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태근
위즈덤하우스 편집본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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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속의 풍경, 책 밖의 이야기 책과 출판에 대하여 어쩌다 보니 책과 출판을 말하는 자리에 꾸준히 나가게 되었고 어느덧 그 시간이 10년을 훌쩍 넘었다. 이맘때면 올해의 출판 트렌드와 내년을 전망하는 자리가 꾸준하다. 책을 출간하는 데 들어가는 시간을 고려하면 내년에 나올 책들은 목록뿐 아니라 대략의 일정까지 결정되어 있을 터, 실제로 내년에 세상에 나와 독자를 만날 책들을 바탕으로 이야기를 나눈다면 훨씬 구체적이고 예측 가능한 미래를 그려볼 수 있지 않을까 싶지만, 자료 취합 과정과 각 출판사의 정보 공개 상황 등을 감안하면 쉽지 않은 일이겠다. 각 언론사와 몇몇 서점에서 개별 자료를 취합하여 전하는 소식 정도로 아쉬움을 달래며, 실제로 나올 책과는 꽤 멀어진, 그래서 상호 영향을 주고받기 어려운 전망에 머무르곤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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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속의 풍경, 책 밖의 이야기 출판은 여전히 역동적이다 시상식 시즌이다. 각 분야에서 지난 한 해를 돌아보며 기억하고 기념할 상찬을 나누는 자리가 이어진다. 책과 출판의 풍경도 크게 다르지 않다. 출발은 대개 대형 온라인서점에서 개별적으로 진행하는 올해의 책 투표 이벤트인데, 수십만 표에 이르는 수효의 의미는 크지만 책을 판매하는 곳에서 주관하는 인기투표 성격에 가까워, 베스트셀러에 오르지 못한 도서가 선정되는 경우는 드물다. 한편 오프라인 서점 중심의 한국서점조합연합회에서는 매해 11월11일 서점의날을 앞두고 ‘서점인이 뽑은 올해의 책·작가’를 발표하는데, 심사위원들은 “서점을 방문한 사람이 해당 분야의 좋은 책을 골라달라고 할 때, 서점인은 어떤 이유를 들어 그 책을 추천할 것인가”를 기준으로 삼는다고 한다. 크게 다르지 않은 온라인서점 사이의 올해의 책 투표를 어떻게 함께 진행해 더 큰 의미의 확장을 만들어 낼 수 있을지 논의한 적이 있는데, 온·오프라인 서점 전체가 주목하고 알리고 싶은 책을 선정할 수 있다면 말 그대로 서점발 화제작과 추천작이 만들어질 수 있지 않을까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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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속의 풍경, 책 밖의 이야기 나를 일깨운 ‘책으로 비즈니스’ 책을 한 권 펴낼 때 처음 찍는 부수가 2000부라고 하면 많다고 느껴질까, 적다고 느껴질까(참고로 한국 남자 프로농구 정규시즌 평균 관중이 2000명을 조금 넘는다). 초판 발행 부수가 점차 줄어드는 과정을 겪어온 출판계 사람이라면 대체로 너무 줄어 문제라고 생각하겠지만, 업계 바깥에서는 관심 영역도 아니고 흥미도 없는 책이 2000부나 만들어진다고 하면 그 책을 사볼 사람이 그렇게 많은가 반문할 이들도 적지 않을 거라 예상한다. 물론 꼭 2000명의 독자를 바탕으로 2000부를 찍는 건 아니다. 제작 부수가 줄어들면 단가는 그만큼 올라가고, 지금의 인쇄·제작 방식에서 효율을 유지할 수 있는 최소 부수도 반영된 수치다. 어쩌면 당연하게도 2000부, 그러니까 1쇄를 다 팔지 못하는 책들이 적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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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속의 풍경, 책 밖의 이야기 지향으로 읽는 ‘출판 라이벌’ 얼마 전 흥미로운 자리에서 대화를 나누었다. 온라인서점 예스24에서 진행하는 ‘출판 라이벌전’으로 “선한 경쟁으로 출판계에 활기를 불어넣는 출판사를 소개하는 기획”이다. 1편으로 내가 일하는 위즈덤하우스와 다수의 베스트셀러를 펴낸 다산북스가 꼽혀 두 출판사의 문화와 지향을 두루 살폈다. 책과 출판의 세계에서 라이벌이란 구도는 흔히 이야기되지 않는 편이다. 