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광표
서원대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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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광표의 근대를 건너는 법 829GP, 문화유산과 군사시설 간극 2018년 9월19일 남북은 판문점 선언 이행을 위한 군사분야 합의를 체결했다. 그 일환으로 우리 정부와 북한은 비무장지대(DMZ) 내 최전방 감시초소(GP)를 시범 철수하기로 했다. 시범 철거 대상은 상호 1㎞ 거리 이내에 있는 남쪽 GP 11곳과 북쪽 GP 11곳. 그러나 얼마 후 남북은 철거 대상 가운데 하나씩을 골라 보존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우리 측 보존 대상은 강원도 고성 동부전선에 있는 최동북단 GP(829GP·사진). 북한 측 보존 대상은 중부전선의 까칠봉 GP. 나머지 20개는 모두 철거했다. 829GP는 1953년 군사정전협정 체결 직후 남측 지역에 처음 설치한 GP. 남측 GP 가운데 가장 오래된 것이다. 이후 수차례 증개축을 거쳤으며 40~50여명의 병사들이 2개월 정도 근무할 수 있는 규모다. 북측 GP가 철거되기 전까지 북측 GP와 가장 가까운 거리(580m)에 위치했던 GP였다. DMZ의 여러 GP 가운데 역사성과 상징성이 가장 두드러진다고 할 수 있다. 그래서 2018년 당시 보존 대상이 된 것이다. 우리 군은 2018년 11월, 829GP에서 병력과 장비를 철수했다. 남북화해와 평화의 상징물이 될 것이란 기대 속에 2019년 6월 829GP는 등록문화재로 지정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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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광표의 근대를 건너는 법 추억의 거리와 장미다방체 “7080 쎈-세이숀 추억의 거리가 완전히 새로워졌읍니다. 그랜드 오픈 뉴-타잎.” 올해 5월 국립민속박물관 정문 앞 담장에 이런 문구의 홍보안내판이 걸렸다. 언뜻 보아도 1970~1980년대 분위기가 물씬 풍기는 디자인이다. 국립민속박물관은 야외전시장인 추억의 거리를 다시 꾸몄다. 북촌초등학교, 근대화수퍼, 화개이발관, 약속다방, 스타의상실, 종합전파사, 장수탕 등 1970~1980년대에 초점을 맞춰 서울의 골목 풍경을 재현한 것이다. 공간도 흥미로웠지만 그 못지않게 내 눈길을 잡아끈 것은 브로슈어와 안내판이었다. 옛날 분위기의 글씨체와 옛날 철자법이 특히 인상적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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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광표의 근대를 건너는 법 소록도 마리안느와 마가렛의 집 “두 분은 새벽 5시쯤 병원 아동실에 도착하여 우유를 만들 물을 끓였습니다. 따뜻한 우유를 만들어 새벽마다 병실 어르신들에게 직접 가져다 드렸습니다. … 부락에서 찾아온 어르신들에게 우유를 드리며 람프렌과 주치약 투약을 했습니다. … 영양이 부족한 듯 보이면 종교 구분 없이 한 달이고 두 달이고 치유될 때까지 한 끼 먹을 분량을 냄비에 따뜻하게 가져와 직접 주거나 먹게 하였습니다. 그러나 자신들의 행동을 취재하는 기자들은 절대로 만나지 않았고 철저히 숨었습니다.”(사단법인 ‘마리안느와 마가렛’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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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광표의 근대를 건너는 법 책 향기도, 시위학생도 품던 종로서적 1980년대 서울의 종로서적과 교보문고에서 책을 사면 그 서점의 포장지로 책 표지를 싸주었다. 제대로 읽지 않으면서도 포장한 책을 들고 다니면 그 자체로 폼이 났다. ‘나 종로서적, 교보문고 다녀왔다’는 표시였다. 지적 허영이었지만, 그 시절 내겐 하나의 문화패션 같은 것이었다. 그런데 종로서적 포장지와 교보문고 포장지는 대조적이었다. 종로서적 포장지엔 김홍도의 풍속화 ‘서당’과 보신각이 짙은 갈색의 묵직한 톤으로 디자인돼 있었다. 투박하지만 무언가 고집 같은 것이 묻어났다. 반면, 교보문고 포장지는 교보문고 글자를 변형한 로고를 나열하듯 뽀얀 종이에 디자인한 것이었다. 