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 4개국 “망명 신청 거부된 아프간인 추방하게 해달라”

박용하 기자

최근 탈레반과 전투 격화 속

난민 500만명 이미 넘어서

집행위 “아직 대량 유입 없어”

탈레반, 아프간 9개 주 장악 탈레반이 10일(현지시간) 아프가니스탄 서부 파라주의 주도인 파라시에 진입하고 있다. 이로써 탈레반은 아프간 전체 34개 주도 중 9개 주를 장악하게 됐다. 파라 | AP연합뉴스

탈레반, 아프간 9개 주 장악 탈레반이 10일(현지시간) 아프가니스탄 서부 파라주의 주도인 파라시에 진입하고 있다. 이로써 탈레반은 아프간 전체 34개 주도 중 9개 주를 장악하게 됐다. 파라 | AP연합뉴스

유럽연합(EU) 4개 회원국이 망명 신청이 거절된 아프가니스탄인들의 강제 추방을 계속 보장해달라고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에 요구하고 나섰다. 아프가니스탄 정부와 탈레반과의 전투가 격화되며 향후 난민이 급증할 가능성을 우려한 것이다.

로이터통신 등 현지 매체들은 10일(현지시간) 오스트리아·덴마크·벨기에·그리스 정부가 최근 EU 집행위에 아프간인 추방과 관련된 서한을 보냈다고 전했다. 이들 정부는 서한에서 “망명 신청이 거부된 아프간인들을 돌려보내는 것을 중단하는 것은 잘못된 신호를 줄 수 있고, 이는 더 많은 아프간 시민이 자국을 떠나 EU로 향하도록 만들 수 있다”고 지적한 것으로 전해졌다.

벨기에 망명·이주 담당 장관도 이날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올린 글에서 EU 집행위원회에 특정 아프간인들에 대한 강제 추방을 계속 보장할 것을 요청했다고 전했다. 그는 “한 국가가 안전하지 않다고 해서 그 국가의 모든 사람이 보호받을 권리가 있는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앞서 아프간 정부는 망명이 거부된 자국민에 대한 강제 추방을 오는 10월까지 중단해줄 것을 EU에 요청했다. 이슬람 무장조직 탈레반과의 전투로 인해 아프간 내 안보상황이 연일 악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탈레반은 미국, 영국, 독일 등 국제동맹군의 철군이 사실상 마무리되자 아프간 내 세력을 급속도로 확장하고 있다. EU의 한 고위 관리는 미군의 완전철수 시한을 한 달 앞둔 이날 “탈레반이 현재 아프간 영토의 65%를 통제하면서 11개 지역 수도를 장악하기 위해 위협하고 있다”고 말했다.

국제이주기구 측은 이날 성명을 내고 “지난 며칠간 아프간의 전투가 격화됐으며 이미 500만명이 넘는 사람들이 거처를 잃고 고통받고 있다”고 전했다.

아프간 정부의 요청 이후 스웨덴과 핀란드는 이들의 추방을 중단했다. 4개 회원국과 함께 아프간인 강제 추방을 보장해달라고 요구한 독일과 네덜란드도 11일 아프간 내 치안 악화를 이유로 아프간 이주민을 강제로 송환하는 것을 중단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다수의 EU 회원국들은 중동에서 유럽으로 100만명이 넘게 밀려든 2015∼2016년 유럽 난민 위기가 또 다시 발생할 가능성을 우려하고 있다.

아프간인들은 지난해 EU 내 망명 신청자의 10.6%를 차지할 정도로 많은 비중을 차지했다. 다만 EU 고위 관계자는 AP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아프간 이주민들의 대규모 유입에 따른 위협은 없다”며 “난민 위기 근처에도 가지 않은 상태”라고 말했다.

EU 집행위는 6개국의 이번 요청에 “준비가 되면 답변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이 문제는 오는 18일 EU 내무부 장관 임시회의 때도 논의될 것으로 예상된다.

EU 집행위 대변인은 아프간이 강제 송환하기에 안전한 곳인지를 묻는 질문에 “(망명이 거부된 이들의) 본국 복귀가 가능한지를 평가하는 것은 각 회원국에 달려 있다”고 말했다.


Today`s HOT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사해 근처 사막에 있는 탄도미사일 잔해 개전 200일, 침묵시위
지구의 날 맞아 쓰레기 줍는 봉사자들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한국에 1-0으로 패한 일본 폭우 내린 중국 광둥성 교내에 시위 텐트 친 컬럼비아대학 학생들 황폐해진 칸 유니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