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승현
경향신문 기자
최신기사
-
원주시, 주소 이전 대학생에게 지원금···상·하반기 각 10만 원 강원 원주시는 전입신고를 마친 대학생에게 상·하반기 각 10만 원씩 연간 20만 원의 학자금을 지원한다고 28일 밝혔다. 신청 대상은 강릉원주대학교, 경동대학교, 연세대학교 미래캠퍼스, 상지대학교, 한라대학교 등 원주지역 5개 대학에 재학 중인 학생이다. 다만 외국인과 재외국민, 휴학생은 신청 대상에서 제외된다. 학자금 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상·하반기 신청 마감일로부터 한 달 전까지 전입신고를 완료해야 한다. 상반기 신청 기간은 오는 5월 1일부터 16일까지다. 이에 따라 오는 4월 16일까지 전입신고를 마쳐야 학자금을 지원받을 수 있다.
-
이르면 오는 8월 양양~제주공항 정기노선 취항 전망 강원도는 양양국제공항에서 정기노선 운항을 계획 중인 파라타항공이 최근 국토교통부로부터 항공운송사업자 변경 면허를 취득했다고 28일 밝혔다. 이에 따라 이르면 오는 8월부터 양양~제주 간 정기노선 운항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파라타항공은 옛 플라이강원을 인수한 신생 항공사로 그동안 첫 운항을 위한 준비 절차를 진행해 왔다. 다만 본격적인 취항을 위해서는 항공운항증명(AOC) 효력 회복 절차가 남아 있다. 항공운항증명은 안전운항에 필요한 조직·인력·시설 등에 대한 적정성 여부를 검사하는 것이다.
-
강원 중·북부 산지에 대설주의보···미시령 5.7㎝ 내려 기상청은 28일 오전 9시를 기해 강원 중·북부 산지에 대설주의보를 발효했다. 대설주의보는 24시간 동안 눈이 5㎝ 이상 쌓일 것으로 예측될 때 내려진다. 이날 오전 9시 현재 적설량은 미시령 5.7㎝, 진부령 4.6 ㎝, 조침령 0.7㎝ 등을 기록하고 있다. 또 속초 노학동 22.5㎜, 북강릉 16.2 ㎜, 양양 하조대 14.0㎜, 인제 2.6 ㎜ 등 강원 동해안과 영서 내륙 지역에 1~23㎜가량의 비가 내렸다. 강원지방기상청은 “강원 산지의 경우 동풍에 의한 낮은 구름으로 인해 가시거리 200m 미만의 짙은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다”며 “산간 도로나 터널 입·출구 등에서 교통안전에 특히 유의하기 바란다”고 밝혔다.
-
강원 홍천군 내촌면서 발생한 불, 1시간 만에 진화···산림 200㎡와 비닐하우스 1동 소실 28일 오전 5시 49분쯤 강원 홍천군 내촌면 광암리의 한 비닐하우스에서 불이나 인근 야산으로 옮겨붙었다가 약 1시간 만에 진화됐다. 산림·소방 당국은 헬기 1대와 진화차 17대, 진화대원 56명을 투입해 이날 오전 6시 46분쯤 진화를 완료했다. 이날 불로 산림 200㎡와 비닐하우스 1동이 소실됐다. 산림·소방당국은 정확한 화재 원인과 피해 면적 등을 조사 중이다.
-
‘삼척 맹방 유채꽃 축제’ 4월 4일 개막···6㏊ 유채꽃밭서 다양한 행사 강원 삼척지역의 대표적인 봄 축제인 ‘제21회 삼척 맹방 유채꽃 축제’가 오는 4월 4일부터 20일까지 17일간 근덕면 상맹방리 일대에서 개최된다. 축제 기간에는 유채꽃 사생대회를 비롯해 가요제, 페이스페인팅, 버스킹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또 축제장 주변에서 향토 먹거리 장터와 농·특산물 판매장, 문화관광 홍보관도 운영된다. 삼척시 근덕면 상맹방리 일대는 봄철이면 6㏊가량의 유채꽃 물결과 쪽빛 바다, 7호선 국도를 따라 늘어선 벚꽃이 절묘하게 어우러져 장관을 연출한다. 축제장 주변 10㎞ 내외 거리에 해양 레일바이크와 해상케이블카, 민물고기전시관 등 관광 명소도 산재해 있다.
-
경북, 강원도급 산림…마을 ‘비상소화장치’는 4분의 1 대형 산불로 19명의 사망자가 발생한 경북 지역에 산불 대응용 기본 소방장비인 ‘비상소화장치’가 턱없이 적은 것으로 확인됐다. 비상소화장치는 마을 인근에서 산불이 발생했을 때 소화장치함에 보관된 관창과 100m 길이의 호스 등을 옥외 소화전에 연결해 신속하게 진화할 수 있는 장비다. 지역 주민들은 비상소화장치 확충 등 기초 소방 인프라를 강화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26일 소방청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기준 전국 17개 시도의 산림 인접 마을에 설치된 비상소화장치는 모두 2807개다. 이 중 1852개(66%)가 강원도에 비치돼 있다. 경북 434개, 충북 115개, 경기 97개, 광주 63개, 전남 50개, 울산 43개, 전북 41개, 경남 23개 등이다.
