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경재
상지대 교양학부 교수
최신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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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세상 소통하는 대통령을 보고 싶다 윤석열 대통령이 취임한 지 1년이 지났다. 윤석열 정부 등장은 시작부터 극적이었다. 선거결과가 역대 초박빙이기도 했지만, 그의 경력과 국민의힘 합류 과정 등 짧은 시간이지만 세간의 주목을 받기 충분했기 때문이다. 이에 집권 1주년을 맞이하여 윤석열 정부에 대한 평가는 정치, 경제, 외교, 노동, 복지 등 각 분야에서 진행 중이다. 1년이라는 길면 길고, 짧으면 짧은 시간 동안 분야별로 성과와 문제점이 드러나고 있고 앞으로의 과제에 대한 평가가 진행 중이다. 특히 2023년은 전국적 선거가 없어서 정치적 부담 없이 구상했던 국정을 펼치기에 좋은 한 해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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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세상 지방소멸이 불러올 언론 변화의 급물살 2015년 일본 도쿄대학교 마스다 히로야(增田寬也) 교수의 일본 지방소멸 경고가 한국에도 현실화되고 있다. 당시 마스다 교수는 2040년까지 일본 1799개 기초단체 중에서 49.8%가 소멸한다고 경고했다. 이후 전 세계적으로 지방소멸에 대한 논의가 촉발되었고, 일본 못지않게 위험 징후가 큰 한국도 지방소멸 문제가 본격화되었다. 실제 한국의 지방소멸 속도는 상당히 빠르다. 2024년께 65세 이상 고령층 비율이 전체 인구의 20%를 넘는 ‘초고령 사회’에 진입할 수 있다고 전망하는 학자도 많다. 취약한 인구구조는 국가 및 지역 경쟁력을 약화하고 경제성장의 걸림돌로 작용하는 등 부작용이 심각하다. 이에 정부도 ‘지방소멸대응기금’을 마련하여 올해부터 소멸위기에 처한 지방자치단체를 지원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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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세상 선택적 뉴스 회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로이터저널리즘연구소가 최근 ‘선택적 뉴스 회피(selective news avoidance)’에 대한 우려를 다시 제기했다. 이미 로이터저널리즘연구소는 ‘2022 디지털 뉴스 리포트’에서 다룬 바 있다. 지난 조사에서는 전 세계 뉴스소비자 대상이었는데, 이번에는 53개국 고위직 언론인 303명 대상 비공개 설문 분석 보고서 ‘2023 저널리즘, 미디어, 그리고 기술 추세와 전망’에서도 뉴스를 선택적으로 보지 않으려는 현상에 대해 우려감을 표시한 것이다. 알려져 있다시피 2022년 46개국 뉴스 회피 경험 평균은 69%였고 이 중에서 한국은 67%가 뉴스를 회피한 경험이 있었다. 세계 평균보다는 약간 낮지만, 전 국민의 3분의 2가 뉴스를 회피한 경험이 있다고 응답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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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세상 챗GPT에 대처하는 미디어의 미래 2023년 벽두, 디지털 화두는 챗GPT이다. 오픈AI가 2022년 12월1일 공개한 인공지능 챗봇인 챗GPT는 스스로 언어를 생성, 추론하는 능력이 있다. 서비스 2개월 만에 챗GPT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면서 다양한 실험결과가 발표되고 있다. 대학교 논문과 보고서 작성에서 챗GPT가 사람이 작성하는 것보다 좋다는 평가가 나오기도 했다. 이에 미국 대학교에서는 챗GPT를 걸러낼 수 있는 프로그램을 도입하겠다고 발표하기도 했다. 세계적인 과학 학술지 ‘네이처’는 챗GPT 사용에 대해 이를 논문 저자로 인정하지 않고 만약 사용할 경우 반드시 논문에 명시해야 한다는 원칙을 제시하고 있다. 그리고 챗GPT의 기술적 한계도 문제가 되고 있다. 챗GPT는 2021년 데이터까지 학습하였기 때문에 2022년 데이터는 반영이 안 된다는 단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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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세상 신문의 디지털 전환이 뒤처지는 이유 올해 언론사 신년 화두의 공통점은 디지털 전환과 유료화이다. 언론생산, 소비 방식이 변화하면서 언론사들의 디지털 전환과 유료화는 피할 수 없는 대세가 된 지 오래다. 