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민영
논설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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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적 유럽의 농민시위 유럽 최대 농업국가 프랑스에서 농민들이 29일(현지시간) 수도 파리행 간선도로를 트랙터로 무기한 점거했다. 벨기에 농민들은 30일 유럽 무역통로인 제브뤼헤 항구를 봉쇄했다. 독일 베를린에는 농업용 트랙터 5000여대가 지난달 15일 집결했다. ‘못살겠다’는 농민들의 절박한 분노가 유럽 각지에서 터져나오는 중이다. 이 시위가 촉발된 공통분모 하나는 유럽연합(EU)의 환경규제다. 농업 부문은 EU 온실가스 배출량의 약 10%를 차지한다. 그 이유로 프랑스와 독일 정부는 농업용 연료 보조금을 삭감하기로 결정했다. 유가 급등으로 연료비 부담이 커진 농민들에게 정부가 ‘2050년 탄소중립’ 부담을 떠넘긴 격이니, ‘정의로운 전환’과 거리가 멀다. 또 다른 원인은 세계화 이후 밀려든 값싼 수입 농산물이다. 일례로 프랑스의 모로코산 방울토마토 수입량은 1995년 300t에서 2022년 7만t으로 급증했다. 러시아 침공으로 흑해 운송이 막힌 우크라이나산 밀이 유럽 육로로 들어오면서 밀 가격도 반토막 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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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설위원의 단도직입 “뒤와 옆을 자주 돌아보며, 사각지대 존재들과 연결 회복하겠다” 새해 첫날 아침, 서울역에서 대만 출신 노숙인 왕모씨(60)가 세상을 떠났다. 만리타향 그의 마지막 거처는 버려진 목재를 모아 만든 간이주택이었다. 한겨울 칼바람에 왕씨가 숙소로 쓰던 텐트가 찢어지고 무너져 천근성 작가가 이웃 노숙인들과 함께 만들었다고 했다. 뉴스를 보고 궁금했다. 예술품이 투자수단으로 각광받고 미술시장의 상업화가 당연시되는 요즘, 젊은 예술가는 왜 화이트큐브(전시공간)를 벗어난 예술을 지향하며 사람들을 찾아나선 것일까. 그의 작업은 ‘배려, 연결과 환대의 회복’으로 요약할 수 있다. 고립된 노인들에게 그리운 사람과 풍경을 배달하고, 소외된 존재들을 조명하며, 버려진 물건들을 고치고 되살려 환경과 인간을 다시 잇는다. 지난 17일 서울 성동구 새활용플라자 작업실에서 만난 천 작가는 “뒤와 옆을 자주 돌아보며 함께 가는 예술을 하고 싶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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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적 세계로 번지는 ‘중동 불씨’ 파키스탄과 이란이 무력충돌했다. 지난 16일(현지시간) 이란이 파키스탄에 미사일을 쏘자 파키스탄은 “주권침해 행위”라며 18일 보복공습에 나섰다. 서로 상대방 영토에 은신한 테러리스트를 공격한 것이라지만, 지난해 10월 팔레스타인 무장단체 하마스가 이스라엘을 공격하며 촉발된 ‘중동전쟁’ 불씨가 아시아로 확대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크다. 이란은 시아파 이슬람 종주국이다. 그간 사우디아라비아를 비롯한 수니파 왕정국가와 이스라엘을 견제하기 위해 하마스와 예멘의 후티 반군, 레바논 무장정파 헤즈볼라 등 ‘저항의 축’ 세력을 지원해왔다. 국내 정세가 혼란해 가자전쟁 공식 개입은 꺼려왔으나 지난 3일 이슬람혁명 이래 최악의 폭탄테러가 일어나 100명 이상 숨지면서 상황이 바뀌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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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적 ‘성난 사람들’ 사회적 기대와 역할에 충실하려 스스로를 지나치게 다그치고 억압하면 부정적인 감정들이 표출되지 못한 채 내면에 쌓인다.웃는 얼굴이란 가면 뒤에 분노와 절망만큼이나 깊은 것은 가까운 이들조차 이런 마음을 헤아려주지 않는다는 외로움과 고립감이다. 안으로 무너지면 자살이 되고, 밖으로 터지면 범죄가 벌어진다. 넷플릭스 드라마 <성난 사람들>(원제 BEEF)에서 아시아계 이민자인 대니(스티븐 연)와 에이미(앨리 웡)는 그런 점에서 쌍둥이처럼 닮았다. 실패한 도급업자 대니는 효심 깊은 맏아들이지만 철부지 동생을 돌보는 것도 벅차다. 무너진 자존감은 허세로 간신히 포장했다. 자수성가한 사업가이자 현모양처인 에이미는 사실 무능한 예술가 남편 대신 가정을 지키려다 한계 상황에 내몰려 있다. 생면부지인 두 사람은 보복운전 사건으로 만나 거짓말과 오해로 서로를 파괴한다. 