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 예산으로 10억원대 기금 설립하고 총리가 책임·사죄 표명"...일본 언론, 일본측 위안부 타결안 보도

도쿄|윤희일 특파원

일본 정부가 위안부 피해자 지원을 위해 1억엔(약 9억7260만원)이 넘는 규모의 정부 예산으로 새로운 기금을 설립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니혼게이자이신문이 25일 보도했다. 이와함께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가 피해자들에게 ‘책임’과 ‘사죄’의 내용이 들어간 편지를 보내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고 신문은 덧붙였다.

아베 총리의 지시를 받아 28일쯤 한국을 방문할 예정인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외무상이 이런 방안을 윤병세 외교부 장관과의 회담에서 제시할 것이라고 신문은 전했다.

일본 정부는 위안부 피해자 지원 기금으로 설치했다가 2007년 해산한 아시아여성기금의 후속 사업으로 위안부 피해자들에게 의약품 등을 전달해왔으며, 올해 약 1500만엔(약 1억4590만원)의 관련 예산을 편성했다. 일본 정부 소식통은 “(지원규모가 이렇게 소규로라면) 일본 측의 마음을 전달하기 어렵다”고 지적하고, “10년분의 자금을 일괄적으로 내서 기금을 만드는 방안도 있다”고 니혼게이자이에 말했다. 이 방안이 실현되는 경우 1억엔을 초과하는 규모의 기금이 설립된다고 닛케이는 분석했다.

이는 결국 일본이 정부 예산을 투입해 새로운 기금을 설립, 아시아여성기금의 후속 사업을 대폭 확대하는 형태의 위안부 문제 해결책을 만들어 한국과 최종 협상에 임하려는 것으로 분석된다.

일본 정부 안에서는 아베 총리가 위안부 피해자들에게 보내는 편지의 형태로 ‘책임’과 ‘사죄’를 언급하는 방안도 있다고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소개했다. 주한 일본대사가 피해자들과 면담하는 구상도 제기되고 있다고 신문은 덧붙였다.

일본이 이런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이유는 위안부 피해자의 명예회복을 위해 아베 총리가 일본의 책임과 사죄를 언급하고 일본 정부의 재정(예산) 지출을 통한 위안부 피해자 지원을 하는 것을 한국 측이 중시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신문은 전했다.

이와 함께 협상이 타결되는 경우 일본이 다시 문제를 제기하지 않을 것이라는 사실을 확약해달라는 일본의 요구와 관련, 박근혜 대통령이 ‘최종해결’에 대한 의사를 언급하는 방안이 부상하고 있다고 니혼게이자이는 보도했다. 박 대통령이 일본을 방문하거나 미국 측의 입회 하에 합의문서에 서명하는 등의 구상도 있다고 신문은 전했다.

또 서울의 주한일본대사관 앞에 있는 위안부 소녀상을 철거해달라는 일본 측 요구와 관련해서는 한·일간의 협상이 타결된 뒤 한국 측이 자발적인 형태로 소녀상을 기념관 등으로 옮기는 방안이 제기되고 있다고 닛케이는 보도했다.

한·일관계 소식통은 기시다 외상의 방한에 대해 “이런 타이밍에서의 방한은 최종 단계에 와 있다는 것”이라고 밝혔다고 신문은 전했다. 또 박 대통령과 가까운 관계자는 “쌍방의 입장이 꽤 근접해 졌다. 국교정상화 50주년인 올해 뭔가 성과를 만들어내지 않으면 안 된다”고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말했다.


Today`s HOT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황폐해진 칸 유니스 교내에 시위 텐트 친 컬럼비아대학 학생들 폭우 내린 중국 광둥성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한국에 1-0으로 패한 일본
아름다운 불도그 선발대회 지구의 날 맞아 쓰레기 줍는 봉사자들
페트로 아웃 5연승한 넬리 코르다, 연못에 풍덩! 화려한 의상 입고 자전거 타는 마닐라 주민들 사해 근처 사막에 있는 탄도미사일 잔해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