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고, "성 편견과 고정관념 없는 장난감 만들겠다"···성별 라벨 없앤다

박하얀 기자
게티이미지

게티이미지

“모든 어린이가 성 정체성에 관계없이 자신이 좋아하는 것은 무엇이든 만들 수 있다고 느낄 수 있도록 하겠다.”

세계 최대 장난감 제조업체 레고는 11일(현지시간) 더이상 제품에 여아용, 남아용 등의 라벨을 붙이지 않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레고는 또 소비자가 온라인 홈페이지에서 성별로 제품을 검색할 수도 없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레고는 이날 미국, 중국, 일본 등 7개국 6~14세 어린이와 부모 7000여명을 조사한 결과를 공개하고 “성 편견과 유해한 고정관념에서 자유로운 제품을 만들겠다”고 발표했다고 영국 일간 가디언이 보도했다.

레고가 공개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남아의 71%가 다른 성별과 관련된 장난감을 가지고 놀 때 놀림을 받을까봐 걱정한다고 답했다. 여아의 이 같은 비율은 42%였다. 부모들은 남아에게는 스포츠와 과학·기술·공학·수학 융합교육(STEM)을 하도록 권장하는 반면 여아에게는 춤과 분장을 장려할 가능성이 5배, 제빵을 권고할 가능성은 3배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놀이에 대한 사회적 규범이 아이들의 잠재력을 제한할 수 있음이 확인된 것이다.

신경생물학자인 지나 리폰 교수는 “장난감은 아이들에게 훈련 기회를 제공한다”며 “여아들이 레고나 다른 조립 장난감을 가지고 놀지 않는다면 이들은 추후 삶에 도움이 될 공간 기술을 개발하지 못하는 것이며, 여아들에게만 인형을 강요한다면 남아들은 양육 기술을 놓치고 있는 것”이라고 가디언에 말했다.

레고의 이날 발표는 장난감에서 성 고정관념을 없애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평가된다. 영국의 젠더 평등 시민단체 포싯소사이어티는 지난해 12월 발간한 보고서에서 “‘게으른 고정관념’과 성별에 따른 장난감 분리는 젊은층의 정신 건강 위기를 부추기고 직업 선택을 제한한다”고 밝혔다.


Today`s HOT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황폐해진 칸 유니스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개전 200일, 침묵시위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