날것의 감정을 표출하는 복수로 얽히면서 두 사람은 고립감에서 해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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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적 옛말 된 ‘칼졸업’ 1980년 신군부는 대입 정원 규모를 넘어서는 재수생 누적과 과외 과열 문제를 해결하겠다며 ‘대학졸업정원제’를 전면 실시했다. 정원 130%를 선발한 뒤 30%는 무조건 중도 탈락시키는 방식이었다. 억울하게 퇴출당한 학생들은 편입도 취업도 어려웠다. 학생들 간 교류를 차단시키며 사회 적응력을 상실케 하고, ‘인생의 폐업’으로 몰아넣는다는 비판이 제기된 이 제도는 논란 끝에 결국 1987년 폐지됐다. 대학 수는 당시의 두 배로 늘고, 10명 중 7명이 대학에 가는 요즘이지만 학생들은 여전히 고달프다. 20세에 입학해 23세에 졸업하는 ‘칼졸업’이 드물어졌다.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 분석자료집’을 보면, 2022년 신입생 중 재수·N수생이 4명 중 1명(26.0%)이고, 중간에 학업을 포기하는 ‘중도 탈락생’은 전년 대비 0.3%포인트 늘어난 5.2%로 집계됐다. 휴학률(24.8%)은 1980년(10.6%)의 두 배가 넘는다. 졸업요건을 갖추고도 학교 울타리 안에 남는 졸업유예는 선택 아닌 필수로 여겨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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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적 ‘주류 금융’ 진입한 비트코인 대표적인 가상자산 비트코인이 ‘주류 금융’에 진입했다.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는 10일(현지시간)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 블랙록 등이 신청한 11개 비트코인 현물 상장지수펀드(ETF)의 거래소 상장과 거래를 승인했다. 2022년 상장을 반려한 결정이 법원에서 패소하자 한발 물러난 것이다. 낙관론자들은 간접투자 길이 열린 데다 총발행량이 2100만개로 한정된 비트코인 채굴량이 오는 4월 ‘반감기’를 맞아 더 줄어든다면서 최대 2억원까지 가격 상승을 점친다. 이미 비트코인 가격은 지난 1년여간 200% 급등해 6000만원대에 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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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설위원의 단도직입 “고독사 줄이려면…이웃끼리 함께 사는 동네공동체 되살려야” 국민 10명 중 3명 이상이 ‘나는 고독사할 가능성이 있다’고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의 최근 설문조사에서 답했다. “가족·친척 등 주변 사람들과 단절된 채 홀로 살다 임종을 맞고 시신이 일정시간이 흐른 뒤에 발견되는 죽음”으로 정의되는 ‘고독사’가 남일 같지 않다는 것이다. 전체 가구에서 1인 가구의 비율이 2022년 34.5%로 높아진 데다 혼자 밥 먹고(혼밥), 혼자 술 마시고(혼술), 혼자 여행하니(혼행) 죽음도 홀로 맞는 게 당연한 것일까. 이 같은 현상의 기저에는 파편화되는 공동체와 고립되고 소외되는 개인의 문제가 자리잡고 있다. 사회적 고립과 고독사에 대해 연구해온 송인주 서울시복지재단 선임연구위원을 지난 14일 서울 마포구 사무실에서 만났다. 송 선임연구위원은 “단절된 도시 공간에서 이웃끼리 연결되는 방식을 잊어버리며 개인들의 안전망이 되어줄 동네 공동체가 희미해졌다”면서 “국가복지도 중요하지만 이웃끼리 도움을 주고받으면서 ‘함께 산다’는 감각을 되살려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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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적 오인사살 ‘엔테베 작전’은 역사상 가장 성공적인 인질구출 작전으로 꼽힌다. 1976년 이스라엘 최정예 특공대가 우간다 엔테베 공항에 잠입한 뒤, 피랍기의 자국 탑승객 등 100여명을 구출하고 팔레스타인인민해방전선 소속 납치범 등 4명을 사살했다. 소요시간은 불과 105초였다. 사망한 인질은 ‘엎드리라’는 히브리어 명령에 따르지 않은 3명뿐이었다. 작전 진두지휘 중 유일하게 전사한 요나탄 네타냐후 중령은 국가적 영웅으로 추모됐다. 엔테베 작전은 적대적인 중동 국가들의 영공 레이더망을 초저공비행으로 피해 4000㎞나 이동해 우간다의 주권까지 침해하며 수행된 무리한 작전이었다. 