대표적 오프라인 매체인 신문의 경우, 유료화는 콘텐츠의 질적인 가치평가와 디지털 소비로 전환하는 시대적 흐름에 따른 방향이라 할 수 있다. 여기서 드는 한 가지 의문이 있다. 신문사의 디지털 전환과 유료화가 이야기된 지는 여러 해지만 우리나라에서 아직 특별한 성공사례가 많지 않은 것도 현실이다. 신문사의 미래전략이나 비전을 이야기할 때 빠짐없이 거론되는 디지털 전환, 콘텐츠 유료화가 과연 성공하고 있는 것일까? 신문의 디지털 전략과 사업모델이 만들어지지 못하는 이유는 크게 4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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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세상 한 치 앞도 안 보이는 2023년 언론계 올해 국내외적으로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미국·중국 패권 경쟁, 한국의 정권교체,그리고 아직도 가슴 아픈 이태원 참사 등 국제정치, 국내정치적으로 복잡한 한 해였다. 한국언론 역시 격동의 시기를 보내고 있다. 특히 2023년은 본격적으로 윤석열 정부 언론정책이 가시화될 것으로 예상되어 ‘격랑의 시기’를 보내게 될 것 같다. 예상되는 움직임만 해도 언론계에 핵폭탄급 파문을 일으킬 사안이 많다. 첫째, 7월로 예정된 방송통신위원장의 임기 만료에 따른 방송·통신 정책 변화이다. 방통위 내의 구도가 역전되면서 본격적으로 윤석열 정부 방송·통신 정책이 시작될 것이란 전망이 많다. 그런데 여소야대란 정치적 과도기가 지속되면서 KBS, MBC 사장 선임과 관련법률 개정 논의 등 혼란이 지속될 수도 있다. 이미 야당인 더불어민주당 주도로 지난 12월2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에서 방송법 개정안이 의결되었는데, 핵심 내용은 공영방송 이사진을 대폭 늘려 정치권과 시민단체, 학계, 언론단체의 참여를 확대하고 사장 임명방식을 100명 규모의 ‘사장후보국민추천위원회’를 구성해 이사진 3분의 2 찬성으로 결정하는 특별다수제를 신설하는 것이다. 이 법안이 통과되더라도 대통령의 ‘거부권’이란 고개를 넘기 힘들 것으로 보여, 결국 현재의 사장 선출방식이 22대 총선까지 굳어져 정부·여당이 인사를 주도할 가능성이 크다. 이 과정에서 또 한 차례 언론계에 파장이 일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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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세상 ‘헌법수호’는 언론 자유에서 시작해야 한다 윤석열 정부와 여당의 언론에 대한 왜곡된 인식이 선을 넘고 있다. 언론의 자유를 선거운동 기간에 강조한 윤석열 대통령의 약속은 이미 사라졌다. 해외 순방에서 발생한 대통령 자신의 발언 책임을 특정 언론에 돌리고, 국익을 훼손한 가짜뉴스, 악의적 보도라고 연일 책임을 추궁하고 있다. 심지어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의 동남아시아 순방 약 40시간 전에 MBC 취재진의 전용기 탑승을 배제하는 결정을 내렸다. 1987년 민주화 이후 유례를 찾기 힘들 정도의 일이다. 그런데 이제는 한발 더 나아갔다. 대통령실에 이어 김상훈 국민의힘 비대위원은 삼성과 여타 기업에 MBC에 광고를 넣지 말 것을 비대위 회의에서 공개적으로 요구하는 발언을 했다. 정치 권력이 시장의 힘을 빌려 언론사 광고를 통제하겠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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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세상 카카오 사태 후폭풍, 사회적 책무와 규제 유혹 지난 15일 오후 경기 판교 SK C&C 데이터센터(IDC) 화재로 카카오 플랫폼이 마비되었다. 알려져 있다시피 카카오는 메일과 정보검색을 기반으로 하는 다음과 메신저 앱 카카오톡이 합병하면서 탄생한 공룡 플랫폼 기업이다. 이런 플랫폼 기업이 데이터센터 화재로 순식간에 모든 서비스가 ‘다운’이 된 것이다. ‘국민 메신저’ 카카오톡을 비롯해 메일과 포털, 카카오TV, 뉴스 등 미디어 서비스 피해도 컸다. 카카오톡이 서비스된 이후 12년 만에 최장 시간 다운된 것이라 한다. 메일 서비스의 경우 4일이 지난 19일에야 복구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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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세상 알고리즘 뉴스배열, 앞으로가 더 중요하다 얼마 전 포털 네이버와 다음이 나란히 뉴스 배열 알고리즘 문제점을 인정하고 개선하는 방안을 내놓았다. 