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 4개국 정상 “우크라에 EU 후보국 지위 부여 지지”

박효재 기자
마리오 드라기 이탈리아 총리,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가 16일 우크라이나 키이우에서 회담 뒤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키이우|EPA연합뉴스

마리오 드라기 이탈리아 총리,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가 16일 우크라이나 키이우에서 회담 뒤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키이우|EPA연합뉴스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루마니아 정상들이 16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를 방문해 우크라이나의 유럽연합(EU) 가입 후보국 지위를 지지한다고 밝혔다고 AFP통신 등이 전했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이날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회담 후 기자회견에서 “4개국 정상은 우크라이나에 EU 후보국 지위를 부여하는 것을 지지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후보국 지위는 (정규 회원국이 되기 위한) 로드맵과 함께 진행될 것”이라며 “발칸반도와 그 인근 지역, 특히 몰도바의 상황도 고려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는 “나와 내 동료들은 분명한 메시지와 함께 이곳에 왔다. 그것은 바로 우크라이나는 유럽의 가족에 속한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 독일은 무기 공급을 통해 우크라이나를 지원하고 있다며 이를 유지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마리오 드라기 이탈리아 총리도 “우리 방문의 가장 중요한 메시지는 이탈리아가 우크라이나의 EU 가입을 원한다는 것”이라며 우크라이나의 EU 후보국 지위 획득을 지지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우리는 EU의 정식 회원국이 되기 위해 노력할 준비가 돼 있다”고 화답했다. 이어 “우크라이나의 EU 후보국 지위 획득은 역사적인 결정이 될 것”이라며 “역사적인 결정을 앞두고 오늘 함께 해줘서 고맙다”고 말했다.

EU 집행위원회는 오는 17일 우크라이나의 후보국 지위 부여 관련해서 의견을 제시할 예정이다.

우크라이나는 러시아의 침공 이후 나흘만인 지난 2월28일 EU에 가입 신청을 했으나 프랑스와 독일은 우크라이나의 EU 가입에 회의적인 입장이었다. 숄츠 총리는 집행위의 의견 표명 전에 입장 밝히기를 거부했고, 마크롱 대통령은 회원국 가입 없이 협력하자는 제안을 한 바 있다. 하지만 이날 공개적으로 지지 의사를 밝히면서 우크라이나가 EU 가입의 첫 관문을 넘을 가능성이 커졌다. 집행위가 긍정적인 의견을 제시하고, 오는 23~24일 EU 정상회의에서 27개 회원국이 만장일치로 승인하면 우크라이나는 후보국 지위를 부여받고, 정식 가입을 위한 본격 협상에 들어간다.

다만 우크라이나는 EU 후보국 지위를 얻더라도 정식 회원국이 되려면 사회 제도 및 경제 구조 등과 관련한 EU의 요구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 우크라이나가 EU의 요구 조건을 충족하려면 수년에서 수십 년이 걸릴 수 있다.

이날 마크롱 대통령은 이미 지원한 155㎜ 세자르 자주포 12문 외에 추가로 6문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숄츠 총리는 오는 26일부터 독일에서 열린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 젤렌스키 대통령을 초청했다. 다만 러시아와 전쟁 발발 이후 우크라이나를 떠나지 않은 젤렌스키 대통령은 이번에도 독일 방문 대신 화상회의로 참석할 것으로 보인다.


Today`s HOT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지구의 날 맞아 쓰레기 줍는 봉사자들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한국에 1-0으로 패한 일본 개전 200일, 침묵시위
폭우 내린 중국 광둥성 교내에 시위 텐트 친 컬럼비아대학 학생들 황폐해진 칸 유니스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