저자든 책이든 출판사든 다른 경쟁 상대를 두고 이야기를 만들어 가기보다는 각자의 이야기를 자기 방식으로 펼쳐가는 터라, 밖에선 라이벌이라 볼 수도 있겠지만 안에서 그렇게 이해하는 일은 어색하다. 지금처럼 출판사가 많지 않았고 책과 출판이 시대의 사명을 적극적으로 요청받던 시절엔 자연스럽게(?) 라이벌 구도가 만들어지기도 했는데, 지금은 창비로 불리는 창작과비평사와 여전히 문지로 불리는 문학과지성사가 대표 사례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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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속의 풍경, 책 밖의 이야기 ‘저자 챗GPT’ 풍요의 역설 출판, 그중에서도 단행본은 글로 이루어지는 콘텐츠 가운데 가장 느리고 안정적이라고 이야기되지만, 특정 키워드가 화제를 모을 때 쏟아지는 책을 보면 정말 그런가 싶은 생각이 든다. 올해의 키워드로 기록될 ‘챗GPT’도 마찬가지다. 온라인 서점에서 해당 키워드로 검색을 하면 무려 113종의 도서가 나오는데, 챗GPT 관련 첫 책이 올 1월에 나왔으니 하루에 한 권꼴로 출간되는 상황이다. 5월이 열흘 남짓 지나고 있는데 이달에만 20종 이상이 나왔으니, 이 정도면 챗GPT의 발전 속도에 부응하는 게 아닐까 싶다. 문뜩 그간 스쳐가거나 지속되고 있는 몇몇 키워드가 떠오르는데, 4차 산업혁명, 메타버스, 대체불가토큰(NFT) 관련 도서가 얼마나 단기간에 다수 출간되었고, 지금 상황이 어떠한지를 짚어보면 짐작과 대응이 가능할 수도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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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속의 풍경, 책 밖의 이야기 활자로 펼친 스포츠의 힘 지금 시점 올해의 콘텐츠는 <슬램덩크>가 아닐까 싶다. 영화는 여전히 주간 관객 수가 5위이고, 누적 관객은 450만명에 이른다. 단행본은 지난 2월에 100만부 판매를 넘겼고 최근 150만부를 넘어섰다고 하는데,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해 한 달 이상 기다리던 독자들이 최근에야 누락 없는 전체를 안정적으로 받아보게 된 상황이다. 베스트셀러 순위 상위권을 줄지어 장악하던 기세는 줄었지만, 여전히 100위권 내외에 시리즈 도서 20여권이 자리하고 있으니 고전의 힘, 스포츠의 에너지를 새삼 느끼는 요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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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속의 풍경, 책 밖의 이야기 완전 도서정가제는 안 될까요 최근 출판계에서 가장 큰 화제는 단연 책값이다. 대형 온라인 서점 세 곳이 유료 배송비 인상과 무료 배송 적용 기준 상향을 이달 안에 적용하겠다고 발표했다. 물가 상승과 이익 저하 등이 고려된 조치일 텐데, 1만원 이상 구매하면 배송비를 무료로 해주던 기준이 1만5000원으로 올라가 이후 책값에 영향을 미칠 듯하다. 독자가 온라인 서점에서 10% 할인이 적용된 ‘판매가’ 1만5000원 미만 도서를 구매할 때 배송료를 2500원 내야 한다면 이는 적지 않은 부담일 테고, 당장 구매하기보다는 함께 살 책을 기다려 한 번에 결제하며 배송료를 아끼려 할 게 당연하니, 책값을 정하는 출판사 입장에서는 애매하게 1만5000원보다 조금 낮은 판매가가 적용되는 상황을 피해 아예 1만5000원 이상이 되도록 정가를 정할 가능성이 높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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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속의 풍경, 책 밖의 이야기 다시 또 함께…K문학의 향연 K컬처에 대한 관심과 주목도가 점점 높아지는 분위기다. 출판 영역에서도 다양한 접근과 확장이 가능한 원천 콘텐츠로서 이야기, 즉 픽션에 대한 해외의 기대가 높고, 수출의 종수와 번역되는 언어의 다양성에서 모두 큰 성장이 이루어지고 있다. 실제 출간이 이루어지고 그에 대한 반응이 연결되면서 앞으로의 전망도 밝은 상황이다. 