1967년 제3차 중동전쟁으로 영토를 빼앗긴 팔레스타인 내 강경파가 테러리즘으로 기울던 상황에서 이스라엘은 자국민을 지키기 위해서라면 물불을 가리지 않았다. 1972년 ‘뮌헨 올림픽 참사’를 일으킨 팔레스타인 테러단체 ‘검은 9월단’을 암살작전으로 응징한 일은 유명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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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적 큰 나무 덕수궁 옆 정동길에는 큰 회화나무가 있다. 560살 노거수(老巨樹)에 시간이 켜켜이 쌓여 높이가 17m, 둘레가 5m나 된다. 조선초 세조가 태어나기 이전에 뿌리를 내린 나무는 줄곧 한자리에서 임진왜란과 아관파천, 한일합병과 한국전쟁을 견뎌냈다. 곁을 지날 때면, 먼저 나무와 함께했고 먼저 세상을 뜬 많은 사람들을 생각하게 된다. 봄이면 어김없이 부활하는 큰 나무 앞에 찰나적이고도 왜소한 인간은 겸허해진다. 한민족은 나무 숭배의 전통이 깊었다. ‘당나무’로 불리는 마을 어귀 큰 나무를 숭배하는 수목신앙은 가장 오래되고 광범위한 토속신앙이다. 단군설화는 천제의 아들 환웅이 태백산 신단수로 내려오면서 시작된다. 큰 나무 앞에서 느끼는 외경심은 인류의 보편적 정서다. 붓다는 보리수 아래에서 득도해 불교를 창시했다. 유럽 성당 기둥의 나무 문양은 나무를 숭배한 토속신앙을 흡수한 것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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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적 MS 가는 ‘챗GPT 아버지’ ‘챗GPT’로 인공지능(AI) 열풍을 일으킨 미국의 ‘오픈AI’가 공중분해 위기에 처했다. 지난 17일(현지시간) 이사회에서 전격 해고 통보를 받은 샘 올트먼 공동창업자 겸 최고경영자(CEO)는 20일 마이크로소프트(MS)에 합류한다고 발표했다. MS는 올트먼을 따르는 핵심 인력들까지 영입할 것으로 전망되며 주가가 사상 최고치로 치솟았다. 반면 기업가치 117조원을 찍은 업계의 총아 ‘오픈AI’는 우후죽순처럼 크다 이사회의 치명적인 ‘자살골’ 후에 존립마저 위태롭다. 이사회는 해임 당시 “올트먼이 줄곧 소통에 솔직하지 않아서”라고만 성명을 냈다. 업계에서는 개발윤리를 둘러싼 갈등설이 제기됐다. AI가 인류에게 실존적 위협이 될 수 있다는 파멸론자(doomer)들이 잠재력을 우선시하는 ‘장밋빛’ 개발론자(boomer)인 올트먼을 축출했다는 것이다. 하지만 그의 해임을 주도한 일리야 수츠케버 수석과학자마저 자신의 결정을 후회한다면서 ‘이사회 전원 사임’을 요구하는 직원 연판장에 함께 서명해 설득력이 흐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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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적 광장무 같은 음악에 같은 동작을 하는 광장무는 중국에서 인기가 높다. 참가자가 1억명이 넘는다고 한다. 주축은 1950~1960년대생 여성인 ‘따마’(큰엄마)들이다. 알록달록한 옷을 입고 춤사위를 뽐낸다. “여자가 절반의 하늘을 차지하고 있다”는 마오쩌둥 집권기에 집단생활하며 생산과 돌봄노동을 억척스럽게 병행한 이들은 공동체 경험이 각인된 세대다. 이들이 광장무를 추기 시작한 것은 1990년대 중반 중국의 개혁·개방 이후다. 국유기업 구조조정으로 인해 졸지에 평생직장을 잃은 여성들은 과거 문화대혁명기에 정규교육을 받지 못한 탓에 노동시장에서 밀려났다. 개인화된 경쟁사회는 이들에겐 낯선 현실이었다. 마음을 기댈 곳이 필요했던 이들은 이른 아침이나 해 질 녘 자발적으로 공터에 모여 춤을 추기 시작했다고 한다. 민간이 조직했다는 점에서 문화혁명 때 당국이 강제한 집단가무인 ‘충자무’와는 다르고, 춤을 매개로 일체감을 지향한다는 점에서는 1980~1990년대 유행한 사교댄스와도 달랐다. 이들이 광장무를 추는 곳은 곧 광장이 됐다. 주로 정치행사 공간이던 광장이 춤으로 어울리는 새로운 무대가 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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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설위원의 단도직입 “동물실험보다 정확한 대체시험, 동물은 물론 인간 위해서도 늘려야” 동물실험이 본격화한 것은 19세기부터다. 독성물질이 인간과 동물에 미치는 영향이 같다는 이론이 수용되면서 쥐, 토끼, 개, 원숭이 등을 이용한 동물실험은 생리학 분야의 표준으로 자리 잡았다. 그런데 동물과 사람은 종이 다르다. 연구에 따르면 동물실험의 정확도는 43.5~66.7% 수준이다. 1960년대까지 팔린 임부용 입덧방지제 ‘탈리도마이드’는 전 세계 1만명 이상의 아이들이 장애를 안고 태어나는 의료계 최악의 스캔들을 일으켰지만, 동물실험에서는 문제가 발견되지 않았다. 해외에선 동물실험에서 성공한 약물의 90%가 임상시험에서 실패했다는 연구보고서도 나왔다. 최근 4년간 국내 제약사 임상시험에서도 예상치 못한 약물 이상반응이 1822명에게서 나타났고, 그중 165명이 사망한 걸로 당국은 집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