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싸우겠다” SNS에 히잡 벗은 사진 올린 이란 배우읽음

박은하 기자

손에는 ‘여자·삶·자유’ 글귀

2019년에도 시위 탄압 비판

아카데미상 <세일즈맨> 출연

알리두스티가 9일(현지시간) 인스타그램에 올린 프로필 사진

알리두스티가 9일(현지시간) 인스타그램에 올린 프로필 사진

이란의 유명 영화배우 타라네 알리두스티(38)가 9일(현지시간) 인스타그램 프로필 사진을 히잡을 쓰지 않은 사진으로 바꿨다. 알리두스티가 최근 이란에서 반정부 시위로 체포된 사람들과 사망자 유가족을 돕겠다고 밝힌 뒤 올린 게시물이다.

사진 속 알리두스티는 손에 쿠르드어로 ‘여자, 삶, 자유’라고 적힌 종이를 들고 있다. 지난 9월 쿠르드인 여성 마흐사 아미니(22)가 히잡을 제대로 쓰지 않았다고 경찰에 끌려갔다가 사망한 이후 이란 전역에서 일어난 반정부 시위의 대표 구호다. 알리두스티 인사트그램의 팔로어는 780만명이 넘는다.

그는 인스타그램 프로필에 자신을 ‘배우, 통역사, 페미니스트, 엄마’라고 소개했다. 알리두스티는 이전까지 공식 석상에서는 물론 SNS에 올린 사진에서도 머리카락을 완전히 가리지는 않더라도 머리에 스카프를 두른 모습으로 나타났다.

알리두스티가 2009년 만든 페이스북 계정에서 사용한  프로필 사진. 이 계정은 현재 업데이트되고 있지 않다.

알리두스티가 2009년 만든 페이스북 계정에서 사용한 프로필 사진. 이 계정은 현재 업데이트되고 있지 않다.

가디언에 따르면 알리두스티는 10대 때부터 두각을 나타낸 이란 영화계 간판 스타다. 2017년 아카데미 최우수 외국어영화상을 수상한 <세일즈맨>을 비롯해 여러 작품에 출연했다. 여성의 권리와 보편적 인권을 옹호하는 소신 행보도 여러 차례 해 왔다.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이란을 비롯한 이슬람권 7개국을 테러 위험국으로 지목해 입국·비자발급을 중단하자 알리두스티는 인종차별이라고 비판하며 아시가르 파르하디 감독과 함께 아카데미 시상식에 불참했다.

그는 이란에서 2019년 11월 시위가 벌어졌을 때도 “우리는 시민이 아니라 포로”라고 글을 올렸다. 이란 정부의 무자비한 탄압으로 당시 1500명 가까이 사망했다. 그는 1950년대 이란을 배경으로 한 온라인 사극에도 출연했는데 이 작품은 남녀가 함께 어울려 파티를 하고 클럽에서 술을 마시는 등 이슬람 혁명 전 사회상을 담아 반향을 일으켰다.

알리두스티는 며칠 전 인스타그램에 “나는 남을 것이다. 나는 일을 중단할 것이다. 나는 구금된 이들, 살해당한 사람들의 가족 곁에 설 것이다. 나는 그들의 옹호자가 될 것이다. 내 고향을 위해 싸울 것이다. 어떤 대가를 치르더라도 오늘 우리가 함께 만들어가고 있는 것을 믿는다”고 적었다. 이란 당국이 히잡 반대 시위를 ‘폭동’으로 규정하며 강경 진압을 예고한 무렵이었다. 그는 “외국 여권은 없다”며 자신이 외국 시민권자라는 의혹도 부인했다.

가디언에 따르면 이란 영화계는 반정부 시위 이전부터 당국의 압력을 받고 있다. 정부 비판 성향을 드러냈던 영화감독 모하마드 라술로프와 자파르 파하니는 테헤란의 정치범 수용소에 갇혔다. 라술로프는 지난 5월 바하단에서 일어난 건물 붕괴 사고로 발생한 시위를 옹호하는 게시물을 온라인에 올렸다가 ‘사회 불안을 조장한 혐의’로 체포됐다. 파하니는 라술로프 석방 운동을 벌이며 교도소를 방문했다가 체포돼 2019년 반정부 시위를 지원했다는 혐의까지 적용돼 징역 6년 형을 선고받았다.


경향티비 배너
Today`s HOT
젖소 복장으로 시위하는 동물보호단체 회원 독일 고속도로에서 전복된 버스 아르헨티나 성모 기리는 종교 행렬 크로아티아에 전시된 초대형 부활절 달걀
훈련 지시하는 황선홍 임시 감독 불덩이 터지는 가자지구 라파
라마단 성월에 죽 나눠주는 봉사자들 코코넛 따는 원숭이 노동 착취 반대 시위
선박 충돌로 무너진 미국 볼티모어 다리 이스라엘 인질 석방 촉구하는 사람들 이강인·손흥민 합작골로 태국 3-0 완승 모스크바 테러 희생자 애도하는 시민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