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가 폭등 바이든 정부 지지 안 해” 56%…취임 후 최고치

워싱턴 | 김재중 특파원

경제·코로나 대처 불만 고조

작년 8월 이후 지지율 하락세

“물가 폭등 바이든 정부 지지 안 해” 56%…취임 후 최고치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사진)의 국정 운영에 대한 비판 여론이 취임 후 최고치를 기록했다. 지속되는 코로나19 위기와 물가 상승 등 경제 상황 악화에 대한 불만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CNBC 방송은 4일(현지시간) 지난달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바이든 대통령의 국정 운영을 지지하지 않는다는 응답자가 56%로 취임 이후 가장 높았다고 보도했다. CNBC 조사에서 이 질문에 대한 바이든 대통령의 국정 운영을 지지하지 않는다는 응답자는 지난해 4월 조사에서 49%, 9월 조사에서 54%였다. 반면 바이든 대통령의 국정 운영을 지지한다는 의견은 44%에 그쳤다. 지난해 4월 51%, 9월 46%보다 더 낮아졌다.

미국 시민들이 바이든 대통령에 대해 느끼는 실망감의 주요 원인은 경제와 코로나19 관련 정책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별·연령·학력을 불문하고 모든 계층이 경제를 가장 중요한 현안으로 꼽은 가운데 응답자의 60%가 바이든 대통령의 경제 정책에 실망했다고 답했다.

특히 물가 상승에 대한 불만이 팽배한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의 72%는 바이든 대통령의 생필품 물가 정책을 지지하지 않는다고 답했고, 66%는 바이든 대통령의 소득 정책에 대해서도 지지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물가상승률이 곧 낮아질 것이라고 답한 응답자는 23%에 그쳤다.

미국 시민들은 인플레이션의 책임도 바이든 대통령에게 돌렸다. 인플레이션의 책임이 어디에 있다고 보느냐는 질문에 38%가 바이든 대통령을 지목했다.

코로나19 팬데믹을 지목한 응답자는 26%, 기업이라고 답한 응답자는 23%였다.

심지어 지난해 주식 시장이 수십년 만에 최대 호황을 누렸음에도 바이든 대통령의 시장 정책을 지지한다는 의견은 44%에 그쳤고 56%가 반대 의사를 나타냈다.

코로나19 정책에 대한 불만도 높았다. 바이든 대통령의 코로나19 대책에 실망했다는 답변은 55%였다. 연방정부의 백신 접종 의무화 정책에 대해 50%가 과도하다고 답했고 옳은 접근법이라고 답한 응답자는 26%였다.

이번 조사는 CNBC가 여론조사기관 체인지리서치에 의뢰해 지난달 17∼20일 미국의 유권자 1895명을 대상으로 진행했으며 오차범위는 ±3.1%포인트다.

아프가니스탄에서 미군이 완전히 철수하면서 혼란이 벌어졌던 지난해 8월을 기점으로 바이든 대통령의 국정 운영에 대한 반대 여론은 지지 여론보다 높아졌다. 미국 정치분석전문업체 파이브서티에이트에 따르면 1945년 이후 미국의 역대 대통령 가운데 취임 1주년에 즈음한 시점에서 바이든 대통령보다 국정 운영 지지율이 낮은 대통령은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유일하다.


Today`s HOT
400여년 역사 옛 덴마크 증권거래소 화재 APC 주변에 모인 이스라엘 군인들 파리 올림픽 성화 채화 리허설 형사재판 출석한 트럼프
리투아니아에 만개한 벚꽃 폭우 내린 파키스탄 페샤와르
다시 북부로 가자 호주 흉기 난동 희생자 추모하는 꽃다발
폴란드 임신중지 합법화 반대 시위 이란 미사일 요격하는 이스라엘 아이언돔 세계 1위 셰플러 2년만에 정상 탈환 태양절, 김일성 탄생 112주년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