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바이든 대만 군사개입 발언에 “내정 간섭 용인 못해”

베이징|이종섭 특파원

IPEF 출범에는 “중국 고립시키려다 자신만 고립될 것”

왕원빈 중국 외교부 대변인. 중국 외교부 홈페이지 캡쳐

왕원빈 중국 외교부 대변인. 중국 외교부 홈페이지 캡쳐

중국은 23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미·일 정상회담 후 유사시 대만 방어를 위한 군사개입을 시사한 것에 대해 강력히 반발했다. 이날 대중국 견제 성격의 경제협의체인 인도·태평양경제프레임워크(IPEF)가 출범한데 대해서도 “중국에 대한 고립을 시도하다 결국 자신만 고립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왕원빈(汪文斌)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바이든 대통령의 대만에 대한 군사개입 발언에 대해 “강렬한 불만과 결연한 반대를 표명한다”며 “대만은 중국 영토의 나눌 수 없는 일부이며 대만 문제는 전적으로 중국 내정에 속하는 것으로 외부 간섭을 용인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이어 “미국은 대만 문제에서 언행을 조심하고 ‘대만 독립’ 세력에 잘못된 신호를 주지말며 대만해협 정세와 중·미 관계에 엄중한 손해를 초래하지 말라”고 경고했다. 또 “14억 인민의 대립면에 서지말라”며 “중국은 강고한 행동으로 주권과 안보 이익을 지킬 것이며 우리는 말한 것은 반드시 실행한다”고 덧붙였다.

일본을 방문 중인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의 정상회담 후 가진 기자회견에서 ‘대만을 방어하기 위해 군사개입을 할 것이냐’는 질문에 “그것이 우리의 약속”이라며 “예스(Yes)”라고 답했다.

왕 대변인은 IPEF 출범에 대해서도 “분열적 대결을 조장하려는 시도에 반대한다”며 “어떤 틀로 중국을 고립시키려다가는 결국 자신만 고립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어떤 명목의 지역 협력 틀이든 자유무역을 추진해야 하며 변칙적인 보호주의가 아니라 세계 경제 회복에 도움이 돼야 하고 개방협력을 촉진해야 한다”며 “산업사슬 안정을 해치거나 대결을 조장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이어 “미국 측은 자유무역 규칙에 따라 일을 처리해야 하고 다른 방도나 수단으로 현행 지역 협력 틀에 충격을 주고 지역 일체화에 역주행 해서는 안 된다”며 “미국은 경제 문제를 정치화·무기화·이데올로기화 하면서 경제 수단을 이용해 지역 국가들이 미·중 사이에서 한 쪽에 설 것을 압박하고 있는 것은 아니냐”고 반문했다. 또 “인위적인 경제 디커플링과 기술 봉쇄, 산업 사슬 단절, 공급망 위기 증폭은 세계 심각한 후과를 가져올 뿐이고 미국도 예외일 수 없다”면서 “아태 지역은 지정학적 결투장이 아니라 평화적 발전의 고지가 돼야 하고 진영화, 나토(북대서양조약기구)화, 냉전화를 노리는 각종 음모는 뜻대로 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왕이(王毅)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은 이날 열린 유엔 아시아·태평양경제사회이사회(UNESCAP) 연차총회 개막식에서 IPEF 출범 등을 겨냥해 “아시아·태평양의 평화와 번영은 이 지역의 운명뿐 아니라 세계의 미래와 관련돼 있다”며 “군사집단과 진영 대항을 아시아·태평양 지역으로 끌어들이려는 어떠한 시도도 선명히 거부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중국은 아시아·태평양의 계속 입장에 서서 실제 행동으로 아·태 지역의 항구적 안정과 지속 가능한 발전에 더 크게 기여할 것”이라며 “역사를 거울삼아 아태 운명 공동체 구축과 협력의 새 장을 열어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왕 부장은 이날 “아태 자유무역구 건립과 개방형 아태 경제 및 세계 경제 건설을 추진할 것”이라고도 밝혔다. 중국은 IPEF 출범에 대응해 자국 주도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을 적극 활용하고 포괄적·점진적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CPTPP) 가입과 한·중·일 자유무역협정(FTA) 체결 등을 적극 추진하며 미국 주도 포위망을 돌파해 나가려 할 것으로 보인다. 중국 정부는 또 전날 열린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통상장관 회의에서 아시아태평양자유무역지대(FTAAP) 실현에 주력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Today`s HOT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사해 근처 사막에 있는 탄도미사일 잔해 개전 200일, 침묵시위
지구의 날 맞아 쓰레기 줍는 봉사자들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한국에 1-0으로 패한 일본 폭우 내린 중국 광둥성 교내에 시위 텐트 친 컬럼비아대학 학생들 황폐해진 칸 유니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