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는 모르는 ‘찐’ 한국인들의 추천 여행지는?

김지윤 기자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이하 공사)는 지난 10월 23일과 31일, 공사 유튜브 채널 ‘Imagine Your Korea’에 신규 테마 광고를 공개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이하 공사)는 지난 10월 23일과 31일, 공사 유튜브 채널 ‘Imagine Your Korea’에 신규 테마 광고를 공개했다.

지난 7월, 한국인이 추천하는 ‘먹거리와 즐길 거리’로 누적 조회 수 2.9억 건을 기록한 뉴진스 편에 이어 한국 관광 신규 테마 광고가 공개됐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이하 공사)가 지난 10월 23일과 31일, 공사 유튜브 채널 ‘Imagine Your Korea’를 통해 선보인 이번 광고는 한국인들이 추천하는 찐 ‘볼거리’를 주제로 한다.

앞서 공사는 ‘AI는 알 수 없는 찐 한국인들이 추천하는 한국 여행 경험’을 주제로 한 티저광고를 통해 대국민 참여형 프로모션을 실시했다. 정선 민둥산, 순천 송광사, 포항 스페이스워크, 경주 월정교 등 약 2천3백 건의 댓글로 추천을 받았고 이를 바탕으로 서울, 제주, 부여, 단양, 밀양, 포항, 담양, 고창, 영월 등 전국의 다양한 볼거리를 영상에 담았다.

광고의 슬로건은 ‘Feel the [ ] of Korea’로, 비주얼 중심의 홍보영상 시리즈를 길, 밤, 모험, 쉼, 총 네 가지 테마로 제작됐다. 전 세계 모든 연령층에 다가갈 수 있도록 메시지를 최소화하고 직관적인 영상미를 강조했다. 또한 ‘길’, ‘밤’, ‘모험’, ‘쉼’을 한글로 표기하고 테마에 어울리도록 디자인해 외국인들의 호기심을 끌어내고, 괄호 안에 한글 발음을 표기하여 따라 읽어볼 수 있도록 했다.

‘길’ 편은 버스를 놓쳐 도보 여행을 시작한 주인공이 한국 길의 숨은 매력을 발견하는 순간을 표현했다. 서울 서순라길과 힙지로, 순창의 용궐산 하늘길, 함양의 지안재, 포항 스페이스워크, 거창의 우두산 출렁다리 등 다양한 한국의 길이 소재로 활용됐다.

각 광고는 한국의 특색을 나타낼 수 있는 하나의 단어로 시작해 테마별로 한국의 다채로운 매력을 심층적으로 선보인다.

각 광고는 한국의 특색을 나타낼 수 있는 하나의 단어로 시작해 테마별로 한국의 다채로운 매력을 심층적으로 선보인다.

‘밤’ 편은 호기심 많은 두 여성 러너가 직접 뛰면서 발견한 대구 서문 야시장의 먹거리와 울산 명선도의 미디어아트, 경주 월정교, 진주남강유등축제 등 밤에도 즐길 거리가 가득한 역동적이고 안전한 한국을 보여준다.

‘모험’ 편은 고지도를 따라 모험을 시작한 세 친구의 여정을 따라간다. 밀양 만어사의 신비로운 경쇠 소리를 내는 돌과 바닷길이 열리는 신비의 섬인 인천 목섬, 절벽 위의 고창 두암초당까지 한국의 아름다운 자연과 숨겨진 명소 등을 소개한다.

마지막으로 ‘쉼’ 편은 번 아웃이 온 주인공이 일상을 벗어나 순천 조계산 계곡에서 수박을 베어 무는 모습으로 시작하여, 순천 송광사 템플스테이와 남양주 도자기 공방, 제주 족은노꼬메오름 등 한국의 힐링 여행지를 거치며 일상으로 돌아갈 힘을 회복해 가는 모습을 드러냈다.

공사는 연말까지 미국, 일본, 중국 등 20개 주요 방한국의 잠재 수요층을 대상으로 유튜브, OTT 등 글로벌 디지털 채널을 통해 한국의 매력을 홍보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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