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시진핑 유엔총회서 상호 견제…코로나·기후변화 대응에는 경쟁적 약속

베이징|이종섭 특파원
바이든·시진핑 유엔총회서 상호 견제…코로나·기후변화 대응에는 경쟁적 약속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21일(현지시간) 유엔총회 연설에서 미국의 초점이 인도·태평양에 맞춰져 있다는 점을 분명히하며 중국을 견제하는데 외교 역량을 집중하겠다는 의지를 재확인했다.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은 “소그룹과 제로섬 게임을 지양해야 한다”며 최근 자국을 견제하기 위해 영국·호주와 함께 새로운 안보협력체를 발족시킨 미국의 행보를 우회적으로 비판했다.

직접적으로 상대국이 거론되지 않았지만 세계 최대 다자외교 무대에서 두 강대국의 신경전이 재연된 것이다. 다만 바이든 대통령은 “신냉전을 추구하지 않는다”고 밝혔고, 시 주석도 갈등을 피할 수는 없지만 대화와 협력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강조했다. 두 정상은 또 코로나19와 기후변화 대응에 있어 국제사회에 대한 지원을 약속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제76차 유엔총회 연설에서 “우리는 아프가니스탄에서 20년간의 전쟁의 시기를 끝내고 외교의 새로운 시대를 열고 있다”며 “미국이 초점을 인도·태평양 같은 지역으로 옮기고 있다”고 했다. 아프간전 종료 이후 중국을 견제하기 위해 인도·태평양에 역량을 집중하겠다는 뜻을 재천명한 것이다. 그는 “우리는 혼자가 아니다”라면서 동맹을 강조하며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유럽연합(EU), 동남아국가연합(ASEAN·아세안), 쿼드(Quad) 등 미국의 동맹 관여 사례를 일일이 설명하기도 했다.

이어 “약자를 지배하려는 강대국의 시도에 반대한다”며 무력에 의한 영토 변경, 경제적 강압 등을 강대국의 악의적 행동 사례로 제시했다. 중국의 대만에 대한 군사적 위협이나 호주와의 무역 갈등 등을 겨냥한 발언으로 풀이된다. 바이든 대통령은 중국 신장위구르 자치구를 언급하며 “인종이나 민족, 종교적 소수자를 표적으로 삼고 억압하는 일이 발생했을 때는 이를 지적하고 규탄해야 한다”고 했다.

시 주석은 이날 화상으로 진행한 연설에서 “민주주의는 어느 나라의 전매 특허가 아니라 각국 국민의 권리”라며 민주주의를 앞세워 자국에 대한 포위망을 강화하는 미국을 겨냥했다. 또 “최근 국제정세는 외부의 군사적 간섭과 이른바 민주 개조라는 것이 큰 후환을 남긴다는 것을 재차 증명했다”며 아프간 사태를 두고 미국을 비판했다. 또 “소그룹과 제로섬 게임을 지양해야 한다. 진정한 다자주의를 실천해야 한다”고 했다. 미국이 최근 영국·호주와 함께 새로운 안보협력체인 ‘오커스(AUKUS)’를 발족한데 대한 비판으로 해석된다.

바이든 대통령과 시 주석은 이날 시차를 두고 진행된 연설에서 상대를 향해 날을 세우면서도 양국 관계가 ‘신냉전’으로 비춰지는 것에는 경계심을 나타냈다. 바이든 대통령은 “우리는 새로운 냉전이나 블록으로 나눠진 세계를 추구하지 않는다”며 “미국은 공동의 도전에 대한 평화적 해결을 추구하는 어떤 나라와도 협력할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다. 시 주석도 “국가 간 갈등과 모순을 피할 수는 없지만 평등과 상호 존중을 기초로 대화와 협력을 해야 한다”면서 “한 나라의 성공이 다른 나라의 실패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협력과 상생의 새로운 국제관계를 구축하고 이익의 접점을 넓히면서 최대의 동심원을 그려야 한다”고 말했다.

AP통신은 이를 두고 양국 관계의 긴장이 고조된 가운데서도 양 정상이 차분한 언어를 선택했다며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이 양국 관계를 비판한 것에 대한 반응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구테흐스 사무총장은 전날 AP통신과의 인터뷰에서 미·중간 신냉전을 경고하며 양국 문제가 세계로 확산하기 전에 망가진 관계 회복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두 정상은 코로나19와 기후변화 대응에 있어서는 국제사회의 협력 필요성에 공감하며 경쟁적인 약속도 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전 세계 백신 접종 등을 위한 추가적인 약속을 발표하고, 개발도상국이 기후 위기에 대처하는 것을 돕기 위한 금융지원을 두 배로 늘리겠다고 밝혔다. 시 주석도 무상으로 개도국에 연내 1억회분의 백신을 추가 제공하겠다는 뜻을 재확인했고, 개도국의 녹색·저탄소 에너지 개발을 돕겠다며 해외에 석탄화력발전소를 신설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중국은 그동안 국제사회로부터 해외 석탄화력발전소에 대한 자금 조달을 중단하라는 압박을 받아왔다. 구테흐스 사무총장은 “기후 행동에 대한 세계 양대 경제대국의 약속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Today`s HOT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황폐해진 칸 유니스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개전 200일, 침묵시위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