종로서적에 비하면 서구적이고 현대적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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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광표의 근대를 건너는 법 힙지로의 두 얼굴 가수 이용은 그의 히트곡 ‘서울’(1982년 작)에서 “을지로에는 감나무를 심어보자”라고 노래했다. 그 을지로가 요즘엔 ‘힙지로’로 통한다. ‘힙’한 을지로라는 말이다. 그 힙의 정체는 레트로와 뉴트로이다. 힙지로의 핵심은 을지로 3가 일대. 이곳은 서울지하철 2호선과 3호선의 을지로3가역을 중심으로 4개의 블록으로 나뉜다. 그중에서도 가장 힙한 곳은 서남쪽 블록. 행정구역으로는 서울 중구 인현동으로, 예전엔 흔히 충무로 인쇄골목이라 불렀다. 1910년대 을지로 인근 영화관들의 광고 전단을 찍기 시작하면서 인쇄골목이 형성되었다. 1960년대엔 충무로로 확장되었고 1980년대엔 장교동의 인쇄업체들이 대거 옮겨오면서 성황을 이뤘다. 충무로 인쇄골목은 이후 1990년대 중반까지 전성기를 구가했다. 단순 인쇄뿐만 아니라 디자인 편집 코팅 금박 스티커 제본 등 인쇄에 관한 모든 것을 진행할 수 있는 독보적인 인쇄공간이었기 때문이었다. 주변의 골뱅이 골목, 노가리 골목도 인쇄업의 번창과 함께 생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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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광표의 근대를 건너는 법 1970년대, 발굴과의 만남 2년 전 공주에선 무령왕릉 발굴 50주년을 기념하는 여러 행사들이 열렸다. 올봄 경주 도심에선 천마총 발굴 50주년 행사들이 다채롭게 펼쳐졌다. 그 일환으로 마련된 국립경주박물관의 특별전 ‘천마, 다시 만나다’가 이번 주말 막을 내린다고 한다. 50년 전이라고 하면, 1970년대다. 사람들은 1970년대를 어떻게 기억하고 있을까. 박정희와 유신과 10·26, 경제개발 5개년 계획과 새마을운동, 중동 건설 붐, 대연각 호텔 화재, 현대자동차 포니의 탄생, 권투선수 홍수환과 축구선수 차범근, 월간지 ‘뿌리깊은 나무’ 등…. 저마다 기억이 다르겠지만 빼놓을 수 없는 게 있다. 공주 무령왕릉 발굴(1971), 천마총 발굴(1973), 경주 황남대총 발굴(1973~1975), 고령 지산동 44호분 발굴(1977), 신안 해저유물 발굴(1976~1984)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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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광표의 근대를 건너는 법 포니의 추억 울산 하면 무엇이 떠오를까. 언양 불고기, 반구대 암각화, 태화강…. 사람마다 생각이 다르겠지만 ‘현대’를 빼놓을 수는 없을 것이다. 근대 산업화 1번지로서의 상징적 존재, 현대 하면 또 무엇이 떠오를까. 2011년 울산에 울산박물관이 문을 열었다. 그때 박물관은 현대의 상징물을 전시하고자 했다. 그것은 자동차였다. 쏘나타·제네시스가 아니라 1975년 생산을 시작한 한국 최초의 고유 모델 포니였다. 그런데 포니를 구하는 것이 보통 일이 아니었다. 남아 있는 포니 자체도 드문 데다 소유자들이 값을 너무 비싸게 불렀기 때문이다. 울산박물관은 외국에 수출된 포니를 구하려고 알아봤으나 그것도 쉽지 않았다. 이런저런 어려움 끝에 박물관은 1980년형 자주색 포니를 5000만원에 구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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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광표의 근대를 건너는 법 맥주와 레트로 3년 전쯤 어느 날 저녁, 인천 개항장 거리 일대에서 근대 건축물 조사를 마치고 인천역을 향해 걷고 있었다. 아트플랫폼 골목이 거의 끝나가고 차이나타운이 눈에 들어올 즈음, 옛 창고 건물 외벽에 걸린 맥줏집 간판이 보였다. 인천맥주. 다소 촌스러운 듯한 이름이었지만, 무언가 낭만과 운치가 있어 보였다. 우리 일행은 곧바로 문을 열고 들어섰다. 맥주도 맛있었지만 실내의 창고 분위기도 매력적이었다. 맥주를 마시고 나오면서 맥주와 근대 거리가 참 잘 어울린다는 생각을 지울 수 없었다. 요즘 맥주판의 레트로 열풍이 심상치 않다. 그 첫 주자는 대한제분과 세븐브로이가 합작한 ‘곰표맥주’였다. 2021년 편의점 맥주 판매 1위를 기록했던 곰표맥주. 