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경찰, 이번엔 노숙인 끌고가 무차별 폭행

정원식 기자

흑인 청년이 경찰 폭력으로 사망한 사건으로 미국이 들끓는 가운데 플로리다주에서 경찰이 무고한 노숙인을 외진 곳으로 끌고가 기절할 때까지 폭행했다는 보도가 나왔다.

30일(현지시간) 워싱턴포스트에 따르면 플로리다주 마이애미-데이드 카운티 검찰은 하이얼리아 경찰서에서 근무했던 라파엘 오타노(27)와 로렌초 오필라(22)를 무장 납치 및 폭행 혐의로 기소했다. 오필라에 대해서는 직권 남용 혐의도 적용됐다.

오타노와 오필라는 지난달 17일 오후 5시13분 하이얼리아의 한 빵집에서 한 남성이 소란을 피운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했다. 두 경찰은 빵집에서 노숙인 호세 오르테가 구티에레스(50)를 발견했으나 특별한 불법 행위를 찾아내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럼에도 이들은 구티에레스를 음주난동으로 몰아붙여 수갑을 채운 뒤 5시24분쯤 경찰차에 태웠다.

구티에레스는 이후 경찰 조사에서 11㎞ 떨어진 으슥한 숲으로 끌려가 피투성이가 되도록 맞고 의식을 잃었다고 진술했다. 한참 후 의식을 회복한 구티에레스는 경찰차에 강제로 태워졌던 빵집 부근으로 돌아가 다른 경찰관의 도움으로 치료를 받았다. ]

구티에레스를 폭행한 두 경찰은 당시 상황을 보고하지 않았고 보디캠도 착용하지 않은 상태였으나 경찰차에 설치된 위치정보시스템(GPS)을 통해 행적이 확인됐다.

검찰은 이번 사건은 “경찰의 권력 남용과 과도한 권력”을 보여주는 사례라고 비판했다. 오타노와 오필라는 최대 종신형에 처해질 수 있다.

이날 보도는 지난 7일 멤피스에서 흑인 경찰들이 귀가 중이던 흑인 남성 타이어 니컬스(29)를 집단 구타해 숨지게 한 사건으로 경찰 폭력에 대한 비판이 쏟아지는 상황에서 나왔다.

미 통계기관 ‘경찰 폭력 지도’에 따르면 지난해 미국에서 경찰 폭력으로 사망한 사람은 총 1186명이다. 이는 지난 10년 동안 가장 높은 수치다.


Today`s HOT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