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러시아 가스공급 삭감에 석탄발전 늘린다읽음

박은하 기자
로베르트 하벡 독일 기후에너지장관

로베르트 하벡 독일 기후에너지장관

독일이 러시아의 천연가스 공급 삭감으로 인한 에너지 위기를 석탄발전을 늘려 대응하기로 했다.

dpa통신 등에 따르면 독일 경제부는 19일(현지시간) 전력 소비량이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 겨울을 대비해 석탄 화력발전소 재가동을 핵심으로 하는 에너지 긴급조치를 발표했다. 독일 정부는 기업의 가스 소비를 줄이기 위해 올 여름부터 경매 제도를 도입하고 가스 소비를 줄이는 기업에 재정적으로 보상하는 인센티브도 제공할 계획이다.

로베르트 하벡 부총리 겸 경제에너지 장관은 이같은 내용의 긴급조치를 발표하면서 “올 겨울을 대비해 천연가스를 최대한 비축하는 것이 현 시점에서 절대적 우선 순위”라며 “전력 생산에 사용되는 가스를 특히 줄여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올 겨울을 빠듯하게 보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독일의 가스 저장고에는 용량의 57%만 채워진 상태이다. 독일 정부는 12월까지 저장고를 90%까지 채운다는 목표를 갖고 있다.

하지만 석탄 발전을 늘리는 이번 대책은 독일 정부의 에너지 계획과 충돌한다. 독일은 지난해 2030년까지 석탄발전을 완전히 퇴출하며 전력공급의 80%를 재생에너지로 채운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하벡 장관의 소속 정당인 녹색당은 강력한 기후대책을 주문해 왔다. 하벡 장관은 “(석탄의존도를 높여야 한다는 것은) 씁쓸하지만 가스 소비를 줄이기 위해서는 필수적”이라고 말했다. 러시아의 가스 차단이 독일의 탈탄소 정책마저 되돌린 셈이다.

러시아 가스프롬은 지난주 독일 지멘스 에너지에 수리를 맡긴 노르트스트림1의 펌핑 장비 반환이 늦어진다는 이유로 독일에 공급하는 가스를 기존의 3분의 1 수준으로 줄이겠다고 했다. 지멘스 에너지가 관리하는 장비는 캐나다 오타와로 보내졌다가 캐나다의 대러시아 제재 참여로 현지에 묶여 있다.

독일은 지난 2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전 가스의 55%를 러시아에서 수입했으며 가스발전은 독일 전력생산의 15%를 차지했다. 탈탄소 정책에 따라 폐쇄됐다 다시 투입되는 10Gw 용량의 석탄발전소는 독일 전체 전력생산의 5%를 차지한다. 현재 독일에 3개 남아있는 원자력 발전소는 예정대로 올해 말 가동을 중단한다. 정부가 안전문제 등을 이유로 폐쇄를 결정했기 때문에 수명이 연장되지 않는다.


경향티비 배너
Today`s HOT
바이든 자금모금행사에 등장한 오바마 미국 묻지마 칼부림 희생자 추모 행사 황사로 뿌옇게 변한 네이멍구 거리 젖소 복장으로 시위하는 동물보호단체 회원
이스라엘 인질 석방 촉구하는 사람들 독일 고속도로에서 전복된 버스
이강인·손흥민 합작골로 태국 3-0 완승 아르헨티나 성모 기리는 종교 행렬
모스크바 테러 희생자 애도하는 시민들 코코넛 따는 원숭이 노동 착취 반대 시위 불덩이 터지는 가자지구 라파 크로아티아에 전시된 초대형 부활절 달걀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