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 미래 가를 ‘기온 상승 1.5도 제한’ 구체 방안 논의한다

김한솔 기자

‘COP26’ 기후 회의 1일 개막

파리기후변화협약 이후 가장 중요한 기후 회의로 꼽히는 제26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6)가 31일(현지시간) 영국 글래스고에서 개막했다. 오는 12일까지 열리는 이 ‘지구를 위한’ 회의에서는 197개국이 지구 평균온도 상승을 산업화 이전 대비 1.5도 이내로 제한하기 위한 구체적 방안을 논의한다.

한국도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해 한정애 환경부 장관을 수석대표로 한 정부 대표단이 COP26에 참석했다.

COP26의 첫 일정은 ‘파리협정 1.5도 목표’ 달성을 위한 각국 정상의 의지를 결집하기 위해 열리는 ‘특별정상회의’이다. 197개 당사국 중 한국을 비롯해 미국과 캐나다, 독일, 프랑스 등 130여개국 정상이 참석한다. COP에서 대규모 특별정상회의가 열린 것은 2009년 코펜하겐에서 개최된 COP15, 파리협정이 체결된 2015년 COP21 이후 처음이다.

당사국들은 이후 약 2주간 90여개의 의제에 관한 논의를 이어간다. 개발도상국의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 주요국들이 약속한 기후금융 1000억달러 지원 문제, 화석연료 금융지원 중단 등 여러 의제가 있지만 특히 쟁점이 될 것으로 예상되는 것은 파리협정 6조와 관련된 국제탄소시장의 세부 이행규칙 도출 문제다.

환경부는 “우리 대표단은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NDC) 달성에 기여할 수 있는 국제탄소시장 조성, 모든 국가에 적용될 투명한 점검 및 보고 체계 마련 등에 대해 원만한 합의를 이끌어낼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1일 정상회의에서 2030년 온실가스 배출량을 2018년 대비 40% 감축하기로 한 NDC 상향안을 국제사회에 발표한다. 2~4일에는 호주, 인도, 인도네시아 등 주요국과 양자회담을 갖는다. 온실가스 감축에 관한 국제협력 양해각서와 습지 등 탄소흡수원 증진을 위한 협력의향서도 체결할 계획이다.


Today`s HOT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황폐해진 칸 유니스 교내에 시위 텐트 친 컬럼비아대학 학생들 폭우 내린 중국 광둥성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한국에 1-0으로 패한 일본
아름다운 불도그 선발대회 지구의 날 맞아 쓰레기 줍는 봉사자들
페트로 아웃 5연승한 넬리 코르다, 연못에 풍덩! 화려한 의상 입고 자전거 타는 마닐라 주민들 사해 근처 사막에 있는 탄도미사일 잔해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