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7 “개도국 인프라에 777조원 투자”…중국 일대일로에 맞불

김유진 기자

PGII 출범…바이든 “민주주의국들 뭘 할 수 있는지 보여줄 것”

금 수입 금지 등 러 추가 제재 논의…우크라 대통령, 화상 참석

<b>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 화상 연설</b> 주요 7개국(G7) 정상들이 26일(현지시간) 정상회의 도중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의 화상 연설을 듣고 있다. 맨 앞부터 시계 방향으로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EU 집행위원회 의장, 샤를 미셸 유럽이사회 의장, 마리오 드라기 이탈리아 총리,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 크루엔 | AP연합뉴스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 화상 연설 주요 7개국(G7) 정상들이 26일(현지시간) 정상회의 도중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의 화상 연설을 듣고 있다. 맨 앞부터 시계 방향으로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EU 집행위원회 의장, 샤를 미셸 유럽이사회 의장, 마리오 드라기 이탈리아 총리,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 크루엔 | AP연합뉴스

미국과 유럽 등 주요 7개국(G7)이 26일(현지시간) 중국의 일대일로(육·해상 실크로드) 사업에 맞서 6000억달러(약 777조원)를 들여 개발도상국 인프라 지원에 나서기로 했다. 정상들은 러시아에 대한 추가 제재안도 논의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이날부터 사흘 일정으로 독일 바이에른주 엘마우성에서 열리는 G7 정상회의에서 글로벌 인프라·투자 파트너십(PGII) 출범을 공식 선언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개도국과 중진국의 인프라 구축을 위해 2027년까지 5년간 2000억달러를 투입하겠다고 밝혔다.

유럽연합(EU)은 3000억유로를 부담하는 등 정부 기금과 민간 투자 등으로 6000억달러의 기금을 조성할 예정이다. 백악관은 관련 보도자료에서 “PGII는 (선진국과) 개도국의 인프라 격차를 메우는, 판도를 바꿀 사업들로 세계 경제와 공급망을 강화하고 미국의 국가안보를 증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PGII는 미국이 지난해 영국에서 열린 G7 정상회의 당시 공개한 ‘더 나은 세계 재건’ 구상의 확장판이다. 기후변화 대응과 청정에너지, 안전하고 개방적인 인터넷·정보 시스템, 성평등 진전, 보건 인프라 개선 등 4개 분야를 중점 지원한다.

PGII는 특히 일대일로 사업을 발판 삼아 개도국에서 세력을 키워온 중국을 겨냥한다. 바이든 대통령은 중국을 거명하지는 않으면서도 PGII가 권위주의 체제에 대항하는 ‘민주주의 연대’ 성격을 띤다는 점을 강조했다.

그는 “(PGII는) 원조나 자선이 아니며 수익을 모두에게 돌려주는 투자”라며 “민주주의 국가들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보여준다면 우리는 언제나 경쟁에서 승리할 것”이라고 밝혔다.

G7 정상들은 러시아에 대한 추가 제재, 우크라이나 지원 확대 방안 등도 논의했다. 참가국들은 28일 러시아산 금 수입 금지 조치를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세계 2위 금 생산국인 러시아의 자금줄을 더욱 옥죄겠다는 계산이지만, 이미 국제시장에서 러시아산 금 거래가 중단된 상태라 상징적 조치에 그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미 정부 고위 관리는 27일 기자들과 만나 러시아 군수품 생산망을 겨냥해 러시아 국영 방위산업체 등에 대해 추가 제재를 가하겠다고 밝혔다.

러시아가 유가 폭등에 따른 반사이익을 누리지 못하도록 러시아산 원유 가격상한제를 도입하는 방안도 논의됐다. 미 정부 고위 관리는 G7 정상들이 거의 합의에 이르렀다고 전했다.

개막식을 앞두고 원탁에 둘러앉은 정상들은 사진 촬영에 앞서 강인함을 과시하기 위해 상의를 벗고 찍은 사진을 종종 공개하는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을 비꼬기도 했다.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가 “재킷을 입을까요, 아니면 벗을까요”라며 “푸틴보다 우리가 더 터프하다는 것을 보여줘야 한다”고 하자,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는 “웃통을 다 벗고 승마 정도는 해줘야 한다”고 맞장구쳤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도 27일 G7 정상회의에 화상으로 참석해 겨울이 오기 전에 전쟁이 끝날 수 있도록 G7 국가들이 전폭적인 지원을 해 줄 것을 요청했다고 로이터통신이 전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G7이 대러 압박을 강화할 것과 우크라이나에 대공 방어체계, 재건, 식량 수출, 안전 보장을 지원해줄 것도 요청했다.

이번 정상회의에는 비회원국인 인도, 아르헨티나, 인도네시아, 남아프리카공화국, 세네갈 정상도 초청받았다. 우크라이나를 제외하면 모두 중국·러시아와 비교적 가까운 나라들이다.

특히 인도와 남아공은 러시아와 중국이 속한 브릭스(BRICS) 소속 국가다. 이들이 러시아와 중국의 영향권으로 편입되는 것을 막기 위한 초청으로 풀이된다.


Today`s HOT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황폐해진 칸 유니스 교내에 시위 텐트 친 컬럼비아대학 학생들 폭우 내린 중국 광둥성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한국에 1-0으로 패한 일본
아름다운 불도그 선발대회 지구의 날 맞아 쓰레기 줍는 봉사자들
페트로 아웃 5연승한 넬리 코르다, 연못에 풍덩! 화려한 의상 입고 자전거 타는 마닐라 주민들 사해 근처 사막에 있는 탄도미사일 잔해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