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난화 물폭탄’ 서유럽, 구멍난 조기 경보 시스템에 당했다

윤기은 기자

평소 지천 수위 관측 않고 대피 매뉴얼 부실…최소 184명 사망

독일선 장애인 12명 한꺼번에 희생…‘기후변화’ 총선 이슈로

‘온난화 물폭탄’ 서유럽, 구멍난 조기 경보 시스템에 당했다
<b>다 집어삼킨 홍수</b> 독일 라인란트팔츠주의 에르프트슈타트에서 17일(현지시간) 구조대원들이 보트를 타고 홍수로 범람한 강물로 인해 차량들이 침수된 고속도로 위를 순찰하며 희생자를 찾고 있다(위 사진). 네덜란드 아르센에서는 18일 한 주민이 자신의 집 정원에서 주위가 모두 홍수에 집어삼켜진 풍경을 바라보고 있다. EPA·AFP연합뉴스

다 집어삼킨 홍수 독일 라인란트팔츠주의 에르프트슈타트에서 17일(현지시간) 구조대원들이 보트를 타고 홍수로 범람한 강물로 인해 차량들이 침수된 고속도로 위를 순찰하며 희생자를 찾고 있다(위 사진). 네덜란드 아르센에서는 18일 한 주민이 자신의 집 정원에서 주위가 모두 홍수에 집어삼켜진 풍경을 바라보고 있다. EPA·AFP연합뉴스

서유럽 폭우로 독일과 벨기에에서 최소 184명이 목숨을 잃었다. 실종자도 1000명이 넘는다. 강이 범람해 주택과 도로가 침수되고 철도는 끊겼으며, 일부 지역에서는 정전이 발생하고 식수 공급도 중단됐다. 기후변화로 인한 폭우와 홍수에 대비한 조기경보 체계를 재정비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로이터통신은 18일(현지시간) 대홍수로 인해 독일에서 157명, 벨기에에서 27명 등 184명이 사망했다고 보도했다. 독일 경찰은 서부 라인란트팔츠주에서만 최소 110명이 숨지고 670여명이 다쳤다고 밝혔다. 진치히에는 지난 14일 밤 최대 7m 높이의 급류가 밀려들어와 거동이 불편한 장애인 12명이 한꺼번에 희생됐다. 지역 주민인 루이스 루피노는 “요양원에 단지 한 명의 직원만 사람들을 돌보고 있었다. (침수로) 정전이 됐을 때 그들은 공포에 빠져들었고 물이 들어왔을 때 그들은 기회가 없었다”고 뉴욕타임스에 말했다.

피해지역에 통신과 전기가 끊기며 정확한 실종자 수는 파악되지 않고 있지만, 외신들은 유럽에서 1000명 이상이 실종된 것으로 추산했다. 벨기에 위기센터는 17일까지 103명이 실종됐다고 밝혔다. 네덜란드, 스위스, 룩셈부르크에서는 사망자는 나오지 않았지만, 이들 국가도 폭우로 심각한 피해를 입었다.

폭우 현상이 드물었던 유럽국들의 재해 경보 시스템에 구멍이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뉴욕타임스는 유럽 당국들이 주요 강과 달리 작은 규모의 강 수위는 측정하지 않았다는 점을 꼬집었다. 실제로 독일 라인란트팔츠주 환경당국은 지천이나 소하천에 대한 관측이 이뤄지지 않았다고 인정했다. 재해 피해자들도 평소 잔잔했던 개울이 급격히 불어나며 집과 차에 이어 다리까지 무너졌다고 증언했다.

유럽홍수조기경보시스템(EFAS)을 설계한 해나 클로크 영국 리딩대 수문학 교수는 당국이 적절한 대피 방법을 안내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벨기에 리에주와 룩셈부르크 지방정부들은 폭우가 내리자 주민들에게 집을 떠나라고 안내했다. 하지만 클로크 교수는 “대피를 위해 물속으로 뛰어들거나 운전대를 잡는 것은 몹시 위험한 행동”이라고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에 말했다. 클로크 교수는 이외에도 일관된 매뉴얼 없이 지방정부에 모든 폭우 및 홍수 대책을 맡기는 독일의 시스템도 문제점으로 거론했다.

유럽 지역의 폭우와 홍수 현상이 장기화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유엔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협의체(IPCC)는 지구 평균 온도가 1.5도 오르면 매년 약 500만명의 유럽 주민들이 홍수를 겪을 것으로 예측했다. 앞서 독일 쥐트도이체차이퉁은 이번 폭우에 대해 기온이 올라가면서 대기가 더 많은 수증기를 머금어 ‘물폭탄’을 떨어뜨렸다고 설명했다. 지난달 독일의 평균 기온은 19도로 1961~1990년 6월 평균 기온보다 3.6도 높았다.

독일에서는 9월 총선을 앞두고 기후변화 문제가 주요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기독교민주연합(CDU)의 당대표이자 차기 유력 총리 후보인 아르민 라셰트는 지난 16일 기자회견에서 “독일을 기후에 안전한 국가로 만들어야 한다”고 밝혔다. 안나레나 배어복 녹색당 대표도 재해 현장을 찾아 “극단적인 기상 현상으로부터 주거지역을 보호해야 한다”고 말했다. 폴리티코 폴오브폴스에 따르면 폭우가 내리기 전인 지난 12일 기준 녹색당(18%)은 여당 기민당(29%)에 이어 지지율 2위를 기록했다.


Today`s HOT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황폐해진 칸 유니스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개전 200일, 침묵시위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