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배병문
경향신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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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침을 열며 막장 대한민국 한때 막장 드라마가 유행이었습니다. 상상초월 반전과 극단적 관계 설정, 그리고 예상을 벗어난 결론에 이르는 드라마들이었습니다. 시청자들의 짜증 속에서도 꽤 괜찮은 시청률을 올렸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막장을 사전에서 찾아보면 간단하게 먹기 위해 허드레로 만든 된장이라는 말과 더 이상 나아갈 데가 없는 갱도의 마지막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막장 드라마의 ‘막장’은 후자를 지칭하는 게 맞을 듯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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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침을 열며 우리 곁의 좀비 영화 <부산행>이 1100만 관객을 동원하면서 순항 중이다. 매력적인 배우 공유와 마동석의 연기, 고속열차라는 생소한 배경 등 여러 요인들이 이뤄낸 성과다. 그러나 무엇보다 관객의 발길을 이끈 것은 한국 영화 최초의 좀비 실사영화라는 점일 것이다. 연상호 감독이 그려낸 좀비들은 외국산보다 훨씬 인간에 가깝다. 또 기괴한 형상 속에서도 시각과 청각만은 예민하게 살아있다는 점도 특이하다. 메시지는 단순하다. 인간의 욕망이 빚어낸 재난 속 인간애를 그렸다. 하지만 동시에 인간의 추악한 본성 역시 적나라하게 드러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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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침을 열며 욕망의 덫 15년 전쯤으로 기억한다. 퇴근길 종로3가역에서 노신사가 출입문을 들어섰다. 한 손에 노란 봉투를 거머쥔 그는 노약자석에 자리를 잡았다. 무심히 노신사를 바라보던 필자는 어디선가 본 듯한 얼굴에 기억을 더듬었다. 그리고 그분이 바로 현승종 전 국무총리임을 알게 됐다. 그 순간 어색함, 경이로움, 반가움 등 여러 감정이 동시에 올라왔다. 주변의 시민들 역시 비슷한 심정이었는지 전철 안은 알 수 없는 흥분으로 술렁였다. 하지만 그분은 주위의 눈길에 아랑곳 않고 너무도 편안히 앉아 계셨다. 마치 당신이 매일 반복하는 삶의 일부, 일상인 것처럼 자연스러웠다. 그날 전철에서 내려 집으로 향하는 필자의 발걸음은 참 가벼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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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사 70인 과의 동행 (11) 박태순 작가와 함께한 이황의 ‘예던길’ 지난 21일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에는 갑작스럽게 폭염주의보가 발령됐다. 5월 중순, 아카시아꽃들이 지천으로 만개한 여름의 초입에 몰려온 30도를 넘나드는 폭염이었지만 ‘동행 70인’의 행로를 막아설 순 없었다. 이른 아침 30명에 가까운 사람들이 버스에 몸을 실었다. 대학교수와 판화가, 중학생 아들의 손을 잡은 중년 부부, 그리고 이미 동행 마니아를 자처하는 ‘동행족’들까지 모두 설레는 얼굴로 인사를 나누며 이날의 행로를 화제로 들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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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뉴스 [오래전 ‘이날’]5월21일 “사라질 뻔한 투표용지를 찾고 있어요” [기타뉴스][오래전 ‘이날’]5월21일 “사라질 뻔한 투표용지를 찾고 있어요” [오래전‘이날’]은 1956년부터 2006년까지 매 십년 경향신문의 같은 날 보도를 살펴보는 코너입니다. 매일 업데이트 합니다. ■1996년 5월21일 인위적 여대야소로 정국급랭 지난 4·13 총선에서 국민의 뜻은 분명했습니다. 새누리당의 오만과 독선에 대한 분명한 경고를 보냈습니다. 국민들의 경고는 여소야대로 나타났습니다. 더 민주당을 비롯한 야 3당 보다 의원수가 새누리당 보다 많아진 것이지요. 하지만 선거 후 새누리당은 탈당인사들을 재영입해 인위적인 여대야소를 시도하려 했으나 국민들의 따가운 시선과 당내 반발로 아직은 여소야대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1996년 당시 신한국당은 의원수가 과반수에 미치지 못했습니다. 그러자 무소속이었던 임진출의원을 영입해 150석을 만들어 과반을 넘어섰습니다. 야당은 보라매 공원에서 집회를 열기로 하는등 여야의 대치가 시작됐고 정국은 급랭됐습니다. 이때로 부터 20년이 지난 지금도 여대야소의 유혹을 이겨내지 못하는 한국민주주의 현주소가 씁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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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향이 찍은 오늘 5월19일 마지막 날까지···19대는 ‘실망국회’ 경향신문 사진기자들이 ‘오늘’ 한국의 사건사고·이슈 현장을 포착한 보도사진 [경향이 찍은 오늘] 5월19일입니다. ■19대 국회 마지막 본회의 19대 국회 마지막 본회의. 