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 접종도 직원의 의무?…구글 등 미 기업들 의무화 늘어

윤기은 기자

“차별 행위” 반박도

“백신을 안 맞는다고요? 그렇다면 해고할 것입니다.”

생활용품·공구 판매점 홈디포의 창립자이자 미디어 회사 긱넷의 이사인 케네스 랑곤은 28일(현지시간) 미국 CNBC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자신의 사업체에 소속된 직원에게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의무화하겠다고 밝혔다.

델타 변이 급증으로 코로나19 확산세가 좀처럼 꺾이지 않자 재택근무를 끝내고 출퇴근 준비를 하는 직원들에게 백신 접종을 의무화하는 기업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정책으로 인해 여러 이유로 백신을 맞지 않은 사람들의 일자리가 불안해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이날 AP통신에 따르면 순다르 피차이 구글 최고경영자(CEO)는 직원들에게 보낸 e메일에서 “사무실 복귀 시점을 9월1일에서 10월18일로 연기한다”며 “사무실로 복귀하는 모든 직원들은 예방 접종을 마쳐야 한다”고 밝혔다. 구글은 미국 내 사무실에 해당 지침을 우선 적용하고, 40여개 나라의 해외 사무실로 백신 의무 접종 지침을 확대 적용할 방침이다.

같은 날 페이스북도 미국 내 직원들은 모두 백신을 맞아야 한다고 공지했으며, 트위터도 뉴욕과 샌프란시스코 사무실에서 일하는 임직원들에게 백신 접종 증명서 제출을 요구했다. 넷플릭스, 델타항공, 모건스탠리, 워싱턴포스트 등도 외부인과의 접촉이 잦거나 새로 입사하는 직원들에게 백신 접종을 의무화했다.

미 정부도 소속 공무원에게 백신 접종 의무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이미 캘리포니아, 뉴욕, 노스캐롤라이나 주정부는 직원 백신 접종을 의무화했다.

이는 델타 변이 확산과 함께 미국에서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3개월여 만에 하루 평균 6만명을 넘어서며 4차 대유행이 본격화되고 있는 데 따른 것이다. 전날 미 보건당국은 방역지침 완화 두 달 만에 다시 백신 접종 여부와 상관없이 실내에서 마스크를 쓰도록 권고했다.

정부가 나서서 근로자들의 백신 접종을 의무화하는 나라들도 있다. 러시아 보건당국은 지난 23일 자국 기업들에 백신 접종 증명서를 제출하지 않는 노동자를 업무에서 배제하고, 이들에게 임금을 지급하지 말라고 명령했다. 카자흐스탄, 사우디아라비아, 피지 등도 백신 접종 의무화 지침을 발표했다.

하지만 해고나 업무 배제 등의 방식으로 백신 미접종자의 일자리를 불안정하게 하는 조치가 차별 행위라는 주장도 나온다. 미국 몬태나주 의회는 이러한 이유로 지난 4월 고용주가 고용 유지 조건으로 직원들에게 백신 접종을 요구하는 것을 금지하는 법안을 통과시켰다. 영국의 변호사 시네드 켈리는 “개인적 신념이나 종교적인 이유로 백신 접종을 거부하는 사람들은 이의를 제기할 수 있다”고 BBC에 말했다. 영국 정부는 요양 보호사들의 백신 접종을 의무화하고 있다.

미국 정부기관들은 공공 보건을 위한 기업의 백신 접종 의무화가 법적으로 문제가 없다는 유권해석을 내렸다. 고용 관련 사안을 전문적으로 수사·기소하는 미 정부 기관 연방평등고용기회위원회(EEOC)는 28일 기업은 건강상·종교적 이유로 백신 접종이 불가한 직원을 제외하고는 소속 직원에게 백신 접종 의무를 요구할 수 있다고 밝혔다.

지난달 텍사스주 법원도 휴스턴 감리교 병원 직원들이 병원의 직원 백신 접종 의무화가 불법이라며 제기한 소송을 기각했다. 휴스턴 감리교 병원은 지난달 백신 접종을 거부한 직원 153명을 무더기 해고했다.


Today`s HOT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황폐해진 칸 유니스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개전 200일, 침묵시위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