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디언 “이스라엘 정보기관장, 과거 전범 조사하던 ICC 검사장 협박”

윤기은 기자
요시 코헨(59) 전 모사드 국장. EPA연합뉴스

요시 코헨(59) 전 모사드 국장. EPA연합뉴스

이스라엘 대외정보기관 모사드 수장이 팔레스타인 내 이스라엘의 전쟁범죄 의혹을 조사하던 전임 국제형사재판소(ICC) 검사장을 협박한 정황이 드러났다.

영국 일간 가디언은 28일(현지시간) 관련 사정에 밝은 소식통을 인용, 2019년 말부터 2021년 초까지 모사드를 이끌었던 요시 코헨 전 국장이 파투 벤수다 당시 ICC 검사장을 최소 세 번 만나며 압력을 가했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코헨 전 국장은 2017년 뮌헨안보회의에서 처음으로 벤수다 전 검사장과 접촉한 데 이어 2018년에는 미국 뉴욕의 한 호텔에서 기습적으로 등장해 벤수다 전 검사장을 놀라게 했다. 조제프 카빌라 당시 콩고민주공화국 대통령과 회담하기 위해 들어가 있던 방에서 벤수다 전 검사장만 남기고 ICC 관계자 모두를 내보내더니 코헨 전 국장이 불쑥 나타났다는 것이다.

감비아 출신의 이슬람교도인 벤수다 전 검사장은 2015년 가자지구와 요르단강 서안, 동예루살렘에서 자행된 전쟁범죄와 반인도 범죄 혐의에 대한 예비조사에 착수한다는 결정을 내렸다. 이스라엘은 이러한 움직임에 크게 반발했고,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의 최측근인 코헨 전 국장이 벤수다 전 검사장을 설득해 조사를 중단시키려 했다는 게 가디언이 취재한 소식통들의 주장이다.

파투 벤수다 전 국제형사재판소(ICC) 검사장. ICC 제공

파투 벤수다 전 국제형사재판소(ICC) 검사장. ICC 제공

이러한 활동은 ICC가 이스라엘군 장병을 기소하지 못하도록 한다는 명분 아래 고위급의 승인을 받아 진행됐다고 이스라엘 고위 당국자는 말했다. 한 소식통은 코헨 전 국장이 네타냐후의 ‘비공식적 메신저’ 역할을 했다고 전하기도 했다.

당초 코헨 전 국장은 벤수다 전 검사장과 우호적인 관계를 구축해 친 이스라엘 인사로 끌어들이려 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그런데도 벤수다 전 검사장은 2019년 말 이스라엘의 전쟁범죄 혐의에 대한 전면적 수사에 나설 근거를 확보했다고 발표했다.

벤수다 전 검사장이 ICC 고위 당국자들에게 공유한 당시 상황을 전해 들은 한 소식통은 코헨 전 국장이 벤수다 검사장에게 “당신은 우리를 도와야 하고, 우리가 당신을 책임지도록 해야 한다. 당신은 자신과 가족의 안전을 위태롭게 할 수 있는 상황에 놓이길 원치 않을 것이다”라고 말했다고 주장했다.

또 모사드 측이 벤수다 전 검사장의 남편을 몰래 찍은 사진을 보여주고, 문제의 발언을 한 남편의 목소리가 남긴 녹음본을 외교가에 유포해 벤수다 전 검사장을 깎아내리려고 시도했다고 가디언은 보도했다.

이스라엘 측은 이러한 보도를 전면 부인했다. 이스라엘 총리실 대변인은 “우리에게 전달된 질문들은 이스라엘에 피해를 줄 목적이 담긴 많은, 거짓되고 근거 없는 의혹들로 가득 차 있다”고 해명했다.

코헨 전 국장과 벤수다 전 검사장 역시 보도와 관련해 언급을 거부했다고 가디언은 덧붙였다.

ICC는 2021년 요르단강 서안을 비롯한 팔레스타인 영토에 ICC의 사법 관할권이 미친다고 판결했다. 같은 해 3월 벤수다 전 검사장은 팔레스타인 영토 내에서 이뤄진 전쟁범죄에 대한 수사를 공식 개시한다고 발표했고, 3개월 뒤 임기가 끝나 자리에서 물러났다.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와 이스라엘의 전쟁이 발발한 것을 계기로 관련 수사를 본격화한 카림 칸 현 ICC 검사장은 지난 20일 네타냐후 총리와 하마스 지도부 등에 대해 전쟁범죄 등 혐의로 체포영장을 청구했다.


Today`s HOT
산사태 발생한 스위스 마을 메이저 우승 샴폐인 세례 받는 양희영 메이저 우승 샴폐인 세례 받는 양희영 모닥불 위를 폴짝!
여자배구 국가대표 은퇴선수 간담회 리투아니아 성 요한의 날
다크 모포 누드 수영 축제 홍수로 침수된 소말리아 거리
뉴욕 타임 스퀘어에서 요가하기 루마니아 분수대에서 더위 식히는 아이들 멕시코 열대성 폭풍에 부서진 도로 케냐 세금인상 반대, Z세대 수천명 거리로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