 중심 골프연습장 등을 한데 모아 시설 사업자와 이용자를 연결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기록 관리뿐만 아니라 영상 촬영 및 데이터 분석도 사업 영역이다.

‘스포비(SPOBEE)’는 야구 기록을 디지털화하는 기록 시스템과 고정촬영 시스템을 활용한 기록 대행 및 영상 제작 등 야구 경기에 필요한 모든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다. 야구장에 고정형 카메라 4대 정도를 설치한 뒤 인터넷으로 경기를 생중계하며 기록 관리, 하이라이트 영상 제작, 비디오 판독 시스템 운영 등도 한다. 시흥, 대전, 태백, 목포, 보령, 부천, 포항, 영주, 안동, 인제군, 양구군, 해남군, 영암군, 순창군야구협회가 스포비 시스템을 쓰고 있다.

‘위드어스’는 자전거 비접촉식 자가발전기를 생산하는 업체다. 자기장을 이용해 타이어, 휠 등에 닿지 않고 발전기가 돌아가기 때문에 자전거 운행에 부담이 거의 없다.

위드어스 비접촉식 자전거 자가발전기 휠스윙(Wheelswing)

위드어스 비접촉식 자전거 자가발전기 휠스윙(Wheelswing)

제품명은 휠스윙(Wheelswing)이다. 휠스윙은 2020, 2021년 국제전자제품박람회(CES) 혁신상을 받았다. 허영회 대표는 “비접촉식 제품은 후미등을 켜면서 휴대전화, 전조등 중 하나를 구동할 수 있다”고 말했다. 위드어스는 인턴, 신입, 경력 사원 취업 상담도 한다.

‘클라임코리아’는 국내 최고 인공암벽 제작 업체다. 전국 600개 인공암벽 중 클라임코리아 제품이 440개를 차지한다. 클라임코리아의 국내 시장 점유율은 수도권 80%, 전국 70%이다. 클라임코리아는 이번 박람회에서 인공암벽·모험시설을 소개하는 동시에 인턴, 신입, 경력 사원 모집에 집중한다.

박람회 입장은 무료다. 행사 홈페이지(ssrofair.com) 상단에 있는 간단한 설문조사만 마치면 누구나 자유롭게 입장할 수 있다.


Today`s HOT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