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불복 ‘폭동조장’ 의혹 보우소나루,  미국 6개월 비자 신청읽음

최서은 기자
자이르 보우소나루 브라질 전 대통령. 로이터연합뉴스 사진 크게보기

자이르 보우소나루 브라질 전 대통령. 로이터연합뉴스

지난달 브라질에서 일어난 대선 결과 불복 폭동의 배후로 의심받는 자이르 보우소나루 브라질 전 대통령이 미국 체류 기간을 늘리기 위해 6개월짜리 방문 비자를 신청했다.

30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보우소나루 전 대통령 법률대리인 측은 “보우소나루 전 대통령의 6개월짜리 비자를 신청했다”며 “그가 원하는 결과를 달성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보우소나루 전 대통령은 지난해 10월 대선에서 루이스 이나시우 룰라 다시우바 현 대통령에게 패한 뒤 임기 종료 직전 브라질을 떠나 현재 미국 플로리다에 머물고 있다.

그의 변호인 펠리페 알렉상드르는 “보우소나루 전 대통령은 미국에 남아 잠시 휴식을 취하며 머리를 비우고, 다음 단계를 결정하기 전 몇 달 동안 미국에서 관광을 즐기고 싶어한다”고 밝혔다.

보우소나루 전 대통령은 지난해 대통령 임기 종료 직전 국가 원수와 외교관 등에게 발급되는 비자로 미국에 입국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비자는 전직 대통령에게는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보우소나루 전 대통령은 임기 종료 후 30일 이내에 미국을 떠나거나 체류 조건을 조정해야 하는 상태라고 외신들은 전했다.

보우소나루 전 대통령은 지난달 8일 브라질리아에서 발생한 대선 불복 폭동을 조장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당시 보우소나루 전 대통령의 지지자 수천 명은 룰라 대통령의 당선이 사기라면서 브라질 입법·사법·행정 3부 기관 건물을 습격하고 군의 쿠데타를 촉구하는 등 폭동을 일으켰다.

브라질 검찰은 보우소나루 전 대통령이 사법부의 대선 부당 개입 의혹을 제기하는 취지의 동영상을 공유하는 등 반민주적 행위를 부추기는 데 관여했다는 혐의를 두고 그를 수사 대상에 올려놓은 상태다.

미 의회 내에서는 미국이 보우소나루의 도피처가 돼서는 안된다며 당장 그를 브라질로 송환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제기되기도 했다. 당시 미국 정부는 그의 비자나 송환에 대한 명확한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폭동 발생 직후 보우소나루 전 대통령은 브라질로 곧 돌아갈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으나, 이번에 새 비자 신청 소식이 알려지면서 당분간 브라질에 돌아갈 생각이 없음을 알렸다. 일각에선 보우소나루 전 대통령이 브라질 당국의 법적 처벌을 피하기 위해 망명을 위한 수순밟기에 착수한 것이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경향티비 배너
Today`s HOT
부활절 앞두고 분주한 남아공 초콜릿 공장 한 컷에 담긴 화산 분출과 오로라 바이든 자금모금행사에 등장한 오바마 미국 묻지마 칼부림 희생자 추모 행사
모스크바 테러 희생자 애도하는 시민들 황사로 뿌옇게 변한 네이멍구 거리
코코넛 따는 원숭이 노동 착취 반대 시위 젖소 복장으로 시위하는 동물보호단체 회원
불덩이 터지는 가자지구 라파 크로아티아에 전시된 초대형 부활절 달걀 아르헨티나 성모 기리는 종교 행렬 독일 고속도로에서 전복된 버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