주 고객은 젊은층이었고, 곰표맥주는 대박을 터뜨렸다. 1952년 창립한 밀가루 제조회사 대한제분의 곰표 브랜드를 젊은층이 이렇게 좋아하다니. 이후 곰표맥주와 유사한 ‘콜라보’ 맥주가 줄지어 등장했다. ‘말표맥주’ ‘럭키금성맥주’ ‘BYC맥주’ ‘쥬시후레쉬맥주’ ‘스피아민트맥주’ ‘삼립식품 크림삐어’ ‘삼미슈퍼스타스맥주’ 등등. 일일이 열거하기 힘들 정도다. 이것들의 공통점은 근현대기의 브랜드를 활용하고 있다는 사실. 잘 들여다보면 우리 사회가 맥주를 통해 열심히 근대를 소비하고 있는 것이다. 그런데 최근 곰표와 세븐브로이가 헤어졌다고 한다. 앞으로 시장 반응이 어떨지 궁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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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광표의 근대를 건너는 법 그 시절, 가정상비약 얼마 전 TV에서 우연히 약 광고를 보았다. 오래된 약, 안티푸라민의 광고였다. 아니, 안티푸라민의 TV 광고가 있다니, 그것도 손흥민이 모델로 나오다니. 이 상황이 내겐 무척이나 새롭게 다가왔다. 그런데 알고 보니 3년 전부터 시작된 광고라고 한다. 어쨌든, 이 광고는 안티푸라민에 대한 나의 향수를 자극하고 말았다. 옛날 청소년 시절까지 나의 집엔 늘 안티푸라민이 있었다. 모기에게 물려도 그것을 발랐고, 타박상에도 그것을 발랐다. 피부나 소염에 관해선 안티푸라민을 만병통치약으로 여겼던 것 같다. 다시 생각해보니 나의 어린 시절은 안티푸라민에 완전히 세뇌(?)당했던 모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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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광표의 근대를 건너는 법 원주 아카데미와 경동1960 30~40년 전, 비교적 큰 도시엔 아카데미란 이름의 극장이 있었다. 대체로 그 지역을 대표하는 단관극장들이었다. 강원 원주에도 1963년 문을 연 아카데미극장(사진)이 있었다. 그에 앞서 원주엔 원주극장, 군인극장, 시공관, 문화극장도 들어섰다. 이 극장들은 50년 가까이 원주시민들의 문화공간으로 사랑받으며 애환을 함께했다. 그러나 2005년 대기업 복합상영관이 들어서자 상황은 급변했다. 단관극장들은 줄줄이 폐업했고 2006년 아카데미극장도 문을 닫았다. 다른 극장들은 건물마저 철거되었지만 다행히 아카데미극장 건물은 살아남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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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광표의 근대를 건너는 법 그리스 청동투구의 재발견 국립중앙박물관 기증실에 가면 특이한 이력의 문화재가 있다. 고대 그리스인들이 만들고 그리스 땅에 묻혀 있다 1936년 독일로 건너간 뒤 1986년 한국 땅으로 넘어온 유물. 그리스인, 독일인, 마라토너 손기정(1912~2002)과 한국인으로 소장자가 바뀐 유물. ‘그리스 고대 청동투구’(사진)다. 일제강점기 시절인 1936년, 손기정은 베를린 올림픽 마라톤 경기에서 우승을 차지했다. 당시에는 마라톤 우승자에게 그리스 유물을 부상으로 주는 관행이 있었다. 마라톤이 그리스와 페르시아의 전쟁에서 유래했기 때문이다. 베를린 올림픽에선 그리스의 브라디니 신문사가 고대 그리스 청동투구(기원전 6세기)를 부상으로 내놓았다. 1875년 독일 고고학자들이 올림피아에서 발굴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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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광표의 근대를 건너는 법 1960, 1963, 284 지난해 12월 문을 연 서울 제기동 ‘경동1960’의 인기가 대단하다. 경동시장의 3, 4층에 위치한 옛 경동극장의 내부 공간을 스타벅스 카페 매장으로 꾸민 곳. 경동1960은 1960년 출범한 경동시장과 경동극장을 의미한다. 이곳에 사람들이 몰리는 것은 옛날 경동극장의 내부 구조와 분위기를 최대한 살렸기 때문이다. 근대 건축물을 활용하는 뉴트로(New+Retro) 열풍과 맞물린 셈이다. 그런데 경동1960 여기저기를 둘러보아도 경동극장의 내력에 관한 정보는 찾아볼 수가 없다. 이곳이 극장 건물이 아니었다면 경동1960도 불가능했을 것이고, 지금의 인기도 없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