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이자 “자사 부스터샷, 오미크론 예방 효과 있어”읽음

윤기은 기자

3회차 접종시 항체 25배 늘어

중증 예방도 ‘상당 부분’ 유지

먹는 치료제 연내 공급 가능성

코로나19 화이자 백신. |로이터연합뉴스

코로나19 화이자 백신. |로이터연합뉴스

코로나19 백신을 개발한 미국 제약회사 화이자와 독일 바이오엔테크는 부스터샷(추가 접종)을 맞으면 항체가 늘어나 코로나19 새 변이 오미크론을 어느정도 무력화할 수 있다고 밝혔다.

화이자와 바이오엔테크는 8일(현지시간) 보도자료를 통해 독일 프랑크푸르트 대학병원에서 세 번째 백신을 맞은 지 한 달이 지난 접종자의 혈액으로 실험을 진행한 결과 3회차 접종을 마치면 오미크론 변이에 대해서 중화항체(특정 바이러스를 중화할 수 있는 항체)가 기존 2회 접종 때보다 25배 증가했다고 밝혔다. 오미크론 변이에 대한 부스터샷 예방 효과가 2019년 말 처음 발견된 코로나19 바이러스에 대한 2회 접종의 예방 효과와 비슷한 것으로 나타났다는 것이다. 앞서 화이자는 코로나19 백신을 처음 출시했을 당시 예방 효과는 95%라고 발표한 바 있다. 다만 부스터샷을 맞아도 오미크론 변이에 대한 항체 반응은 기존 바이러스와 비교해 감소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번 실험에서 오미크론 변이는 코로나19 백신 2회 접종자의 중화항체 효력을 현격히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는 오미크론 변이가 처음 확산한 남아프리카공화국 아프리카보건연구소(AHRI)에서 전날 공개한 연구 결과와 거의 일치한다.

다만 화이자와 바이오엔테크는 기존 2회 접종자도 오미크론 변이에 대한 중증 예방 효과는 상당 부분 유지된다고 밝혔다. 면역 세포가 오미크론 변이 스파이크 단백질의 80% 가량을 인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앨버트 불라 화이자 최고경영자(CEO)는 “우리 백신의 3회차 접종이 보호 능력을 개선한다는 점이 분명하다”며 “가능한 한 많은 사람에게 부스터샷까지 다 맞히는 것이 코로나19 확산 예방을 위한 최선의 조치”라고 말했다. 다만 그는 이번 실험 분석 결과는 실험실에서 만든 오미크론 변이의 합성 복제본에 기반한 결과로 실제 바이러스를 대상으로 한 추가 시험 데이터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불라 CEO는 CNBC방송에 출연해 “우리는 네 번째 접종이 필요할 거라고 생각한다”며 오미크론 변이의 유행에 따라 4차 접종 시기를 앞당겨야 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당초 불라 CEO는 3차 접종으로부터 12개월 후 4차 접종이 필요할 것이란 예상에 대해서는 “더 빨리 필요할지 모른다”고 언급했다.

먹는 코로나19 치료제인 ‘팍스로비드’는 미 보건당국의 긴급사용 승인을 받을 경우 연내에 공급을 시작할 수 있을 전망이라고 불라 CEO가 전했다.

화이자와 바이오엔테크는 오미크론에 특화한 백신이 필요할 경우 내년 3월까지 개발을 마칠 수 있다고 밝혔다. 오미크론용 백신이 따로 나오더라도 내년에 코로나19 백신 40억회분을 생산하겠다는 계획에는 지장이 없다고 양사는 덧붙였다.


경향티비 배너
Today`s HOT
젖소 복장으로 시위하는 동물보호단체 회원 독일 고속도로에서 전복된 버스 아르헨티나 성모 기리는 종교 행렬 크로아티아에 전시된 초대형 부활절 달걀
훈련 지시하는 황선홍 임시 감독 불덩이 터지는 가자지구 라파
라마단 성월에 죽 나눠주는 봉사자들 코코넛 따는 원숭이 노동 착취 반대 시위
선박 충돌로 무너진 미국 볼티모어 다리 이스라엘 인질 석방 촉구하는 사람들 이강인·손흥민 합작골로 태국 3-0 완승 모스크바 테러 희생자 애도하는 시민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