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러 정상 화상 회담 7일 개최"…우크라 군사 긴장 논의 예정읽음

워싱턴|김재중 특파원
친러시아 분리주의 반군과의  전투에 투입된 우크라이나군 병사가 3일(현지시간) 드발트세베의 한 초소에서 대기하고 있다. 드발트세베|AP연합뉴스

친러시아 분리주의 반군과의 전투에 투입된 우크라이나군 병사가 3일(현지시간) 드발트세베의 한 초소에서 대기하고 있다. 드발트세베|AP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오는 7일(현지시간) 화상 전화통화를 할 예정이라고 4일 크렘린궁과 백악관이 밝혔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와 인접한 국경 지역에 10만명에 가까운 군대를 집결시키면서 미국 등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 소속 서방 국가들과 러시아 사이의 긴장이 첨예해진 가운데 열리는 회담에서 긴장 해소를 위한 돌파구가 마련될지 주목된다.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은 4일 발표한 성명에서 바이든 대통령과 푸틴 대통령이 7일 화상 회담을 할 예정이라면서 “양 정상은 전략적 안정성과 사이버·지역적 사안 등 미·러관계의 다양한 주제를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사키 대변인은 “바이든 대통령은 우크라이나 국경에서 이뤄지는 러시아의 군사적 활동에 대한 미국의 우려를 강조할 것”이라면서 “우크라이나의 주권 및 영토적 통합성에 대한 미국의 지원도 재확인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바이든 대통령과 푸틴 대통령은 지난 6월 스위스 제네바에서 첫 대면 정상회담을 가졌으며, 양 정상 간 공식 전화통화는 지난 7월이 마지막이었다.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 대변인도 이날 관영 리아보스티 통신에 미·러 정상 간 전화통화가 7일 밤 열릴 예정이라고 밝혔다고 AP통신이 보도했다. 푸틴 대통령의 외교 담당 보좌관인 유리 우샤코프도 전날 “양 정상 간 화상회의 형식의 회담이 향후 며칠 내로 잡혔다”면서 “다만 미국 측과 모든 사항을 최종적으로 조율한 뒤에 공식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과 푸틴 대통령의 화상회담에서는 미국·서유럽 대 러시아 간의 군사적 긴장이 고조되고 있는 우크라이나 문제가 가장 큰 이슈가 될 전망이다. 워싱턴포스트는 3일 러시아가 내년 초 병력 17만5000명을 동원해 우크라이나를 여러 전선에서 공격할 가능성이 있다고 익명의 미국 관료와 정보 당국 문서를 인용해 보도했다. 이에 따라 미국과 나토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할 경우 경제 제재를 비롯한 강력한 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경고하고 있다.

반면 푸틴 대통령과 러시아는 자국 내에서 병력을 이동시키는 것은 주권 사항이며 우크라이나를 침공할 의사는 없다고 강조한다. 그러면서 우크라이나의 군비 증강 및 나토 가입 추진 논의가 중단되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미국은 러시아의 이같은 요구를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다.

바이든 대통령은 전날 취재진에게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움직임과 관련해 “푸틴 대통령이 시작하려고 하고, 사람들이 그가 하려고 한다고 걱정하는 것을 아주 어렵게 만들기 위한 가장 포괄적이고 유의미한 일련의 조치들을 함께 조율 중”이라고 말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나토 동진 중단을 문서로 보장해야 한다는 러시아 측의 요구에 대해선 “나는 그 누구가 설정한 레드 라인도 받아들이지 않는다”고 말했다. 옌스 스톨텐베르크 나토 사무총장도 지난 주 러시아는 다른 나라나 동맹의 확장 게획에 대해 언급할 권한이 없다고 말했다.

러시아는 2014년 우크라이나에 속해 있던 크림반도에 대규모 병력을 파견해 크림반도를 강제로 병합한 바 있다. 이후 우크라이나 동부 돈바스 지역에서도 친러시아 분리주의 세력이 독립을 선포하면서 우크라이나 정부군과 교전을 벌이는 등 지금까지 관련 분쟁에서 1만4000여명이 사망했다.

우샤코프 보좌관은 회담에서 우크라이나 문제 외에도 지난 6월 제네바 미·러 정상회담 합의 이행 및 양자 현안을 비롯해 아프가니스탄, 이란, 리비아, 시리아 등 국제 현안과 전략적 안정성 문제 등이 논의될 것이라고 밝혔다.

양 정상은 지난 6월 첫 대면 정상회담에서 전략적 안정성 유지를 위한 실무 협상을 계속하고 양자 관계 개선을 위해 노력한다고 합의한 바 있다. 우샤코프 보좌관은 특히 푸틴 대통령이 앞서 제기했던 나토의 군사적 인프라가 추가로 러시아 쪽으로 동진하지 않겠다는 것을 문서로 보장해야 한다는 요구 사항이 논의될 것이라고 말했다. 미·러관계는 2014년 러시아의 크림반도 강제 병합 이후 지속적으로 악화됐지만 지난 1월 바이든 대통령 취임 이후 더욱 긴장이 심화된 상황이다.


경향티비 배너
Today`s HOT
젖소 복장으로 시위하는 동물보호단체 회원 독일 고속도로에서 전복된 버스 아르헨티나 성모 기리는 종교 행렬 크로아티아에 전시된 초대형 부활절 달걀
훈련 지시하는 황선홍 임시 감독 불덩이 터지는 가자지구 라파
라마단 성월에 죽 나눠주는 봉사자들 코코넛 따는 원숭이 노동 착취 반대 시위
선박 충돌로 무너진 미국 볼티모어 다리 이스라엘 인질 석방 촉구하는 사람들 이강인·손흥민 합작골로 태국 3-0 완승 모스크바 테러 희생자 애도하는 시민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