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 게이츠 부부, 175조원 재산 “공평하게 분할”…이혼 확정

김윤나영 기자
빌 게이츠와 멀린다 게이츠가 2012년 2월 1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주 시애틀 빌 앤드 멀린다 게이츠 재단 방문자센터에서 기자들과 대화하고 있다. 시애틀|로이터연합뉴스

빌 게이츠와 멀린다 게이츠가 2012년 2월 1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주 시애틀 빌 앤드 멀린다 게이츠 재단 방문자센터에서 기자들과 대화하고 있다. 시애틀|로이터연합뉴스

세계 4위 부자인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 빌 게이츠와 그의 부인 멀린다 프렌치 게이츠가 2일(현지시간) 27년간의 결혼 생활을 마무리하고 공식 이혼했다.

미국 워싱턴주 킹카운티 법원은 이날 두 사람의 결혼생활이 “돌이킬 수 없을 정도로 파탄 났다”면서 이혼을 법적으로 확정했다고 CNBC 방송 등이 보도했다. 지난 5월 3일 이혼을 선언한 지 3개월 만이다.

두 사람은 1520억달러(175조원)에 달하는 재산 분할에 동의했으나 세부 내용은 공개되지 않았다. 법원은 두 사람이 합의해온 재산 분할 방안이 “공정하고 공평하다”면서 합의대로 재산을 나누라고 명령했다. 블룸버그통신은 “워싱턴주는 결혼 기간 축적한 모든 재산에 대해 부부가 동등한 권리를 갖는다고 규정한다”며 “게이츠 부부는 법원이 승인한 분할 계약서를 작성했고 이 내용은 비공개 상태로 유지될 것”이라고 전했다.

멀린다 게이츠는 이혼하면서 법원에 성씨 개명을 요청하진 않았다. 이혼은 법원에 신청이 접수된 뒤 90일간의 유예기간을 거쳐 확정된다.

빌 게이츠와 멀린다 게이츠는 1987년 사내에서 만나 1994년 결혼했다. 2000년 자선 재단인 ‘빌 앤드 멀린다 게이츠 재단’을 공동으로 설립했다. 두 사람은 지난 5월 재단은 공동 운영하겠다고 밝혔으나 이혼 확정 후 재단 운영에서도 갈라설 가능성이 있다고 CNBC 방송은 전했다.

두 사람은 지난 5월 공동성명을 통해 “관계를 지속하려는 많은 노력과 장고 끝에 27년간의 결혼생활을 끝내자는 결정을 내렸다”고 밝혔다. 멀린다는 빌이 미성년자 수십명을 성착취한 혐의로 유죄를 선고받은 제프리 엡스타인과 친분을 유지한다고 걱정할 무렵인 2019년 10월부터 이혼 전문 변호사들을 만났다고 월스트리트저널이 전했다.

마이크로소프트 이사회는 2019년 빌 게이츠가 2000년부터 한 여성 직원과 수년간 성적인 관계를 맺어온 사실을 보고받았다. 빌은 지난해 3월 돌연 “자선사업에 힘쓰겠다”면서 이사직에서 물러났으나 “이사회에서 물러나기로 한 결정이 여성과의 관계와는 전혀 관련이 없다”고 해명했다.

멀린다는 이혼 선언 후에도 기부 활동에 앞장섰다. 지난달 29일엔 성평등 실현과 소수자 지원에 힘쓰는 4개 프로젝트에 4000만달러(약 461억원)를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WSJ “멀린다, 빌 게이츠와 성범죄자 엡스타인 친분 우려”…“2년 전부터 이혼 준비”

[관련기사]빌 게이츠, 2019년 MS 이사회 퇴출 이유 ‘추문’ 있었다


Today`s HOT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개전 200일, 침묵시위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5연승한 넬리 코르다, 연못에 풍덩! 황폐해진 칸 유니스
화려한 의상 입고 자전거 타는 마닐라 주민들 교내에 시위 텐트 친 컬럼비아대학 학생들
사해 근처 사막에 있는 탄도미사일 잔해 지구의 날 맞아 쓰레기 줍는 봉사자들 한국에 1-0으로 패한 일본 폭우 내린 중국 광둥성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