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의원 ‘위안부 관련 조치’ 한국대사관 요청에 그만뒀다

워싱턴 | 손제민 특파원

“보편적 인권 강조하더니…한국 정부 방침 180도 바뀐 듯”

미국 공화당의 일리애나 로스-레티넌 의원실에서 올해 초 일본군 위안부 관련 조치를 준비하려고 했지만 주미대사관의 요청으로 없던 일이 된 것으로 전해졌다.

22일(현지시간) 미국 의회 소식통은 지난달 말 로스-레티넨 의원과 의원실 관계자가 교민들과 만난 자리에서 이 같은 얘기를 털어놨다고 말했다.

로스-레티넨 의원은 ‘위안부 문제와 관련해 뭘 좀 하려고 했는데, 결국 이렇게 됐다. 아쉬웠다’고 말했다고 이 소식통은 말했다. 그 옆에 있던 의원실의 관계자는 ‘이해하지 못하겠다. 갑자기 한국 대사관에서 연락해왔다. 앞으로는 이런 것을 하지 말았으면 좋겠다’며 당황스러워 했다고 그는 덧붙였다.
로스-레티넨 의원은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위안부 문제는 보편적 인권과 관련된 문제이기 때문에 이 문제와 관련해 활동을 더 열심히 하겠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의회 소식통은 “지난해 말 한·일 위안부 합의 후 미 의회를 상대로 한 한국 정부의 방침이 180도 바뀐 것 같다”며 “그동안 한국 정부는 위안부 문제와 관련해 한·일관계나 역사갈등 차원이 아니라 보편적 인권의 문제로 접근했기 때문에 미 의회 내에서 지지와 의회 차원의 조치를 이끌어낼 수 있었다. 하지만 한·일 합의를 이유로 이 문제를 더 이상 제기하지 않는다면 그동안 강조해온 보편적 인권 얘기는 어떻게 되는 것이냐”고 말했다. 그는 “정부의 방침이 그렇게 정해졌기 때문인지 한국 언론들도 더 이상 워싱턴에서 위안부 문제에 대한 취재를 전혀 하지 않는다”며 한숨을 내쉬었다.

한·일 합의 전까지 한국 정부는 마이크 혼다, 스티브 이스라엘 등 친한파 의원들을 통해 미 의회에서
위안부 관련 조치를 이끌어내는 데 숨은 공신 역할을 해왔다.

워싱턴에 소재한 싱크탱크 아시아정책포인트의 민디 코틀러 사무국장은 “한·일 정부 간 합의 이후 한국 정부는 워싱턴 내의 싱크탱크나 단체들의 위안부 관련한 논의에 협력적이지 않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주미대사관 관계자는 “로스-레티넨 의원실에 위안부 문제와 관련해 어떠한 요청도 한 일이 없다”며 부인했다. 로스-레티넨 의원실은 경향신문의 문의에 답변하지 않고 있다.

한편 존스홉킨스대학 고등국제관계대학원(SAIS)의 한미연구소는 내달 1일 ‘끝나지 않은 사과: 일제의 전시하 아시아 성노예’를 주제로 학술대회를 연다고 밝혔다. 이 학술대회는 한국을 제외한 인도네시아, 중국, 대만 등에서 자행된 일본군 위안부 실태에 대해 논의하게 된다. 하지만 이 학술대회에 대해 일본 정부는 한국 정부가 지원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시선을 보내고 있다. SAIS 한미연구소에 한국 측의 재정 지원이 있다는 이유 때문이다.


Today`s HOT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