-
철원·화천 ‘민통선’ 15년 만에 북상 강원 철원·화천지역의 민간인 출입통제선(이하 민통선)이 최대 3.5㎞ 북상한다. 이번 조치는 15년 만에 이뤄진 것으로 재산권 행사에 제약을 받았던 주민들과 지역 개발에 숨통이 트일 것으로 전망된다. 군사규제가 완화된 전체 면적은 축구장 면적(7140㎡)의 1808배인 12.91㎢에 달한다. 김진태 강원도지사와 이현종 철원군수, 최문순 화천군수는 26일 강원도청 브리핑룸에서 합동 기자회견을 열고 “국방부 군사기지 및 군사시설보호 심의위원회에서 철원과 화천 일대가 통제보호구역에서 제한보호구역으로 바뀌는 군사규제 완화가 결정됐다”고 밝혔다.
-
단독 산림면적 강원도와 비슷한 경북도, 마을 ‘비상소화장치’는 턱없이 적어 대형 산불로 19명의 사망자가 발생한 경상북도에 산불 대응용 기본 소방장비인 ‘비상소화장치’가 턱없이 적게 구비돼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비상소화장치는 마을 인근에서 산불이 발생했을 때 소화장치함에 보관된 관창과 100m 길이의 호스 등을 옥외 소화전에 연결해 신속하게 진화할 수 있는 장비다. 26일 소방청에 따르면 지난해 12월을 기준으로 전국 17개 시·도의 산림 인접 마을에 설치된 비상소화장치는 모두 2807개다. 이 중 1852개(66%)가 강원도에 비치돼있다. 이어 경북 434개, 충북 115개, 경기 97개, 광주 63개, 전남 50개, 울산 43개, 전북 41개, 경남 23개 등이었다.
-
15년 만에 민통선 북상···철원·화천 일부지역 개발 숨통 트인다 강원 철원·화천지역의 민간인 출입통제선(이하 민통선) 최대 3.5㎞ 북상한다. 이번 조치는 15년에 이뤄진 것으로 재산권 행사에 제약을 받았던 주민들과 지역 개발에 숨통이 트일 전망이다. 군사규제가 완화된 전체 면적은 축구장 면적(7140㎡)의 1808배인 12.91㎢에 달한다. 김진태 강원도지사와 이현종 철원군수, 최문순 화천군수는 26일 강원도청 브리핑룸에서 합동 기자회견을 열고 “국방부 군사기지 및 군사시설보호 심의위원회에서 철원과 화천 일대가 통제보호구역에서 제한보호구역으로 바뀌는 군사규제 완화가 결정됐다”고 밝혔다.
-
정선 병방산 일대에 ‘산림 레포츠 시설’ 조성···산악자전거, 트리탑 어드벤처 등 강원 정선군 병방산 일원에 ‘산림 레포츠’ 단지가 조성된다. 정선군은 오는 4월부터 2026년까지 30억 원을 들여 정선읍 병방산 산55번지 일원에 트리탑 어드벤처와 산악자전거 코스 등 각종 산림 레포츠 시설을 설치하기로 했다고 25일 밝혔다. 나무와 나무 사이를 연결한 공중 징검다리와 밧줄, 그물 등 다양한 장애물로 구성된 트리탑 어드벤처는 전율을 느끼며 균형 감각 등을 기를 수 있는 레포츠 시설이다. 산악자전거 코스는 병방산의 수려한 자연경관을 감상하며 라이딩을 즐길 수 있도록 조성될 예정이다. 이밖에 기존 등산로도 정비하고, 방문객들이 편안하게 머무를 수 있는 휴식 공간과 편의시설도 확충하기로 했다.
-
동해시, 묵호 해역에 ‘바다숲’ 조성···갯녹음 억제·생태 복원 본격화 강원 동해시 묵호 해역에 ‘바다숲’이 조성된다. 동해시는 올해부터 오는 2028년까지 4년간 11억9200만 원을 들여 묵호 해역에 바다숲을 조성하는 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고 25일 밝혔다. 해조류 서식 기반을 회복하고, 연안 생태계를 복원해 수산자원의 지속 가능한 이용 기반을 마련하는 것이 이번 사업의 핵심 목표다. 올해부터 해조류가 뿌리내릴 수 있도록 암반의 부착 기질을 개선하는 작업이 추진된다. 우선 따개비와 진주담치, 잡조류 등 해조류 성장을 방해하는 생물들을 고압 분사기를 이용해 제거, 해조류 착생 기반을 정비한다.
-
동해시 맛집 한눈에…지역 음식 ‘맛지도’ 제작 강원 동해시는 지역 대표 음식과 인증 음식점 이용을 촉진하고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맛지도’ (사진)3000부를 제작·배포했다고 24일 밝혔다. ‘동해, 먹으러 갈지도’라 이름 붙여진 맛지도에는 동해지역의 대표 음식인 산채나물 비빔밥과 물회를 비롯해 위생적이고 안전한 외식 환경 조성에 힘써 온 으뜸·모범·위생 등급제 인증 음식점 등 모두 76곳에 대한 세부 정보가 수록돼 있다. 맛지도는 동해시 관광안내소와 천곡 황금박쥐 동굴, 망상 오토매틱캠핑리조트, 무릉별유천지 등 주요 관광 명소에 비치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