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영화

스타워즈 에피소드3:시스의 복수

감독 조지 루커스|출연 이완 맥그리거· 나탈리 포트먼 등

대서사의 마침표. 장장 28년에 걸친 ‘우주신화’ 창조에 기어이 찍고야 만 종지부. ‘스타워즈 에피소드3:시스의 복수’가 실체를 드러냈다. 스펙터클은 육중했고, 거대한 서사는 드라마틱했다. 조지 루커스 감독이 “더이상의 속편은 결단코 없다”고 단언한 할리우드 SF의 전설은 이렇게 ‘에피소드’ 1·2편에서 다소간 얻었던 실망을 만회하며 은하 대장정에 막을 내린다.

[새영화]스타워즈 에피소드3:시스의 복수

아나킨 스카이워커(헤이든 크리스텐슨)는 스승 오비완 캐노비(이완 맥그리거)와 함께 적진에 납치된 공화국 의회 팰퍼타인 의장을 구출해 온다. 팰퍼타인이 아나킨에게 절대적인 신뢰를 보내는 사이, 현명한 제다이 마스터들은 그가 포스의 어두운 면에 이끌릴 것을 경계해 자제를 요구한다. 그럴수록 아나킨은 제다이 집단에 대한 신심을 잃는다. 팰퍼타인 의장은 아나킨에게 암흑의 힘으로 세상을 지배할 수 있다며 유혹하고, 결국 스승과 칼을 맞대게 된 아나킨은 처절하게 무너지며 죽음 앞에 선다.

‘스타워즈3’는 ‘스타워즈4:새로운 희망’(1977)에서 베일에 싸인 비밀들을 풀어주며 거대한 우주신화를 마무리짓는다. 다스베이더의 탄생과정에서부터 루크와 레아공주의 출생 비밀, 마스터 요다가 은둔하게 된 이유 등이 전편과 맞물리며 퍼즐을 완성한다. 동시에 감독이 밝힌 대로 현대의 패권주의와 침략의 본질에 대한 성찰도 드러낸다. 어두운 힘에 장악당한 아나킨이 “동지가 아니면 적일 뿐”이라는 악한 이분법을 말하고, 시스의 군주는 “다 쓸어버려야 진정한 평화가 온다”는 침략자의 논리를 설파한다.

순제작비 1억5백만달러, 12명의 컨셉트 아티스트들이 1년여에 걸쳐 만들어낸 약 2,300개의 특수효과 등 만 3년의 산고 끝에 출산한 ‘스타워즈3’는 이렇게 영화사의 한 물줄기를 형성한 SF시리즈라는 이름값을 지킨 완결편으로 남게 됐다. 한국 개봉 26일.

[새영화]스타워즈 에피소드3:시스의 복수

#키워드로 본 ‘스타워즈3’

포스은하계의 운행을 지배하는 섭리. 미국인들에게 ‘신’(GOD)에 대응하는 단어로 포스의 어두운 면은 사탄에 해당한다. 아나킨이 갖고 있는 증오와 상실에 대한 공포가 어두운 면으로 이끄는 힘을 증폭, 다스베이더로의 변신을 초래한다.

제다이완성된 기사 ‘마스터’와 수련생 ‘파다완’으로 나뉜다. 제다이 원탁회의에서 마스터 지위를 부여하지 않는 데 대해 아나킨은 분노를 느끼고 제다이 집단에 충성심을 잃어간다. 시대극(時代劇)의 일본어 발음인 ‘지다이 게키’에서 유래.

광선검제다이의 정신적 균형을 통해서만 사용할 수 있는 무기. 적장 그리버스 장군은 광선검 4개를 한꺼번에 휘두르며 관객을 압도한다. 요다와 다스 시디어스, 아나킨과 오비완의 결전장면도 놓쳐선 안될 장면.

시스밝은 면에 제다이 기사단이 있다면 어두운 면에는 시스가 있다. 모두들 제다이 광선검술에 능하다. 다스 시디어스가 시스의 군주이며 전편들에서 다스 몰, 카운터 두쿠 백작 등이 악의 상징으로 활약했다.

타투인‘스타워즈’ 시리즈 전설의 출발점이 된 행성. 아나킨이 노예로 자란 고향이며 그가 어머니를 잃고 분노의 힘에 끌리게 된 곳이기도 하다. 파드메가 아나킨의 쌍둥이 아이들을 낳고 죽은 뒤 아들 루크는 타투인으로 보내져 1977년작 ‘스타워즈4’로 이어진다.

〈송형국기자 hanky@kyunghyang.com〉



Today`s HOT
호주 시드니 대학교 이-팔 맞불 시위 갱단 무법천지 아이티, 집 떠나는 주민들 폭우로 주민 대피령 내려진 텍사스주 해리슨 튤립 축제
페루 버스 계곡 아래로 추락 올림픽 앞둔 프랑스 노동절 시위
불타는 해리포터 성 케냐 유명 사파리 관광지 폭우로 침수
체감 50도, 필리핀 덮친 폭염 인도 카사라, 마른땅 위 우물 마드리드에서 열린 국제 노동자의 날 집회 경찰과 충돌한 이스탄불 노동절 집회 시위대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