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 첫 유엔 기후총회 한 달 앞으로 …“선진국, 개도국 지원 약속 지켜라”

박은하 기자

아프리카 대륙 첫 기후총회

글로벌 기후 불평등 의제로

에브 바체바(가운데) 콩고민주공화국 부총리와 아미나 모하메드 유엔 사무부차장(오른쪽)/로이터연합뉴스

에브 바체바(가운데) 콩고민주공화국 부총리와 아미나 모하메드 유엔 사무부차장(오른쪽)/로이터연합뉴스

제27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COP27)가 다음달 6일부터 다음달 18일까지 이집트 샤름 엘 셰이크에서 열린다. 아프리카에서 기후 총회가 열리는 것은 처음이다.

기후 문제를 둘러싼 선진국과 개발도상국 간 불평등과 ‘개도국 기후 피해’ 지원 방안이 이번 총회의 주된 쟁점이 될 전망이다. 아프리카 국가들은 COP27을 한 달 앞두고 선진국에게 기존의 기후 지원 약속부터 이행하라고 촉구했다.

가디언에 따르면 와엘 아볼마그드 COP27 이집트 특별대표는 6일(현지시간) 기자회견을 열고 부유한 국가들이 2020년까지 개도국 기후 피해 지원을 위한 1000억 달러의 기금을 조성하기로 한 약속을 지키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선진국들의 기후금융 약속은 2009년 덴마크 코펜하겐에서 열린 COP15에서 이뤄졌다. 아볼마그드 대표는 지난 13년 동안 약속은 ‘바다에 물 한 방울 떨어뜨린 수준만큼’ 미미하게 지켜졌다고 말했다. 그는 COP15 이후에도 미국과 유럽 등이 지속해서 온실가스 배출해 “‘지금 우리가 있는 곳’에 대한 추가적 책임이 있다”고 말했다.

콩고민주공화국 킨샤사에서 전날 열린 COP27 준비회의에서도 선진국들을 향한 질타의 목소리가 쏟아졌다. 에브 바제바 콩고민주공화국 환경부 장관은 부자 나라들의 지원 부족이 아프리카의 빈곤국들을 어려운 처지로 몰아넣는다고 말했다. 그는 선진국들이 합의한 기후변화 목표 달성을 위해 아프리카 빈곤국들이 자국의 천연자원 개발을 포기하는 것을 두고 “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우리 아이들과 손주들을 죽게 하는 일에 해당할 수 있다”고 말했다.

지난해 영국 에든버러에서 열린 COP26가 가장 비판받는 지점은 개도국 지원 방안이 논의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COP26은 지구 온도 상승폭을 섭씨 1.5도 이내로 제한하기 위해 각국의 탄소중립 목표를 받아냈지만 기후위기로 인한 재난으로 피해를 입는 개도국 사람들을 돕기 위한 ‘손실 및 피해기금’ 논의는 거의 논의되지 않았다.

아미나 모하마드 유엔 사무부총장은 2030년까지 개도국이 기후위기에 적응하려면 매년 3000억달러가 필요하다며 이에 대한 투자가 “COP27의 우선순위여야 한다”고 말했다.

아프리카의 54개국을 합하면 세계 인구의 15%를 차지하지만 전 세계 온실가스 배출량의 4% 미만을 차지한다. 중국은 23%, 미국은 19%, EU가 13%를 차지한다. 하지만 기후위기로 인한 피해는 빈곤국들에 더 집중되고 있다. 로이터통신은 이집트가 개도국의 손실과 피해를 이번 COP27의 주된 의제로 만들려 할 것이라고 전했다.

특히 올해 파키스탄의 대홍수와 동아프리카의 가뭄은 개도국이 입은 기후 피해의 대명사로 거론될 전망이다. 파키스탄은 올여름 홍수로 가옥 70만채가 파괴되고 3300만명의 이재민이 발생했다. 총 피해 금액은 파키스탄 국내총생산(GDP)의 4%인 100억달러로 추산된다. 케냐, 소말리아 등 ‘아프리카의 뿔’ 지역은 4년 연속 가뭄으로 3700만명이 기아 위기에 처했다.


Today`s HOT
400여년 역사 옛 덴마크 증권거래소 화재 APC 주변에 모인 이스라엘 군인들 파리 올림픽 성화 채화 리허설 형사재판 출석한 트럼프
리투아니아에 만개한 벚꽃 폭우 내린 파키스탄 페샤와르
다시 북부로 가자 호주 흉기 난동 희생자 추모하는 꽃다발
폴란드 임신중지 합법화 반대 시위 이란 미사일 요격하는 이스라엘 아이언돔 세계 1위 셰플러 2년만에 정상 탈환 태양절, 김일성 탄생 112주년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