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해협  전쟁’ 시뮬레이션 해보니…“대만 점령 실패해도 피해는 막심”

베이징 | 이종섭 특파원
‘대만해협  전쟁’ 시뮬레이션 해보니…“대만 점령 실패해도 피해는 막심”

중국이 실제 대만을 침공하고 미군이 개입한다면 어떤 결과가 벌어질까. 미국 싱크탱크가 이에 관한 시뮬레이션을 진행하고 있다. 지금까지 진행된 시뮬레이션에서는 대부분 중국이 대만 점령에 실패하지만 미국과 대만도 막대한 피해를 입게 될 것으로 분석됐다.

9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미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는 퇴역 장교 및 전직 국방부 관리들과 함께 2026년 중국의 대만 침공을 가정해 그 결과를 예측하는 시뮬레이션을 진행하고 있다. 시뮬레이션은 각국이 이미 입증한 무기와 2026년까지 구체적인 배치 계획을 갖고 있는 무기들을 기반으로 하고 핵무기 사용은 배제한 가운데 이뤄지고 있다. 중국이 침공 작전을 개시하면 미군이 즉각 개입하고 일본은 자국 내 미군기지 사용을 지원하되 자국 영토가 공격받지 않는 한 전쟁에 직접 개입하는 않는다는 시나리오를 전제로 한다.

시뮬레이션은 모두 22차례 계획돼 있는데 지금까지 18번이 마무리됐다. 진행된 시뮬레이션에서는 대부분 중국의 대만 점령 시도가 실패로 돌아가지만 미국과 대만이 입게될 피해도 적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마크 캔시엄 CSIS 선임 고문은 “시뮬레이션 결과는 전부는 아니어도 대부분 시나리오에서 대만이 중국의 침공을 격퇴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며 “그러나 대만 인프라와 경제, 태평양 주둔 미군에 그 비용은 매우 클 것”이라고 말했다.

시뮬레이션에서는 중국 미사일이 미국과 일본의 수상함대 상당수를 침몰시키고 지상에 계류된 항공기 수백대를 파괴할 것으로 예측됐다. 가장 최근 진행된 시뮬레이션에서는 중국이 4주 동안 미 전투기와 공격기 900대 이상을 파괴할 수 있다는 결과도 나왔다. 캔시엄 고문은 “미군의 손실이 큰 이유는 가까이 다가서기 전까지 중국의 방어를 무너뜨리기 위한 체계적 작전을 펼 수 없기 때문”이라며 “미국은 중국이 제공권이나 제해권의 우위를 갖기 전에 함대, 특히 상륙함을 공격하기 위해 군사력을 투입해야 한다”고 말했다.

지상전의 승패는 대만군의 방어 능력에 달려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공격이 시작되면 대만군이 남쪽에서 상륙하는 중국군을 저지하는 역할을 하는데 시뮬레이션에서는 중국군이 섬 일부에 교두보를 마련할 수는 있지만 전체를 점령하지는 못할 것으로 예상됐다. 미국제 하푼 대함유도미사일과 대만제 무기가 중국의 수륙양용 상륙부대를 조기에 파괴하는 데 큰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그러나 지금까지 진행된 시뮬레이션에는 최악의 시나리오가 고려되지 않았다. 캔시엄 고문은 “우리는 중국이 섬 전체를 정복할 수도 있는 가장 비관적인 시나리오를 아직 실행하지 않았다”며 “남은 4차례의 시뮬레이션은 미국의 지원이 지연되거나 일본이 엄격한 중립을 취하는 등 중국에 유리한 비관적 시나리오를 가지고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전체 시뮬레이션의 최종 결과는 12월 공개될 예정이다.

한편 대만에서는 전쟁이 발생할 경우 미국이 직접 개입하지 않고 대만에 무기만 제공할 수도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대만 야당인 국민당 싱크탱크 국가정책연구기금회 린위팡(林郁方) 국가안전조 위원장은 “이번 중국의 군사훈련에서 미 항공모함 레이건호는 대만에서 1100㎞ 떨어진 곳에서 매우 소극적 태도를 보였다”면서 “미국은 유사시 대만을 돕겠지만 무기만 지원할 수도 있다”고 전망했다. 그러면서 “이전까지는 전쟁 가능성이 낮고 10년 내에는 없을 것으로 예상했지만 이번 중국의 군사훈련으로 전쟁 가능성이 커졌다”고 분석했다.

중국은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의 대만 방문 이후 지난 4일부터 대만을 포위하는 대대적인 군사훈련을 진행했으며, 당초 지난 7일까지로 예고됐던 군사훈련을 계속 이어가고 있는 상황이다. 로이터통신은 소식통을 인용해 이날 오전 중국과 대만 군함 약 20척이 대만해협 중간선 가까이에 자리하고 있었으며 중국 군함 여러 척이 대만 동부에서 계속 임무를 수행 중이라고 보도했다.

대만을 관할하는 중국 인민해방군 동부전구는 이날 “최근 대만 주변에서 실시해온 연합 군사행동의 각항 임무를 성공적으로 완성했다”면서 “대만해협 정세의 변화를 주시하며 지속적으로 훈련과 전투 대비를 전개하고 상시적으로 대만 방향으로 전투 대비 순출을 조직해 국가 주권과 영토의 완전성을 수호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 4일부터 실시한 대만 주변 군사훈련을 일단 마무리하지만 향후 상시적인 무력 시위를 이어가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Today`s HOT
400여년 역사 옛 덴마크 증권거래소 화재 APC 주변에 모인 이스라엘 군인들 파리 올림픽 성화 채화 리허설 형사재판 출석한 트럼프
리투아니아에 만개한 벚꽃 폭우 내린 파키스탄 페샤와르
다시 북부로 가자 호주 흉기 난동 희생자 추모하는 꽃다발
폴란드 임신중지 합법화 반대 시위 이란 미사일 요격하는 이스라엘 아이언돔 세계 1위 셰플러 2년만에 정상 탈환 태양절, 김일성 탄생 112주년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