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바논 헤즈볼라 동맹, 최악 경제 위기에 총선 과반 의석 확보 실패

박효재 기자
바삼 마울라위 레바논 내무부 장관이 17일(현지시간) 베이루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총선 개표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베이루트|AP연합뉴스

바삼 마울라위 레바논 내무부 장관이 17일(현지시간) 베이루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총선 개표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베이루트|AP연합뉴스

레바논 총선에서 집권 세력이자 이란의 지원을 받는 이슬람 시아파 무장정파 헤즈볼라의 동맹 정당들이 과반 의석 확보에 실패하고 무소속 의원들이 대거 당선됐다고 17일(현지시간) AP통신 등이 전했다. 사상 최악 경제난과 ‘종파간 나눠 먹기’ 정치에 대한 심판으로 해석된다. 모든 정파가 과반 의석 확보에 실패하면서 정부 구성이 늦어지고 경제난은 가중될 것으로 보인다.

레바논 정부가 이날 발표한 총선 결과에 따르면 헤즈볼라 동맹 정당들은 전체 128석 중 61석을 차지하는 데 그쳤다. 과반 의석 수에 4석이 모자라고, 4년 전 총선 결과에 비하면 10석 줄었다. 헤즈볼라 반대 정당의 의석 수는 총 47석으로 집계됐다.

사우디아라비아의 지원을 받으며 헤즈볼라와 맞서 온 극우 성향의 기독교 정당 레바논의힘은 21석을 얻으며 원내 최대 정당으로 올라섰다. 미셸 아운 대통령이 창당한 기독교 정당 자유애국운동은 지난 총선 대비 3석이 줄어든 17석을 차지하면서 기독교계 최대 정당 자리를 레바논의 힘에게 내줬다.

이번 총선 결과는 국제통화기금(IMF)의 구제금융을 받는 등 최악의 경제난을 초래한 현 집권 세력에 대한 심판으로 해석된다. 레바논 화폐인 파운드화 가치는 2년여 만에 90% 이상 폭락했고, 연료와 의약품 등의 필수품목 수입도 어려워졌다. 주민들은 만성적인 전기 및 연료 부족에 시달리고 있으며 생필품도 제대로 구하지 못하는 형편이다. IMF는 레바논이 코로나19 대유행에 이어 200명 이상의 목숨을 앗아간 2020년 베이루트 항구 대폭발 사고까지 겪으면서 빈곤 확대, 대규모 실업, 주민 이탈 등 전례 없는 위기를 맞고 있다고 지적했다.

레바논의 독특한 정치 제도에 대한 개혁 요구가 반영된 것이라고 보는 이들도 있다. 레바논은 1975년부터 1990년까지 이어진 내전 이후 평화 유지 방안으로 종파별로 권력을 분점하는 제도를 도입했다. 이에 따라 대통령, 총리, 국회의장은 각각 기독교 마론파, 이슬람 수니파, 이슬람 시아파만 맡을 수 있다. 특히 이란이 지원하는 헤즈볼라는 레바논 정치권에서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해왔다. 하지만 베이루트 항구 대폭발 사고 이후 능력과 상관 없는 권력분점이 정치권 부패와 무능을 초래하며 이를 개혁해야 한다는 목소리는 갈수록 커지고 있다.

기득권 정치 세력에 대한 반감은 무소속 의원 대거 당선으로 나타났다. 총 14명의 무소속 의원이 당선됐는데 주로 베이루트 항구 대폭발 사고로 촉발된 반정부 시위에 참여했던 인사들이다. 헤즈볼라 지지세가 특히 강한 남부지역에서 무소속으로 당선된 안과 의사 엘리아스 주라디, 동성애를 범죄화하는 법을 폐기하겠다고 약속한 건축가 이브라힘 므네이므네 등이 대표적이다.

하지만 어느 정파도 과반 의석을 확보하지 못하면서 정부 구성은 늦어질 가능성이 크다. 마하 야히아 카네기 중동센터 소장은 워싱턴포스트와 인터뷰에서 “결과가 그대로 유지된다면 새로운 정치 지형에서 누가 국회의장을 맡느냐를 두고 한바탕 싸움이 벌어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주요 친 헤즈볼라 정치인이자 1992년부터 국회의장을 맡아 온 나비 베리가 물러날 가능성도 제기된다. 레바논의힘 대변인은 베리의 의장직 수행에 반대할 것이냐는 질문에 “예전 같은 상황이 계속되지 않으리라는 사실은 말할 필요도 없다”고 말했다. 새 의회는 차기 총리는 물론 오는 10월 아운 대통령 퇴임 이후 임무를 수행할 새 대통령도 선출해야 한다.

각 정파 간 대립이 격화될수록 경제난은 가중될 수밖에 없다. IMF는 지난달 레바논에 30억달러 규모의 구제금융을 제공하기로 실무 합의했다. 구제금융 자금은 은행 부문 정비, 채무 조정, 정부 지출 합리화 등 레바논 정부의 개혁 성과에 따라 지급되는데 그에 앞서 관련 법안 통과조차 어려워질 것으로 보인다. 이전부터 헤즈볼라가 통제하는 레바논에 자금을 대는 것을 주저해 온 프랑스, 사우디아라비아를 비롯해 국제 사회의 원조 약속이 정부 구성 지연으로 위태로워질 수도 있다.


Today`s HOT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