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레스타인 반격에 ‘강경 대응’ 나선 이스라엘···긴장 고조

김서영 기자
지난 28일(현지시간) 이스라엘 텔아비브에서 열린 시위에서 한 참가자가 베냐민 네타냐후 총리를 비판하는 플래카드를 들고 있다. 이날 시위대는 네타냐후 정부가 사법개혁을 명목으로 사법부 무력화를 시도한다며 거리로 나왔다. EPA연합뉴스 사진 크게보기

지난 28일(현지시간) 이스라엘 텔아비브에서 열린 시위에서 한 참가자가 베냐민 네타냐후 총리를 비판하는 플래카드를 들고 있다. 이날 시위대는 네타냐후 정부가 사법개혁을 명목으로 사법부 무력화를 시도한다며 거리로 나왔다. EPA연합뉴스

최근 연이어 발생한 총격 사건에 대해 이스라엘 정부가 팔레스타인 자치령인 요르단강 서안 지구에서 유대인 정착촌을 강화하고 이스라엘 시민들의 총기 소지 규제를 완화하기로 하는 등 강경 조치를 내놨다. 이스라엘의 강경 우파 정부가 상황을 악화시키고 있다는 비판이 나온다.

AP통신·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베냐민 네타냐후 총리가 이끄는 이스라엘 내각은 긴급 회의를 거쳐 28일(현지시간) 이와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대팔레스타인 보복 조치를 승인했다. 지난 이틀간 벌어진 총격 사건 2건과 관련해서는 총격범들의 가택을 즉시 봉쇄하고, 이들의 테러 행위를 지지한 가족에 대해선 의료 등 사회보장 혜택을 없애기로 했다. 또한 시중에 유통되는 불법 무기 압수 노력을 강화하고 이스라엘인이 총기 소지 면허를 빠르고 쉽게 취득할 수 있도록 요건을 완화할 방침이다.

이는 동예루살렘에서 지난 이틀 동안 연이어 발생한 2건의 총격 사건에 대한 보복성 대책이다. 지난 27일 저녁 동예루살렘 북부 네베 야코브에 있는 시나고그(유대인 회당) 밖에서 무장 괴한이 신자들을 향해 권총을 난사해 7명이 숨지고 3명이 다쳤다. 총격범은 동예루살렘에 거주하는 팔레스타인 청년 카이레 알캄(21)으로 밝혀졌다. 이후 이 알캄의 가족을 비롯해 42명이 체포되는 등 이스라엘은 경계 태세를 높였다.

그러나 다음날인 28일에도 동예루살렘 실완 팔레스타인 지구에서 13세 팔레스타인 소년이 총을 쏴 2명이 다치는 일이 발생했다.

이에 네타냐후 총리는 긴급 안보 내각 회의를 소집해 “빠르게 대응책을 찾겠다”고 밝히고 하루 만에 일련의 대응책을 발표한 것이다.

이스라엘군이 요르단강 서안 수색 도중 팔레스타인 무장세력과 주민 9명을 사살한 지난 26일(현지시간) 팔레스타인 시위대가 가자지구 접경지역에서 격렬한 항의시위를 벌이고 있다. 이날 팔레스타인 자치정부(PA)는 성명을 통해 이스라엘과의 치안협력 중단을 선언했다. 신화연합뉴스 사진 크게보기

이스라엘군이 요르단강 서안 수색 도중 팔레스타인 무장세력과 주민 9명을 사살한 지난 26일(현지시간) 팔레스타인 시위대가 가자지구 접경지역에서 격렬한 항의시위를 벌이고 있다. 이날 팔레스타인 자치정부(PA)는 성명을 통해 이스라엘과의 치안협력 중단을 선언했다. 신화연합뉴스

최근 팔레스타인에 의한 총격 사건은 앞서 이스라엘이 팔레스타인을 공격한 데 대한 복수 성격이 강하다. 시나고그 총격범 알캄은 지난주 예루살렘 난민캠프에서 이스라엘군과의 충돌로 총에 맞아 숨진 17세 팔레스타인인의 친척이라고 로이터는 가족들을 인용해 전했다. 서안 지구에서는 이달 초부터 팔레스타인 무장세력과 민간인 최소 30명이 이스라엘 군경에 의해 살해됐다. 특히 지난 26일 이스라엘군이 팔레스타인 무장세력과 충돌해 10명을 사살한 것은 이 지역에서 지난 1년간 벌어진 가장 치명적인 유혈 사태로 꼽힌다.

이처럼 양측이 복수와 재복수를 하는 상황에서 이스라엘 정부가 이날 내놓은 조치는 긴장을 더 고조시킬 가능성이 크다. 특히 유대인 정착촌은 팔레스타인과 이스라엘 사이 ‘뇌관’이나 마찬가지다. 이스라엘은 1967년 제3차 중동전쟁으로 요르단강 서안을 점령한 이후 주민을 꾸준히 이주시키며 정착촌을 조성했다. 유엔을 비롯한 국제사회는 점령지 내 유대인 정착촌 확대를 불법으로 규정한다. 그러나 지난해 11월 재집권한 네타냐후 총리는 서안 정착촌의 병합을 추진하며 팔레스타인을 자극해 왔다. 현재의 이스라엘 정부는 사상 가장 강경한 우파 성향을 띠고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알자지라통신 선임 정치분석가 마르완 비샤라는 이스라엘 민간인을 무장시킬 경우 폭력이 더 고조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스라엘은) 예루살렘과 서안에서 이미 무장한 사람들을 추가로 무장시키려 한다”며 “더 큰 폭력과 고통이 가장 극단적인 사람들의 손에 달리게 됐다”고 밝혔다.

가자 지구를 지배하는 하마스 측은 “우리는 폭력 사태와 갈등을 시작하지도, 계획하지도 않았다. 평소처럼 (공격에) 대응할 준비가 돼 있다. 모든 가능한 수단을 동원해 자유를 추구할 것”이라고 알자지라에 밝혔다.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은 30~31일 이스라엘 예루살렘과 팔레스타인 라말라를 방문할 예정이다. 조 바이든 정부가 이스라엘의 유대인 정착촌을 반대해온 만큼 이 문제가 블링컨 장관 및 양측 간 회담에서 주요 의제로 등장할 가능성이 높다고 AP는 전망했다.

다만 해결책이 나올지는 미지수다. 전직 미 외교관 애런 밀러는 이번 방문이 “생산적인 외교 임무보다는 애도에 가까울 것이다. 양측 모두 피를 묻힌 상황”이라고 뉴욕타임스에 말했다.


Today`s HOT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황폐해진 칸 유니스 교내에 시위 텐트 친 컬럼비아대학 학생들 폭우 내린 중국 광둥성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한국에 1-0으로 패한 일본
아름다운 불도그 선발대회 지구의 날 맞아 쓰레기 줍는 봉사자들
페트로 아웃 5연승한 넬리 코르다, 연못에 풍덩! 화려한 의상 입고 자전거 타는 마닐라 주민들 사해 근처 사막에 있는 탄도미사일 잔해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