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화 선거 관련 소송 제기 봇물…트럼프 ‘대선 불복’ 명분쌓나

워싱턴 | 김유진 특파원
미국 펜실베이니아주 도일스타운에서 22일(현지시간) 열린 폴란드 독립운동 기념 조형물 공개 행사에서 도널드 트럼프 지지자들이 모여 있다. 최대 경합주 펜실베이니아는 폴란드계 이민자가 많은 지역이다. AFP연합뉴스

미국 펜실베이니아주 도일스타운에서 22일(현지시간) 열린 폴란드 독립운동 기념 조형물 공개 행사에서 도널드 트럼프 지지자들이 모여 있다. 최대 경합주 펜실베이니아는 폴란드계 이민자가 많은 지역이다. AFP연합뉴스

11월 미국 대선을 앞두고 공화당이 선거 규칙 등에 이의를 제기하는 소송을 잇따라 제기하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자신이 대선에서 패배할 경우 결과 승복 여부를 밝히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 대선 불복을 위한 명분 쌓기가 아니냐는 관측까지 나오고 있다.

미 공화당 전국위원회는 현재 미국 26개주에서 120건 이상의 선거 관련 소송에 연관되어 있다고 밝혔다고 로이터통신은 29일(현지시간) 전했다. 뉴욕타임스(NYT)도 올해 공화당 조직·단체들이 미 전역에서 대선 규칙이나 관행과 관련 제기한 소송이 90여건에 이른다고 전했다. 민주당이 설립한 선거 관련 디지털 뉴스 플랫폼 ‘데모크라시 도킷’에 따르면 올해 공화당의 선거 관련 소송 건수는 2020년 대선 선거일 전까지 제기된 소송보다 3배나 많다.

공화당 측의 ‘무더기 소송’은 주로 경합주와 핵심 카운티에 몰려 있다. 특히 투표권과 투표 접근성을 제한해 민주당원일 가능성이 높은 유권자의 자격을 박탈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NYT는 전했다.

또한 상당수 소송이 대선일에 임박해 제기됐고 허위 주장에 바탕을 두고 있다는 점에서 결국 기각될 가능성이 높은데, 이를 두고 투표 후 결과에 이의를 제기하기 위한 기초 작업”이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이 패배 시 대선 결과에 승복하지 않을 경우 공화당이 소송에서 제기한 주장이 다시 되풀이될 수 있기 때문이다.

공화당 측은 소송 제기가 유권자들의 불법 투표를 방지해 선거의 정당성을 회복하려는 노력의 일환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로이터는 잇단 소송 제기를 통한 공화당의 ‘법률 캠페인’이 선거 시스템에 대한 신뢰를 떨어뜨리려는 의도라는 지적이 나온다고 전했다.

일례로 트럼프 캠프 핵심 참모인 스티븐 밀러가 주도하는 한 보수 단체는 경합주인 애리조나주에서 지방 관리들의 선거 관리 부실이 드러날 경우 판사가 재투표를 실시할 수 있도록 권한을 부여하는 내용의 소송을 제기했다. 리처드 브리프펄트 컬럼비아대 로스쿨 교수는 이 같은 움직임에 대해 “(선거 결과에) 외부의 개입이 필요할 정도로 부정 사례가 있다는 식의 내러티브를 만들려는 것”이라고 로이터에 말했다.

민주당 대선 후보인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의 선거캠프도 대규모 법률팀을 꾸리고 공화당 측 움직임에 대응하고 있다. 해리스 캠프는 최근 조지아주 선거관리위원회가 투표 결과에 대한 위원들의 인증 거부를 용이하게 하는 조치를 취한 것에 대해 소송을 제기했다.


Today`s HOT
미국 육군 연례 박람회를 구경하는 사람들 파리 모터쇼에 참석한 프랑스 대통령 첫 공습받은 레바논 북부 마을 합동 군사 훈련 위한 대만 공군 미라지 전투기
2024 노벨문학상 첫 한국 작가 한강 이탈리아에서 열린 배들의 경쟁
레바논에서 대피하는 터키 국민들 스타십 우주선의 성공적 이륙,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다.
반려견과 고양이에게 무료 백신을 제공하는 수의사들 낮은 주택 임대료 요구 시위를 벌이는 스페인 시민들 방글라데시 두르가 푸자 축제를 기념하는 신도들 두르가 푸자 축제를 기념하는 방글라데시 신도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