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언론 “윤 대통령, ‘오염수 방류 한국민 이해 구해 나가겠다’고 말해”

선명수 기자    유정인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7일 도쿄 한 호텔에서 일한의원연맹 회장에 취임하는 스가 요시히데 전 총리와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7일 도쿄 한 호텔에서 일한의원연맹 회장에 취임하는 스가 요시히데 전 총리와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7일 방일 당시 스가 요시히데 전 일본 총리와 접견하며 일본의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문제에 대해 “시간이 걸리더라도 한국 국민의 이해를 구해나가겠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일본 교도통신이 보도했다. 대통령실은 당시 윤 대통령의 그같은 발언은 없었다며 교도통신 보도 내용을 강력 부인했다.

29일 교도통신은 한·일 관계 소식통을 인용해 윤 대통령과 스가 전 총리의 접견 과정에서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에 대한 대화가 오갔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이 자리에 동석한 누카가 후쿠시로 전 일한의원연맹 회장이 한국 정부에 오염수 방류에 대한 이해와 함께 일본산 수산물 수입 금지 조치의 철폐를 요청했다.

이에 윤 대통령은 “문재인 전 정권은 (이 문제를) 이해하는 것을 피해온 것 같다”면서 일본에 대한 문 전 대통령의 정치적 입장 때문에 일본의 설명이 한국에서 충분히 알려지지 않았다고 말했다고 교도통신은 전했다.

윤 대통령은 또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프로세스를 통해 한국 정부가 실태를 알 필요가 있다”면서 “일본 정부는 좀 더 이해 시키는 노력을 해 달라”고 말했다.

교도통신은 윤 대통령의 이런 반응을 전하며 한국에서 오염수 방류에 대한 우려가 크지만, 윤 대통령이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의 정상회담에서 합의한 한·일 관계 정상화를 목표로 한 태도를 보인 것이라고 분석했다.

대통령실은 보도 내용을 강력부인했다. 이도운 대통령실 대변인은 “정부는 국민의 건강과 안전에 위협이 있을 수 있는 결정은 절대 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 대변인은 “오염수와 수산물 수입은 연관된 문제로 과학적으로 안전이 증명되고, 또 한국 국민이 이를 정서적으로도 받아들일 수 있어야 한다”면서 “따라서 일본과 국제원자력기구(IAEA) 등 국제기구의 검증 과정에 한국인 전문가가 참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통화에서 “당시 윤 대통령과 스가 전 총리와의 대화에 (보도된 윤 대통령 발언은) 전혀 없었다”고 말했다.

대통령실은 한·일 정상회담 직후에도 이와 유사한 입장을 밝혔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지난 20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수산물 문제는 정상회담에서 구체적으로 두 정상이 어떤 얘기를 했는지 공개할 수는 없다”면서 “우리 정부의 입장은 명확하다. 국민 안전과 건강을 위협하는 일은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우려를 해소하기 위한 조건으로 과학적 증명과 국민 정서상의 문제가 해결돼야 한다고 했다.

일본 정부는 올해 봄이나 여름쯤 후쿠시마 제1원전 부지 내 저장탱크에 보관하고 있던 오염수의 해양 방류를 시작할 계획이다. 일본 정부는 방사성 물질인 삼중수소(트리늄) 농도를 자국 규제 기준의 40분의 1인 1ℓ당 1500베크렐(㏃) 미만으로 희석해 바다에 방류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중국과 러시아는 최근 정상회담 후 발표한 공동성명에서 일본의 오염수 방류에 “심각한 우려”를 표한다고 밝힌 바 있다.


Today`s HOT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솔로몬제도 총선 실시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