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 불평등' 목소리 내는 우간다의 환경운동가

윤기은 기자

[시스루 피플]은 ‘See the World through People’의 줄임말로, 인물을 통해 국제뉴스를 전하는 경향신문의 코너명입니다.

우간다의 기후 정의 활동가 버네사 나카테가 지난 6일(현지시간) 영국 글래스고에서 열린 제26차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6)의 한 세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글래스고|AP연합뉴스

우간다의 기후 정의 활동가 버네사 나카테가 지난 6일(현지시간) 영국 글래스고에서 열린 제26차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6)의 한 세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글래스고|AP연합뉴스

스물다섯살 우간다 여성이 기후위기로부터 아프리카를 구하기 위해 나섰다. 기후 정의 활동가 버네사 나카테는 지난 5일(현지시간) 제26차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6)가 열리고 있는 영국 글래스고에서 시민들과 함께 시위에 참여했다. 그는 “기후위기는 바로 여기에 있다”고 목소리를 높이며 세계 정상들의 보다 적극적인 기후위기 대응을 요구했다. 개발도상국 출신 나카테에게 기후위기는 미래에 닥칠 일이 아닌 지금 당장 몸소 겪고 있는 일이기 때문이다.

■‘기후파업’ 나선 아프리카의 경영학도

우간다에서는 기후위기로 인한 피해가 일상적으로 일어나고 있다. 지난 5월에 우간다 서부 지역에는 폭우가 쏟아져 9만명 이상이 이재민 신세가 됐다. 나카테는 고향인 캄팔라의 거리를 걷다가 홍수에 익사한 시신을 목격하기도 했다. 아프리카 대륙으로 시야를 넓히면 남아프리카공화국 가뭄, 모잠비크 사이클론(열대성 저기압), 사헬 사막 지대 팽창, 메뚜기떼 피해 현상이 자주 나타났다.

경영학도였던 나카테에게 기후 정의 운동에 뛰어들 수 있는 용기를 준 인물은 스웨덴 청소년 환경운동가 그레타 툰베리였다. 툰베리는 2018년 스웨덴 정부에 탄소배출량 감축을 요구하며 학교를 결석하는 ‘기후 파업’을 시작했다. 나카테도 우간다의 마케레레대학교 경영대를 졸업한 직후인 2019년 1월 수도 캄팔라의 우간다 의회 앞에서 기후 파업 시위를 시작했다. 그는 ‘기후 파업은 지금부터’라고 적힌 손팻말을 들고 주 1회 1인 시위를 벌였다. 어떤 사람들은 시위를 하고 있는 그에게 “할 일이 없냐”며 비아냥거렸다.

우간다의 기후 정의 활동가 버네사 나카테가 수도 캄팔라의 우간다 의회 앞에서 기후파업 1인 시위를 벌이고 있다. 버네사 나카테 트위터(@vanessa_vash) 제공

우간다의 기후 정의 활동가 버네사 나카테가 수도 캄팔라의 우간다 의회 앞에서 기후파업 1인 시위를 벌이고 있다. 버네사 나카테 트위터(@vanessa_vash) 제공

하지만 그는 시위를 멈추지 않았고 기후 정의 운동계의 샛별로 떠올랐다. 그는 지난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자에게 “기후위기와 싸우기 위해 모든 준비가 됐는가”라고 묻는 서한을 보냈다. 독재자로 꼽히는 요웨리 무세베니 우간다 대통령에게도 150억달러 규모의 석유 수송 프로젝트를 멈추게 해달라고 요청했다. 나카테는 지난해 BBC가 선정한 올해의 여성 100인에 포함됐다. 그는 지난 2월 미국 시사주간 타임이 선정한 ‘떠오르는 인물 100인’ 명단에도 이름을 올렸다.

■‘기후 불평등’ 강조하는 개도국 환경운동가

개도국 출신의 나카테는 기후 정의가 불평등의 문제라는 점을 강조한다. 식량난이 대표적인 사례다. 농업 의존도가 높은 우간다에서 홍수와 가뭄으로 인해 작물은 더욱 적게 생산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식량 가격이 올라가고 있다. 이로 인해 값을 치르고 음식을 살 수 있는 사람은 기후위기 속에서도 살아남지만 가난한 사람들은 기근에 시달리게 된다고 그는 주장한다. 나카테는 “석탄은 먹을 수 없다”, “석유는 마실 수 없다” 등의 표어를 내세우며 각국 정부와 기업에 화석연료 사용 중단을 호소하고 있다.

나카테는 환경오염에 주 책임이 있는 선진국이 개도국을 지원해야 한다는 ‘오염자 부담 원칙’을 주장하고 있다. 그는 가디언 기고에서 “기후위기에 큰 책임이 있는 국가와 화석연료 관련 기업들이 기후위기로 인한 손실금을 보전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그는 이번 COP26에서 개도국의 친환경 자원 개발 지원금뿐만 아니라 기후위기 피해 보상 지원금에 대한 합의도 이뤄지길 기대하고 있다.

나카테는 기후위기를 이겨내기 위해 아직 고독한 싸움을 하고 있다. 먹고살기 바쁘고 기후 관련 교육을 제대로 받지 못한 우간다의 젊은이들 사이에서 기후위기는 그리 중요한 문제가 아니다. ‘반정부 세력’에 대한 우간다 정부의 감시라는 제약도 남아있다.

기후위기로 아프리카 대륙에 끊임없이 자연재해가 들이닥치고 있지만 나카네는 아직 희망이 있다고 말한다. 그는 AFP통신과의 인터뷰에서 “희망이 없었다면 기후 정의 활동을 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Today`s HOT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황폐해진 칸 유니스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개전 200일, 침묵시위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