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연준, 금리 동결…인플레로 2023년 조기 금리인상 전망

이윤정 기자
미국 워싱턴에 있는 연방준비제도.  신화연합뉴스

미국 워싱턴에 있는 연방준비제도. 신화연합뉴스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16일(현지시간) 현행 ‘제로 금리’를 유지했으나 ‘금리인상 시계’를 앞당겼다. 인플레이션 때문에 기준금리 인상이 예상보다 빨라질 것으로 전망한 것이다.

연준은 이틀간 통화정책회의인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를 개최한 후 이날 내놓은 성명에서 기준금리(연방기금금리)를 현 0.00∼0.25%에서 동결한다고 밝혔다. 성명에서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증가해 미국 내 코로나19 확산이 감소했고 경제 활동과 고용의 지표가 강화됐다고 설명했다.

다만 인플레이션 우려로 당초 예상보다 빨리 금리인상이 될 것으로 내다봤다. 연준은 점도표(dot plot)에서 2023년 두 차례 금리 인상이 이뤄질 것으로 전망했다. 2023년까지 제로금리 수준을 유지할 것이라는 기존 입장보다 빨라진 것이다. FOMC 위원 18명 가운데 13명이 2023년 금리를 인상할 것으로 예상했다. 그 중 대다수인 11명이 최소 두 차례 금리 인상을 점쳤다. 점도표는 FOMC 위원들의 향후 금리 전망을 보여주는 지표다.

연준은 경제·물가 전망과 관련, 올해 물가상승률 전망치를 지난 3월 예상한 2.4%에서 연말까지 3.4%로 상향 조정했다. 다만 연준은 최근의 물가 급등은 일시적인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올해 국내총생산(GDP) 예상치를 기존의 6.5%에서 7%로 상향 조정했다. 실업률 추정치는 4.5%로 변동이 없었다.

자산 매입 축소(테이퍼링)과 관련, 매달 1200억 달러 규모의 자산 매입 규모에는 변화가 없었다. 연준은 최대 고용과 2% 인플레이션 목표를 향해 상당한 추가 진전이 이뤄질 때까지 자산 매입이 계속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뉴욕증시는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이 빨라질 것이라는 전망에 일제히 하락했다. 뉴욕증시의 다우지수는 전거래일 대비 265.66포인트(0.77%) 떨어진 3만4033.67에 거래를 마쳤다.

제임스 맥캔 애버스딘스탠더드투자 차석 이코노미스트는 CNBC방송에 “연준의 태도 변화는 최근 물가 급등이 일시적이라는 그들의 주장과 차이가 있다”고 말했다. 퀸시 크로스비 프루덴셜 수석 시장 전략가는 “연준 성명이 시장 예상보다 더 매파적인 것으로 생각되고 있다는게 포인트”라고 지적했다.


Today`s HOT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장학금 요구 시위하는 파라과이 학생들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케냐 의료 종사자들의 임금체불 시위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2024 파리 올림픽 D-100 솔로몬제도 총선 실시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