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랫
플랫

플랫팀

여성 서사 아카이브

11·8 미국 중간선거는 민주당이 상원을 수성하고, 공화당이 한 자릿수 의석 차로 하원을 탈환하는 것으로 마무리될 전망이다. 공화당이 하원을 탈환했지만 당초 예상됐던 ‘레드웨이브’(공화당 바람)는 없었다.

일레인 케이마크 브루킹스연구소 선임연구원은 15일 경향신문과의 전화 인터뷰에서 “(공화당이) 임신중단 권리가 위기에 처한 현실에 분노한 여성 유권자들을 간과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전체 유권자의 절반이 넘는 여성들의 표가 지닌 위력을 과소평가했다는 것이다.

📌[플랫]예상보다 컸던 임신중단 이슈 파급력이 ‘붉은 물결’ 멈췄다

미국 선거와 정부 혁신을 연구하는 정치학자인 그는 “이번 선거의 패자”인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공화당으로부터 외면받을 가능성이 큰 반면, 조 바이든 대통령의 재선 도전 입지는 탄탄해졌다고 전망했다. 케이마크 선임연구원은 민주당 전국위원회(DNC) 활동, 민주·공화당의 대선 경선 및 본선 캠페인 14회 참여 등 선거운동 현장에서도 잔뼈가 굵다.


임신중단권리 지지자들이 9월 워싱턴 DC 국립빌딩 박물관에서 임신중단권을 요구하는 시위를 하고 있다. 게티이미지

임신중단권리 지지자들이 9월 워싱턴 DC 국립빌딩 박물관에서 임신중단권을 요구하는 시위를 하고 있다. 게티이미지



-‘공화당 압승’ 예측이 빗나갔는데.

“남성 식자층들은 여성의 표를 지속해서 과소평가했다. 여성은 인구의 절반이자 유권자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데 여성의 표를 히스패닉, 흑인 등 ‘소수자’의 표와 유사하게 간주했다. 하지만 전체의 50% 이상인 여성 유권자의 표 가운데 2~3%만 움직여도 그 수는 엄청나다. 민주당은 이를 알았고 인플레이션 논의에 소홀하다는 비판에도 임신중단 불법화를 추진하는 주에서 TV 광고를 내보냈다.”

-임신중단 이슈가 정치적으로 갖는 의미는.

“사람들이 누리던 권리를 빼앗는 것은 정치에서는 있을 수 없는 일이다. 여성들은 자신의 몸에 대해 온전한 결정권을 누리는 데 익숙해져 있었다. (임신중단은) 여성에게 복잡하고 개인적인 결정이다. 정부는 이런 종류의 결정에 되도록 관여해선 안 된다. 여성들이 화가 난 까닭이다. 몬태나, 켄터키 그리고 앞서 캔자스 등 매우 보수적인 주에서 실시된 주민투표에서도 여성의 선택권을 옹호하는 입장이 승리했다. 정당을 초월하는 이슈라는 점을 보여준다.”

-새 의회 구도가 바이든 정부의 국정에 미칠 영향은.

“‘분할 의회’에선 많은 일을 달성하기가 어렵다. 다만 공화당이 근소한 차이로 다수당이 됐기 때문에 (입법 표결 시) 민주당은 적은 수의 공화당 표만 얻으면 되고, 공화당 내 극단적인 입장을 저지할 수도 있다. 반도체지원법, 인프라법 등의 사례처럼 초당적 이슈는 계속해서 힘을 받을 것이다.”

일레인 케이마크 브루킹스연구소 선임연구원. 브루킹스 연구소 홈페이지

일레인 케이마크 브루킹스연구소 선임연구원. 브루킹스 연구소 홈페이지

-바이든 대통령의 재선 도전에 긍정적으로 작용할까.

“출마를 결정한다면 그렇다. 인플레이션 등 어려운 이슈가 있었지만 민주당은 저력을 보였다. 고령 등을 이유로 ‘불출마 요구’도 계속 있을 것이다. 결국 대통령이 결정해야 한다.”

-트럼프 전 대통령의 대선 가도에 미칠 영향은.

“트럼프는 이번 선거에서 수준 미달의 상원의원 후보들을 내세웠고 그래서 졌다. 전체 유권자의 3분의 1에 이르는 무당층의 지지를 얻지 못했다. 많은 공화당원들이 그로부터 거리두기를 시도할 것이다. 정치는 결국 사람이 하는 것이다. 정치인들은 승자에겐 립서비스라도 해주지만 패자가 되는 순간 아무런 충성심을 보이지 않는다. 트럼프는 매우 이기적이기 때문에 그가 패자가 되는 순간 많은 사람들이 등을 돌릴 것이다.”

-미국 민주주의가 당면한 최대 도전은.

“선거부정론이다. 이번에 많은 수의 선거부정론자들이 낙선한 것은 민주주의에 큰 도움이 된다. 그런 주장이 무당층과 여성의 지지를 받지 못한다는 것도 확인했기에 힘이 꺾일 것이다. 하지만 선거에서 진 후보들이 무슨 말을 할지 지켜봐야 한다. 민주주의의 본질은 선거에서 패하면 우아하게 권력을 넘겨주는 것인데, 트럼프 전 대통령은 그렇게 하지 않았다. 선거부정론자들의 존재 그 자체가 민주주의에는 큰 위험이다.”

워싱턴 | 김유진 특파원 yjkim@khan.kr


플랫 뉴스레터를 구독해주세요. 밀려드는 뉴스의 홍수 속에서 놓치기 쉬운 젠더 관련 기사들을 매주 금요일 오전 7시 이메일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플랫을 만드는 기자들의 소회와 고민, 구독자들과 나누고 싶은 이야기들도 눌러 담았습니다. (▶구독링크 바로가기: https://bit.ly/3wwLnKJ)


TOP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