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크 벗은 영국, 하루 5만명 신규 확진자…‘위드 코로나’ 후폭풍

김윤나영 기자

위중증 환자 폭증 겹쳐 ‘당혹’, 백신 접종률도 지지부진

당국 “마스크 재착용” 시사…‘정책 속도조절 실패’ 분석

유럽에서 가장 먼저 ‘위드 코로나’를 선언한 영국이 최근 코로나19 확진자와 위중증 환자 폭증에 당황하고 있다. 영국은 올겨울 코로나19 병상 부족이 예상되자 마스크 착용 의무화 재도입을 비롯한 ‘플랜 B’를 검토하겠다고 시사했다.

사지드 자비드 영국 보건장관은 20일(현지시간) 기자회견을 열고 “사람들이 지금처럼 마스크를 잘 쓰지 않고 백신 접종률이 오르지 않으면 마스크 착용 의무 재도입, 재택근무 권고 등 플랜 B를 가동할 수 있다”고 발표했다.

영국에서는 하루에 5만명 가까운 신규 확진자가 쏟아져 나오고 있다. 이날 영국의 신규 확진자 수는 4만9139명을 기록해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스페인의 신규 확진자를 합친 것보다 많았다. 영국 보건부는 이대로라면 하루 최대 10만명까지 늘어날 수 있다고 내다봤다.

감염이 폭증한 가장 큰 이유는 영국이 ‘위드 코로나’ 정책 도입 속도 조절에 실패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프랑스, 독일 등 다른 유럽 국가들은 식당과 술집의 영업 제한을 완화하면서도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를 병행하는 단계적 ‘위드 코로나’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반면 영국은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까지 해제하는 전면적인 완화 정책을 단행했다. 기존 델타 변이의 하위 변이인 ‘델타 플러스’(AY.4.2)도 확산되고 있다. 이 변이는 최근 영국 신규 확진자의 8%를 차지하고 있다. 스콧 고틀리브 미국 식품의약국(FDA) 전 국장은 “델타 플러스가 기존 델타 변이보다 전파력이 더 세거나 면역 회피 능력이 있는지 긴급 연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게다가 백신 접종률도 둔화하고 있다. 영국의 인구 대비 완전 접종률은 67%로 스페인(79%)이나 이탈리아(70%)보다 낮고, 프랑스(67%)나 독일(65%)과 비슷한 수준이다. 마틴 매키 런던 보건대학원 교수는 CNN에 “정부가 팬데믹이 끝났다고 말하는데 뭐하러 굳이 백신을 맞으려 하겠나”라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코로나19 위중증 환자가 늘어나면 가뜩이나 병상이 부족한 영국 공공병원에 과부하가 걸릴 수 있다고 우려한다. 영국에선 현재 매일 900명이 넘는 코로나19 환자가 입원한다. 영국과 인구가 비슷한 프랑스의 일일 코로나19 입원환자 수(150여명)보다 6배 많다. 영국의 10만명당 병상 수는 246개로, 독일(800개), 프랑스(591개)보다 적다.

영국의학협회는 성명을 통해 “정부가 코로나19 방역에 고의로 태만하다”면서 “정부는 지금 당장 플랜 B를 제정하라”고 촉구했다.


Today`s HOT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400여년 역사 옛 덴마크 증권거래소 화재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장학금 요구 시위하는 파라과이 학생들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케냐 의료 종사자들의 임금체불 시위 2024 파리 올림픽 D-100 솔로몬제도 총선 실시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