네이버는 9월15일 블로그를 통해 “현재 알고리즘은 어뷰징과 저품질의 뉴스를 필터링하는 데 최적화돼 있으나, 심층 기사와 지역 언론사 뉴스가 잘 노출되지 않을 수 있다”고 밝혔다. 그리고 8월 말에 다음 포털을 운영하는 카카오 역시 영업비밀이라고 숨겨왔던 뉴스 노출 알고리즘을 설명하는 자료를 공개했다. 늦은 감이 있지만, 포털사가 그간 인공지능 알고리즘 만능론과 무결정성을 철회하고, 이것이 저널리즘 영역에 적용되기에는 보완할 과제가 있다는 것을 인정한 것이라 해석할 수 있다. 물론 일부에서는 이번 정기국회에서 정부 여당과 야당이 포털뉴스 알고리즘 공개를 법제화하려는 움직임에 선제 대응한 것이란 정치적 시각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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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세상 유튜브 콘텐츠 제재, 기준과 법 절차 투명해야 구글이 운영하는 유튜브 영향력이 날로 커지고 있다. 특히 젊은 세대일수록 유튜브 이용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 KT그룹 디지털 미디어랩 나스미디어의 ‘2021 인터넷 이용자 조사’ 결과에 따르면 한국인의 유튜브 활용은 콘텐츠이용이 압도적 1위이고, 정보 검색이 57.4%로 2위이다. 그러나 이용자 증가에도 부작용 역시 만만치 않다. 유튜브는 확증편향을 일으키는 알고리즘 문제에 더해, 최근에는 콘텐츠 삭제 정책이 도마에 오르고 있다. 유튜브 콘텐츠 제재기준은 크게 3가지이다. 첫째, 해당 국가 법률을 위반한 불법정보는 동영상과 계정이 삭제된다. 둘째, 커뮤니티 가이드라인은 스팸 및 기만행위, 민감 콘텐츠, 폭력성 등 ‘잘못된 정보’를 금지하고 있다. 가이드라인을 처음 위반하면 ‘주의’로 큰 제재는 아니지만 반복할 경우, 일주일 동안 업로드와 라이브 방송을 할 수 없고 3차 경고 시 계정이 삭제된다. 셋째, 브랜드 가이드라인(노란 딱지)은 선정성, 폭력, 부적절 언어, 성인용, 증오, 마약 관련 콘텐츠가 대상이다. 노란 딱지는 광고주 친화적 콘텐츠 가이드라인에 부합하지 않는 콘텐츠에 광고 게재를 제한하는 표시다. 유튜브 콘텐츠는 전 세계적으로 한국어 인력을 포함해 약 2만명이 모니터하며 이용자, 정부, 시민단체 신고도 받는다. 이런 조치에도 유튜브 콘텐츠 제재기준과 절차에 관한 이용자들의 불만은 가중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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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세상 정치권 입맛대로 포털뉴스 개편은 위험하다 2022년 중앙과 지방의 권력 교체는 언론계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벌써 서울시 미디어재단 TBS 민영화가 쟁점으로 부각하고 있다. 여소야대라는 ‘분점정부’ 상황에서 갈등이 당연하다는 시각이 주류다. 그런데 아이러니하게 여야 정치권이 포털뉴스에 대해서만은 한목소리를 내고 있다. 윤석열 정부는 방송규제 완화와 포털뉴스 개편을 화두로 제시했다. 야당인 더불어민주당 역시 포털뉴스 알고리즘 기사배열의 확증 편향 문제를 해결하고 투명성과 책임성을 강화하겠다고 공언했다. 정치권의 움직임에 대해 포털도 대응을 모색하고 있다. 네이버는 이용자가 뉴스를 선택하게 하고, 언론사 배열뉴스를 제공하는 구독시스템을 운영 중이다. 카카오가 운영하는 다음도 지난 1월 메인 화면에 커뮤니티, 창작 콘텐츠를 뉴스와 같이 제공되는 ‘My뷰’를 시작했지만 폐지하기로 했다. 언론사와 개인, 커뮤니티 게시글 등이 섞이면서 자극적인 글과 언론사 뉴스 선택의 혼란이 발생했기 때문이다. 대안으로 8월부터 ‘MY뉴스’ 구독을 제공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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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세상 언론사 홈페이지 광고 그대로 둘 것인가 최근 포털뉴스 영향력이 과도하게 커졌다는 인식이 확산하면서 개선 논의가 하반기 국회에서 가시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 와중에 윤석열 정부의 포털뉴스 개편 방안도 공개되었다. 110대 국정과제 중 59번 ‘국민과 동행하는 디지털·미디어 세상’에서 미디어 플랫폼 신뢰성·투명성 강화 분야이다. 핵심은 알고리즘 확증 편향적 미디어 소비 등의 해결을 위해 기사·동영상 배열에 대한 책임성·신뢰성과 포털의 뉴스 제공 방식·절차의 투명성을 제고하는 것이다. 이에 앞서 대통령직인수위원회는 포털뉴스의 점진적인 아웃링크(포털뉴스 클릭 시 언론사 홈페이지로 이동하는 방식)를 추진한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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