해외에서 문학상을 타고 소개된 책이 독자에게 반응을 얻는 일도 물론 반갑지만, 이런 호응이 바깥에서만 그치는 게 아니라 국내 출판과 국내 문학에서도 새로운 도전과 흐름으로 이어지는 터라, 독자이자 업자로서 즐겁고 반가운 마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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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속의 풍경, 책 밖의 이야기 좋은 책인데 왜 알려지지 않죠 한 해를 정리하는 방식은 여럿인데 근래 가장 자주 마주하게 되는 건 목록이다. 회사에서는 올해 나온 상품과 서비스를 출시 일정과 매출 순서로 정리하고, 각자는 올해 읽은 책, 올해 본 영화, 올해 다녀온 여행지 등등을 인상 깊은 순서로 나열하며 베스트 10을 꼽기도 한다. 책과 출판의 영역에서는 ‘올해의 책’이 가장 흔한 사례이고 겹치는 책도 적지 않다. 이를 벗어나고자 다른 의미를 담거나 목록을 구성하는 이의 취향과 선택을 강조하는 시도도 이루어지는데, 올해 눈에 띄는 사례 두 가지를 나눠보려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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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속의 풍경, 책 밖의 이야기 ‘빨리 감기’와 속독, 닮았다 책을 읽는 방법과 속도에 대한 이야기를 나눠본 지가 오래되었다. 그런데 영상 시청에서는 보는 방법과 속도를 둘러싼 이야기가 꾸준히, 점점 크게 들려온다. 방법으로는 영화관에 직접 가서, TV로, 비디오나 DVD로 보던 시대가 저물고 OTT 서비스를 활용하게 되었고, 속도에서는 유튜브 등에서 제공하는 재생 속도 조정 기능을 활용하여 0.25에서 2.0까지 상황에 맞춰 적정 속도를 선택할 수 있게 되었으니, 극명한 변화를 두고 경험과 분석 두 방향 모두에서 이야기가 지속되는 상황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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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속의 풍경, 책 밖의 이야기 ‘이렇게 만들자’는 왜 드물까 출판계에서 10월은 노벨상의 계절이었으나 이제는 트렌드서의 계절이라고 바꿔 불러야 하지 않을까 싶다. 김난도 교수의 <트렌드 코리아 2023>은 9월 하순 예약판매를 시작하였고, 뒤를 이어 10월에만 10종 이상의 트렌드 도서가 줄을 이었는데, 지난해를 돌아보면 대략 30종 이상의 트렌드서가 연말까지 출간될 거라 짐작할 수 있으니, 이 시기 가장 뜨거운 키워드라는 데에 이견이 없겠다. <트렌드 코리아 2023>은 출간 후 요약본이 돌아다닐 정도로 관심도와 열독률이 높은데, 이런 대표작 외에는 어떤 트렌드서가 나오고 있을까. 큰 틀에서 마케팅, 시장, 소비를 중심에 두는 트렌드서와 최근 2, 3년 동안 크게 늘어난 세부 주제별 트렌드서로 나눌 수 있을 텐데, <라이프 트렌드 2023> <한국이 열광할 세계 트렌드 2023> <Z세대 트렌드 2023>이 전자라면, <2023 미래 과학 트렌드> <대한민국 교육 트렌드 2023> <한국 교회 트렌드 2023> 등을 후자로 분류할 수 있겠다. 특히 후자의 세분화와 확장이 눈에 띄는데, 이쯤 되면 노동, 복지, 인권 등 각 분야에서 트렌드서를 펴내줘야 하는 게 아닐까 하는 앞선 기대마저 들 정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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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속의 풍경, 책 밖의 이야기 출판계에도 컬래버가 왔다 각자도생의 시대라지만 곳곳에서 컬래버레이션(collaboration)을 만나는 요즘이다. 어지간한 패션 브랜드는 시즌마다 다른 영역의 아티스트나 브랜드와 ‘콜라보 상품’을 선보이고, 근래 발표되는 신곡 가운데 피처링이 들어가지 않은 노래를 찾기가 쉽지 않을 정도다. 출판 작업은 대개 긴 시간을 염두에 두고 진행되기에 일시적·임시적 협업의 의미를 담은 컬래버레이션은 흔치 않은데, 근래에는 뜻깊은 도전을 넘어 시장에서의 성공까지 이룬 전략적 도전도 이루어지고 있어 눈길을 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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