정의화 국회의장은 오늘 오후 본회의를 마치면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19대 국회에서는 상식과 합리를 바탕으로 충분히 합의에 도달할 수 있는 법안들도 ‘이념의 덫’과 ‘불신의 벽’에 가로막힌 경우가 비일비재했다. (…) 당 지도부 주도로 전혀 연관이 없는 법안들을 주고받으며 거래하듯 통과시키는 과정에서 의원 개개인과 상임위원회의 입법권은 무시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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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침을 열며 처음 투표장에 들어설 아들에게 아들, 첫 투표라서 좀 떨리지? 누구를 선택해야 할지 막막할 거야. 아빠도 처음엔 나름의 기준을 가지고 투표를 했지만 선거가 끝나고 나면 적지 않게 후회와 실망을 하곤 했어. 하지만 선거를 거듭하면서 진짜와 가짜를 감별해내는 눈이 생겨났고 예전과 같은 그런 큰 실수를 되풀이하지는 않게 됐어. 그래서 처음 투표장에 들어설 네가 아빠와 같은 실수를 되풀이하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몇 가지 조언을 해줄까 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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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침을 열며 응답하라 2016 물질은 부족해도 사람이 살아있던 시절이었다. 골목길을 따라 늘어선 집들에서는 사람 냄새가 났다. 나와 남이라는 경계가 모호하던 그때, 좋은 옷과 맛난 음식이 아니어도 그렇게 부끄럽거나 자존심 상하지 않았다. 그 푸르른 날을 살았던 젊음들은 참 밝고 깨끗해 보였다. 최근 종영한 <응답하라 1988>이 그려낸 풍경화다. 많은 사람들처럼 필자 역시 “그래 그 시절은 참 괜찮았어”라며 그때를 곱씹기도 했다. 하지만 그 시절 청춘들의 삶이 정말 드라마 속 풍경처럼 그렇게 정겹고 빛나기만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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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침을 열며 민주정부를 다시 수립하자 3년 전 우리는 박근혜를 대통령으로 선택했다. 그가 당선된 뒤에도 적지 않은 국민들은 내심 기대가 없지는 않았다. 워낙 전임 이명박의 5년 국정이라는 것이 깡패 수준이었기 때문이기도 했다. 하지만 3년이 지난 지금 우리는 “이명박이 그리울 때가 있을 것”이라는 가당치도 않았던 예견을 곱씹고 있다. 이제 박 대통령은 거의 막가파 수준이 돼 버렸다. 누구도 통제할 수 없고, 누구의 말도 듣지 않는다. 자신이 ‘올바르다’고 여기는 그 무언가를 향해 단호하게 걸어간다. 그의 길을 가로막는 이는 혼이 나간 것이고 비정상적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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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침을 열며 담장 위를 넘는 재벌들 여러분은 최근 보도된 사진 중에서 어떤 사진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까. 개인의 관심분야에 따라 다르겠지만 저는 최태원 SK회장의 사진을 꼽고 싶습니다. 잘 아시다시피 그는 지난달 14일 광복 70주년을 하루 앞두고 대통령 특사로 남은 1년4개월을 스킵하고 사회로 방생됐습니다. 그런데 재벌공화국이라는 대한민국에서, 그리 특별하지도 않은 재벌의 출소장면이 왜 이렇게 기억에 남았을까요. 그것은 그가 출소할 때 왼손에 들고 있던 빨간색 표지의 성경 때문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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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침을 열며 쿡방 시대 단상 “으~~음, 어떻게 이런 맛을 낼 수가 있죠?” 게스트는 입속의 혀를 굴리며 화면 속에서 눈을 감았다 살짝 뜬다. 그리고 아직 음식을 다 삼키지도 않은 채 찬사를 보낸다. 순간 잘생긴 셰프의 얼굴에는 안도감과 미소가 번진다. 요즘 전 국민을 요리사랑에 푹 빠지게 한 ‘쿡방(요리방송)’의 한 장면이다. 대한민국이 쿡방에 점령당했다. 어디를 가든 쿡방 뒷얘기로 설왕설래다.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는 실시간으로 소감과 비판이 이어지고 쿡방 레시피대로 요리를 한 사람들의 댓글이 줄을 잇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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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침을 열며 5월의 역설 5월만큼 좋은 계절은 없다. ‘계절의 여왕’이라는 말이 아니어도 겨우내 움츠렸던 만물이 비로소 제자리를 잡는 시기다. 백화만발의 시간도 잦아들고 바야흐로 푸른 녹음이 온 산하대지를 물들인다. 그래서일까. 5월에는 우리 인간의 삶도 한껏 힘을 받고 바빠진다. 농부들은 입하를 시작으로 소만-망종을 거치면서 씨를 뿌리고 모내기를 시작한다. 마음이 바빠지는 것은 농부들만이 아니다. 도시민들, 아니 대한민국 대부분의 사람들이 5월에는 마음이 종종걸음을 친다. 좋은 계절만큼이나 새기고 기념해야 할 것도 많기 때문이다. 첫날 1일부터 마지막 31일까지 그야말로 기념일들로 빽빽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