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올해 봄~여름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주변국 우려 심화

최서은 기자
일본 후쿠시마현에 위치한 후쿠시마 다이치 원자력발전소 전경. AP연합뉴스 사진 크게보기

일본 후쿠시마현에 위치한 후쿠시마 다이치 원자력발전소 전경. AP연합뉴스

일본 정부가 올 봄이나 여름에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에서 발생하는 100만t 이상의 오염수를 해양에 방류하겠다고 밝혔다.

교도통신 등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13일 열린 후쿠시마 제1원전 방류와 관련한 관계 각료회의에서 이 같은 방침을 결정했다. 마츠노 히로카즈 일본 관방장관은 이날 “방류 시기는 올 봄이나 여름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며 “정부는 발표 전에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종합 보고를 기다릴 것이다”라고 밝혔다.

IAEA는 전문가들을 일본에 파견해서 도쿄전력의 오염수 처리, 일본 정부의 해양 모니터링, 원자력규제위원회의 규제가 적절한지 등을 점검하고 있다. IAEA는 오염수의 안전성을 검증한 이후 최종 보고서를 발표할 예정이다.

앞서 일본은 지난 2021년 4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출을 결정했다. 일본 정부는 오염수 저장탱크가 가득 차는 시기를 고려하여 2023년 봄부터 오염수를 바닷물로 희석해 후쿠시마 제1원전 앞바다에 방류하겠다고 발표했다.

도쿄전력은 오염수를 다핵종(多核種) 제거설비(ALPS)로 정화한 후 방류하겠다고 밝혔지만, 정화 과정을 거쳐도 방사성 물질인 삼중수소(트리튬)는 남는다. 트리튬은 물분자보다 크기가 작아 제거가 매우 어렵다.

현지 어민들과 한국을 포함한 주변국들도 일본의 이 같은 결정에 우려를 표명하며 반대 입장을 밝혀왔다. 일본 정부는 500억엔(약 4800억원)의 기금을 마련해서 오염수 방류로 영향을 받는 전국 어업인들을 지원하기로 했다.

한국 외교부 당국자는 이번 발표에 대해 “정부는 국민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 원칙으로 하여,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가 과학적 관점에서 안전하고 관련 국제법 및 국제기준에 부합하는 방식으로 처분되어야 한다는 입장을 계속 견지하면서 대응을 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오세아니아 11개국의 지역 협력 기구인 태평양제도포럼(PIF)은 일본의 투명성 부족을 비판했다. 헨리 푸나 PIF 사무총장은 “일본은 2021년 우리가 고위급 회담을 열었을 때 그들의 지도자들이 한 약속을 어기고 있다”며 “오염수 방류 전에 독립적이고 검증 가능한 과학적 증거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한다는 데 합의했지만, 일본은 협조하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2011년 3월11일 진도 9.0의 동일본대지진으로 최악의 원자력 폭발 사고가 발생한 후쿠시마 제1원전에는 원전 부지로 유입되는 지하수와 빗물 등으로 다량의 오염수가 발생하고 있다.


Today`s HOT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APC 주변에 모인 이스라엘 군인들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400여년 역사 옛 덴마크 증권거래소 화재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장학금 요구 시위하는 파라과이 학생들 케냐 의료 종사자들의 임금체불 시위 2024 파리 올림픽 D-100 솔로몬제도 총선 실시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