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 배출 안 줄이면 기록적 폭염 7배 늘어”

박하얀 기자

네이처 기후변화 논문

지난 며칠 동안 기록적 폭우가 쏟아진 중국 허난성에 있는 신샹의과대학 제1부속병원의 전력이 끊기자 지난 26일 자원봉사자들이 환자를 안전한 곳으로 이송하는 과정을 돕고 있다.   신샹 | 신화연합뉴스

지난 며칠 동안 기록적 폭우가 쏟아진 중국 허난성에 있는 신샹의과대학 제1부속병원의 전력이 끊기자 지난 26일 자원봉사자들이 환자를 안전한 곳으로 이송하는 과정을 돕고 있다. 신샹 | 신화연합뉴스

앞으로 30년 동안 급증 예상
더 큰 이상고온 현상 올 수도
북미·유럽·중국은 취약 지역

폭염이 세계 곳곳을 강타하고 있다. ‘100년 만의 폭염’을 맞은 미국과 캐나다는 최고기온이 50도에 육박했고, 지난해 시베리아는 북극권 내부에서 38도를 기록해 전례 없는 이상고온 현상을 맞닥뜨렸다. 올해 서울의 폭염일수도 평년 수준을 크게 웃돌 것으로 예상된다.

이 같은 상황에서 탄소 배출량이 즉시 줄어들지 않는다면, 향후 30년 동안 이전 기록(평년)보다 5도가량 높은 기온을 보이는 ‘기록적인 폭염’이 최대 7배 더 많이 발생할 것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스위스 취리히의 ‘대기기후과학연구소’ 연구팀은 26일(현지시간) 국제학술지 ‘네이처 기후변화’에 발표한 논문에서 “탄소 배출이 지금처럼 높게 지속될 경우 앞으로 기존 기록을 깨는 폭염이 발생할 가능성은 2021~2050년에 2~7배, 2051~2080년에 3~21배에 달할 것”이라고 밝혔다. 연구팀은 “기록을 깨는 극단(현상)은 20세기 후반과 21세기 초반에는 매우 드물게 발생했지만, 앞으로 30년 동안 급격히 증가한다”며 “관측된 기록보다 훨씬 더 큰 규모의 사건(이상고온 현상)이 가까운 미래에 일어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이상고온 현상에 가장 취약한 국가는 북미, 유럽, 중국과 같이 인구 밀도가 높은 지역들로 나타났다. 연구자들은 극한 상황은 수천명의 조기 사망자를 초래할 수 있지만, 현재 조치는 이전의 더위 기록을 기반으로 세워졌다며 대비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연구팀은 기록적인 이상고온 현상이 점진적으로 빈번해지기보다 급격하게 발생할 것으로 내다봤다. 연구를 이끈 피셔 박사는 “2~3년마다 0.1도씩 오르는 폭염에 대비하는 게 훨씬 쉽다”며 우려를 내비쳤다. 지난 5월 발표된 마이클 만 미국 펜실베이니아주립대 교수의 자체 연구 결과에 따르면 2100년까지 미국에서는 열 스트레스가 두 배 증가할 것으로 예상됐다.

상승한 기온 자체보다는 지구온난화의 ‘속도’가 이상고온의 위험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급격히 줄여야 할 필요성을 시사한다고 가디언이 전했다. 연구에 따르면 배출량이 즉각적이고 빠르게 감소하기 시작하면 기록적인 이상고온 현상이 발생할 위험성이 약 80% 줄어든다.

연구자들은 2010년 러시아 폭염으로 5만5000명이 숨지고 150억달러 상당의 농작물이 사라졌으며, 2003년 유럽 폭염으로 7만명이 조기 사망한 것을 언급하며 이상고온 현상의 파괴력을 경고했다.

영국 브리스톨 대학의 비키 톰슨 교수는 “기후변화가 지구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은 분명하다”며 “정책 입안자들이 오는 11월 열리는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6)에서 전 세계적으로 배출을 감소시켜야 할 필요성을 보여주기를 바란다”고 가디언에 말했다.


Today`s HOT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