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징어 게임' 흥행 이유?···CNN "정말 끝내준다, '기생충' 현상과 같아" 호평

윤기은 기자
넷플릭스 오리지널 드라마 <오징어 게임> 포스터. 넷플릭스 제공

넷플릭스 오리지널 드라마 <오징어 게임> 포스터. 넷플릭스 제공

외신들이 7일째 넷플릭스 전세계 TV부문 1위를 차지하고 있는 한국 오리지널 드라마 <오징어 게임>에 대한 호평과 함께 인기 이유를 분석했다.

CNN은 29일(현지시간) ‘<오징어 게임>은 무엇이고 왜 사로잡는가’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넷플릭스의 최신 히트작(오징어 게임)은 정말 끝내준다”고 보도했다. CNN은 드라마 흥행은 한국 영화 <기생충>에서 드러났던 것과 같은 현상이라고 전했다. 또 게임의 패자가 살아남지 못하는 내용이 담겼다며, 공포 시리즈가 화제를 불러일으키고 있다는 점도 언급했다.

미국 시청자들이 비영어권 드라마를 적극적으로 수용하는 트렌드와 맞물리며 <오징어 게임>이 미국 넷플릭스 인기 순위 1위에 올랐다는 분석도 제기됐다. 미국 할리우드 영화와 방송계 소식을 다루는 전문 매체 데드라인은 “<오징어 게임>이 한국 오리지널 드라마의 이정표를 세웠다”며 “미국 시청자들 사이에서 비영어 콘텐츠 인기가 커지면서 <오징어 게임>이 혜택을 보고 있다”고 진단했다. 데드라인은 “넷플릭스 미국 가입자 중 97%가 지난해 적어도 하나 이상의 비영어 작품을 시청했다”며 “2019년부터 올해까지 미국에서 한국 드라마 시청률은 200% 이상 극적으로 뛰어올랐다”고 전했다.

영국 일간 가디언은 ‘오징어 게임, 전 세계를 사로잡은 지옥 같은 호러쇼’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오징어 게임>의 배경은 오늘날 한국 부의 불평등”이라며 “과장된 부분이 있지만, 드라마 속 잔혹한 게임이 끝없이 빚을 지고 살아가는 현실보다 더 무섭다고 할 수 있을까”라고 평가했다.

미 일간 뉴욕포스트는 29일 ‘잔혹한 오징어 게임이 어떻게 전 세계에 대혼란을 일으키는가’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소셜미디어 이용자들을 인질로 잡고 있다”면서 소셜미디어에서의 관련 해시태그 열풍 등을 소개했다. 프랑스 BFM 방송도 “비평가들과 시청자들을 깜짝 놀라게 했다”며 “처음부터 끝까지 긴장감을 유발한다”고 평가했다.

<오징어 게임>은 456억 원 상금을 차지하기 위해 참가자들이 목숨을 걸고 벌이는 서바이벌 게임을 그린 작품이다. 이 드라마에서는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달고나 뽑기, 줄다리기, 구슬치기, 다리 건너기, 오징어 게임 등 한국 아이들이 옛날부터 즐겨온 놀이가 서바이벌 게임의 소재로 등장한다.

[관련기사] 어릴 적 골목 놀이가 피칠갑 서바이벌로…현대의 잔혹동화 ‘오징어게임’


Today`s HOT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황폐해진 칸 유니스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개전 200일, 침묵시위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