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시들’ 콘서트 ‘완판’…코로나 이전 소비 습관 되찾는 미국

노정연 기자

여행·외출 늘고 위생용품 등 특수 끝나

음식 배달·원격 회의 등 편리한 습관은 지속 가능성

넷플릭스 ‘시들’ 콘서트 ‘완판’…코로나 이전 소비 습관 되찾는 미국

미국에서 코로나19 방역조치가 해제되며 사람들의 소비 습관이 코로나19 발생 이전으로 빠르게 돌아오고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WSJ에 따르면, 미국 교통안전청이 지난 4월17일부터 23일까지 집계한 하루 평균 비행기 이용객은 200만명을 넘어서며 코로나 이전인 2019년 4월 평균(약 240만명)에 근접한 것으로 나타났다. 음악기업 라이브네이션은 지난 2월 콘서트 티켓 매출이 2019년 같은 기간 대비 45% 증가했으며 콘서트 기획은 30% 늘었다고 밝혔다. 팬데믹으로 매장의 25%가 문을 닫은 미국의 체육관 체인 플래닛피트니스의 회원 수도 다시 늘어나고 있다.

코로나 기간에 정부 대출에 의존했던 항공사, 식당, 어린이집 등은 방역조치 해제 이후 늘어나는 수요를 따라잡기 힘든 상황이다. WSJ는 “미국인들이 유행병 이전의 습관을 다시 시작하고 있다”며 “콘서트장과 체육관이 사람들로 붐비고 있다”고 전했다. 외출을 준비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며 탈취제, 치아 미백제, 면도기 및 화장품에 대한 지출도 늘었다.

넷플릭스 ‘시들’ 콘서트 ‘완판’…코로나 이전 소비 습관 되찾는 미국

반면 팬데믹 기간 동안 폭발적 인기를 얻으며 ‘코로나 스타’로 떠오른 넷플릭스, 손소독제, 홈트레이닝 기구, 배달업 등은 침체기를 마주하고 있다. 야외 활동 위축과 ‘집콕’ 유행으로 급성장한 넷플릭스는 최근 서비스 시작 후 11년 만에 처음으로 회원 수가 감소했다. WSJ는 “넷플릭스는 이제 라이브 이벤트와 외식, 어린이 생일 파티 등과 경쟁해야 하는 상황”이라며 이번 분기 동안 200만명의 글로벌 가입자를 추가로 잃을 것으로 예상했다.

미국 세제 전문회사 클로락스는 팬데믹 발생 첫해 종이 타월, 화장지, 청소용 물티슈, 세정제 등 미국인들의 가정용품 구매량이 기록적으로 늘며 매출이 20% 이상 급증했다. 하지만 최근에는 초과 근무를 줄이고 코로나 기간 동안 맺은 공급 계약들을 종료하며 생산량을 줄이고 있다. 시장조사기관 IRI 데이터에 따르면 미국의 손소독제 판매는 전년 대비 50% 이상 감소했다.

가정용 운동기구 판매회사와 배달업계도 예측 수익을 낮추며 ‘포스트 코로나’를 맞이하고 있다. 실내 운동기구 업체 펠로톤은 이미 지난해 4분기 4억3900만달러(약 5300억원)의 적자를 기록했다고 밝힌 뒤 올해 매출 전망치를 더 낮췄다. 방역 규제가 완화되면서 집에서 운동하던 ‘홈트족’이 다시 문을 연 스포츠센터로 몰려갔기 때문이다.

셀린 말콕 오하이오주립대 마케팅학교 부교수는 “3월부터 미국인들의 라이프스타일과 구매 패턴에 뚜렷한 변화가 나타나기 시작했다”며 “코로나에 대한 보도가 줄어들고 학교에서 마스크 의무를 중단하기로 한 결정이 큰 요인”이라고 분석했다. WSJ는 미국인들은 허리케인 카트리나와 9·11테러 이후에도 강한 회복력을 보였다며 “사람들이 2년 동안 파괴적인 전염병 대유행으로 잃어버렸던 시간을 되찾기 위해 더욱 빠른 속도로 예전 습관으로 돌아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Today`s HOT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황폐해진 칸 유니스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개전 200일, 침묵시위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